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의 주의사항
아르기닌은 아미노산 종류의 하나로 체내의 요소 회로에 주로 쓰이는 아미노산입니다. 특히, 아르기닌은 일산화질소(NO)를 생성하게 되는데, 생성된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켜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 운동효과의 향상, 원활한 발기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엔 피로회복 아미노산, 성기능향상 아미노산, 운동 부스터 아미노산으로 소개되어 시중에 고함량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라라올라, 포텐시에이터액, 엔포르테액 등입니다.
하지만 이 아르기닌 에도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헤르페스 바이러스와의 상관관계
아르기닌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발현 요소로서 사용되어집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복제하는데 아르기닌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함량의 아르기닌을 복용할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유의미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예시로, 피로하고 면역이 약해져 입술 수포가 올라온 환자가 1회분 영양제를 달라고 했을 때, 아르기닌 제제는 조금 더 신중히 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pharmit3000.tistory.com/241
반면 라이신(리신)은 바이러스의 복제과정에서 아르기닌과 경쟁적 길항작용을 통해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리신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재발을 줄이거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예방을 위한 리신 일일 권장 복용량은 1500~3000mg 입니다.
헤르페스와 구내염의 상관관계
사실 아르기닌 그 자체로는 구내염과는 크게 상관이 없으나,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일산화질소가 구내염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일산화질소는 활성산소를 생성하는데 자세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활성산소가 염증반응을 일으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바체트병, 재발성 아프타 구내염을 앓는 환자들의 혈중 일산화질소 농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 언급했던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구내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아르기닌과 통풍, 신장의 상관관계
아르기닌 자체가 통풍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요소회로로 요소를 생성하는 것도 통풍을 유발하는 것은 요산이기 때문에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던 활성산소의 생성으로 인한 염증반응, 그리고 아르기닌 그 자체로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통풍 병력을 가진 사람,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 단백질 보충제를 고함량 드시는 분은 특히 더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르기닌과 심장의 문제
원래 아르기닌은, 생성된 일산화질소(NO)가 혈관이완 작용을 통해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아르기닌이 심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해당 연구에서 78명의 환자 중 6명의 환자가 죽는 일이 벌어지고 맙니다. 이후 아르기닌은 심장 도움 기능을 목적으로 절대 복용해서는 안되며, 심장 관련 기왕력이 있는 환자들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