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혈청 안약 효과, 가격, 보관방법, 부작용, 주의사항 - 안구건조증, 라식, 라섹에 사용

자가혈청 안약 (autologous serum eye drops, ASED)이란?

자가혈청안약(autologous serum eye drops, ASED)은 환자 본인의 혈청과 혈장으로 만든 점안액입니다.

환자의 혈액을 원심분리하여 혈청을 분리하고 혈청을 멸균 식염수로 희석하여 냉동하여 제조합니다.

 

 

안구건조증에 대한 인공눈물, 연고, 디쿠아포솔(Diquafosol), 면역억제제, 눈꺼풀 청결제, 누점 폐쇄술, 눈물샘 레이저 치료까지 진행해도 안구건조증 완화에 실패한 경우 자가혈청 안약을 사용합니다.

 

자가혈청 점안액은 환자 자신의 혈청과 혈장으로 제조된 점안액으로 자가혈청 점안액에는 비타민A, Lysozyme, TGF-b, 피브로넥틴, IgA, EGF와 비타민C 등 생체유래 영양분과 성장인자가 함유되어 눈이 손상되었을 때 회복을 돕고 안구건조증의 각막 최상층 상피세포를 재생시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치료법이 모두 실패한 심한 안구건조증 환자나 눈의 화상, 라식, 라섹 등의 눈 손상이 있을 때 회복을 빠르게 하기 위해 자가혈청 점안액을 사용하곤합니다. 

 

각 성분의 눈에서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A

눈물보다 혈청에 더 고농도로 존재하며 결막상피세포의 화생화(Squamous metaplasia)를 억제

 

TGF-beta 

각결막 세포의 재생에 도움 

 

EGF(Epidermal Growth Factor)

상피세포 성장인자로 세포 재생에 도움 

 

IgA

면역글로불린으로 감염을 막는 방어인자

 

 

라식, 라섹 - 자가혈청 점안액의 효과

 

수술 후 자가혈청 점안액을 사용하면 통증과 안구건조감이 어느 정도 줄어드는 것은 맞습니다.

자가혈청은 성장인자나 영양분을 눈물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수술 때문에 생긴 상처가 빨리 아물게 도우며 통증과 안구건조감이 더 빨리 완화됩니다.

 

하지만 개인병원을 제외하고는 국내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는 자가혈청 안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자가혈청 점안액의 효과가 일반인이 잘 느끼지 못하는 수준으로 일반 인공눈물만 사용하는 경우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사 진단 결과 눈물막 파괴시간 검사 등을 통해 상피 재생 능력이 떨어지거나 심한 안구건조증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가혈청 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자가혈청 안약, 점안액의 보관방법 

자가혈청안약은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보관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라식이나 라섹 후 자가혈청 점안액을 사용할 경우 이미 눈이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감염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안과에서 자가혈청 안약을 받아 집에 도착하는 즉시 사용하는 1병의 안약은 냉장실에 나머지 안약은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된 자가혈청 안약은 1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냉장실에서 해동하고 해동된 자가혈청 안약은 재냉동이 금지입니다.

 

냉장실에 보관된 자가혈청 안약은 1주일간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남아있더라도 폐기해야 합니다.(병원에 따라 2일에서 5일만 사용하고 폐기하라는 곳도 있는데 그만큼 예민한 약이기 때문입니다.)

 

 

자가혈청 안약은 실온에 있을 경우 빠르게 세균이 번식하여 오염되는데, 만약 상한 자가혈청안약을 사용하면 눈에 염증을 유발하여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가혈청 안약은 외출 시 휴대가 불가능하며 차라리 사용하지 않고 인공눈물 등의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부득이 장기간 외출을 해야하는경우 보냉팩과 아이스팩, 혹은 보온병 등의 용기에 얼음을 채운 상태에서 안약을 보관하여 최대한 낮은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실온에 오래 방치하여 조금이라도 오염이 의심된다면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게 좋습니다.

 

 

자가혈청 점안액의 가격

자가혈청 점안액은 건강보험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즉 비급여로 비용을 전액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지역과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40만원 정도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외국도 약 300달러 정도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20~30 정도 가격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즉 자가혈청 점안액은 눈의 상피재생 능력이 떨어지거나 심한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는게 도움이 되지만

건강한 일반인은 라식, 라섹 수술을 하고도 인공 눈물 정도만 넣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돈이 충분히 많고 내 눈이 소중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자가혈청 점안액을 사용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들어가는 돈에 비해 효과가 떨어질 뿐이지 효과가 없는게 아니니까요.

 

눈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데 돈을 아끼지 않겠다고 생각하면 자가혈청 점안액을 사용하는게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