우연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패치를 보게 되었다.
하루 한번만 붙이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성분이 체내로 들어가 체중감량 효과가 있다는 건데...
애초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추출물 성분인 HCA(Hydroxycitric acid)는 건강기능식품 성분으로 체중감량 효과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잉여 탄수화물을 지질로 합성하는 과정을 막아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실험실 수준의 이야기고 실제 임상시험 결과 체중감량에 대한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성분 자체의 효과조차 의문시 되는데
HCA의 화학구조식을보니 피부를 통해 전달하는건 더 말이 안된다.
HCA가 피부를 통해 투여가능하다는 주장은 물리약학과 약물 동태학을 배운 입장에서 전혀 이해가 안된다.
현재 경피흡수를 통해 투여가능한 약물은 지용성 물질에 한정된다.
상용화된 패치는 니코틴패치, 기관지확장제 패치인 호쿠날린 패치, 기미테패치, 마약류인 펜타닐패치, 치매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Rivastigmine패치, 항구토제인 산쿠소패취 등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구조상 지용성 구조를지녀 각질층을 통과해 모세혈관으로 흡수가능하다.
피부는 각질층이라는 단단한 층에 의해 보호되는데 이 각질층은 지용성이라 수용성 물질은 전부 쳐내버리고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것과 같음) 지용성 물질만 겨우겨우 통과가능하다.
다음 진피층을 지나 모세혈관까지 약물이 도달하는 과정도 쉽지 않지만 가장 큰 피부 장벽은 각질층이다.
때문에 각질층을 통과할 수 있는 물질만이 패취제로 사용가능한데
조건은 1. 지용성일것 2. 분자량이 작을 것이다.
충분히 작은 크기와 지용성 성질을 가져야만 각질층을 통과가능하기 때문
하지만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Hydroxycitric acid
이렇게 생겼다.
유기화학을 배운사람은 알겠지만 친수성이 엄청나게 큰 하이드록시기와 카르복실기가 다수 존재한다.
카르복실기 3개 하이드록시기 2개로 엄청나게 친수성이다.
이러한 친수성 물질은 절대로 각질층을 통과하지 못한다.
즉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패치는 아무리 많은 양이 패치에 함유되어 있어도 체내로 도달하지 못한다.
여기까지 학부생수준 지식이고 혹시나 내가 모르는 방법을 사용했을까 싶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패치에 대해 구글링을 해보았다.
어떠한 논문도 찾을 수 없었으며 실험 결과도 없었다.
만약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패치 추출물을 패치형태로 넣고 싶다면 다른 기술들을 사용해야 한다.
1. 이온도입법 (이온토포레시스, iontophoresis)
전류를 피부에 가함으로써 전기적인 반발력으로 전하를 가진 성분을 피부에 밀어넣는 방법
약물이 양극을 띄게하고 밖에서 양극을 걸어 밀어낸다던지
약물이 양극을 띄게하고 아래에서 음극을 걸어 끌어들인다던지 전기적 힘을 통해 약물을 통과시키는 방법이다.
2. 마이크로니들 (MTS)
바늘침으로 물리적인 다공을 형성하여 제품의 침투율을 높임
바늘이 녹는 형태와 녹지 않는 형태가 있음
3. 초음파 도입법 (sonophoresis)
지질구조를 변화시켜 흡수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초음파기기는 1초에 100만번의 음파진동을 피부에 전달함으로써 물리적 온열을 발생하여 피부온도를 상승시키고 피부장벽을 약화시켜 이를 통해 약물이 침투
4. 전기천공법
피부에 전류를 단시간 흘려주어 각질층에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통해 흡수시키는 방식
5. 각질층 박피법 (필링, 각질제거)
물리적각질제거 : 연마제를 얼굴에 문질러 피부마찰을 이용한 각질제거법
화학적 각질제거 : 산(acid)성분을 이용 각질의 결합을 약화시켜 각질을 제거하는 법
각질을 제거하여 약물을 넣는 방식인데 피부 보호장벽인 각질층을 물리적이나 화학적으로 제거한다는 것은
득보다 실이 크다.
현재 가르시니아 다이어트 패치는 식약처가 수사중이며 사기의 냄새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