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환자의 비타민C 복용
고용량 비타민C는 요산 배출을 억제하여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저용량 비타민C는 요산 배출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용량 비타민C가 요산 배출을 촉진하는 것은 맞지만 그 효과가 미미하여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통풍환자는 고용량의 비타민C 복용을 피하고 저용량의 비타민C는 통풍에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통풍 환자의 아스피린 복용
고용량의 아스피린은 요산 배출을 촉진하지만,
저용량의 아스피린은 요산 배출을 감소시켜 혈중 요산수치를 증가시키고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산수치를 감소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저용량의 아스피린 복용이 혈중 요산수치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산수치 감소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통풍 고위험군 환자는 저용량의 아스피린 복용할 경우 통풍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통풍 환자 비타민B 복용
비타민B군 중 비타민B3 니아신(Niacin)은 요산의 배출을 억제하여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 중 니아신아마이드 형태는 요산 배출 억제효과가 없으므로 통풍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습니다.
통풍 환자와 약물 상호작용
1. 혈압약
ARB 계열 혈압약 중 로사르탄(Rosartan)은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는 독특한 효과가 있습니다.
로사르탄을 복용할 경우 요산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과 통풍을 동시에 가진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뇨제
thiazide 계열 이뇨제는 요산수치를 높여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술
알코올은 신장의 요산 배출을 방해하며 푸린 합성을 자극하여 요산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술 중에서 맥주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맥주에는 고농도의 퓨린이 포함되어 요산수치를 더 크게 상승시킵니다.
커피, 탄산음료는 통풍에 어떤 영향?
커피
커피는 요산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데 소변 배출이 촉진되면서 체내 요산도 같이 배출되기 때문에 요산수치가 낮아집니다.
또한 커피의 항산화 효과는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감소시켜 통풍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에 포함된 과당은 요산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