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 성분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의 주성분은 호마트로핀(Homatropine)입니다.
호마트로핀은 무스카린성 아세틸콜린 수용체 억제제로 부교감 신경을 억제합니다.
점안제로 사용할 경우 부교감신경을 억제하여 동공을 확장시켜 안과 검사전 처치, 안과 수술, 홍채염 치료 등에 사용합니다.
호마트로핀은 아트로핀보다 효과가 약합니다.
호마트로핀의 효과는 아트로핀보다 빠르게 나타나고 짧게 지속됩니다.
포도막염, 홍채염
포도막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 포도막염, 비감염성 포도막염으로 나뉩니다.
포도막은 홍채 + 섬모체 + 맥락막을 포함하는 구조로 포도막염이란 포도막의 염증뿐만 아니라 안구 내 염증을 모두 일컫는 말입니다.
포도막염은 위치에 따라 앞포도막염, 뒤포도막염, 중간포도막염, 전체포도막염으로 나뉩니다.
이중에서도 앞포도막염은 포도막의 앞쪽에 위치한 홍체, 섬모체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로 홍채염, 섬모체염, 홍채섬모체염 등으로 부릅니다.
홍채염이 진행되어 염증이 심해지면 동공 가장자리의 홍채가 뒤에 있는 수정체 앞면과 유착되면서 홍채뒤유착이 발생합니다.
동공 가장자리 전체에 홍채뒤유착이 발생하면 급성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삼출물이 동공을 덮어 수정체 앞에 막이 형성되면 백내장과 유사하게 동공이 하얗게 보일 수 있습니다.
주변부 홍채가 염증 때문에 각막과 유착되면 주변홍채앞유착이라고 하며, 방수유출로가 막혀서 녹내장의 원인이 됩니다.
홍채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홍채유착을 막기 위해 산동제인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2회 정도 점안합니다.
이외에 사용하는 치료법은 스테로이드 점안액, 경구 스테로이드 복용, 스테로이드 주사, 면역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검안, 안과 수술 시 사용
검안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은 산동제로 동공을 확장시키는 안약입니다.
눈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홍채는 평소에 눈앞을 가리고 있어 눈 내부 구조물인 수정체, 망막, 황반 등을 관찰하기 위해서 홍채가 가리는 부분을 줄여줘야 합니다.
산동제를 넣으면 홍채가 가리는 부분이 줄어들고 동공이 확장되어 눈을 검사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안과 수술 시
산동제가 필요한 대표적인 안과 수술로 백내장 수술과 후방 렌즈삽입술이 있습니다.
후방 렌즈삽입술은 홍채 뒷면과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끼워 넣는데 렌즈를 홍채 뒷편에 넣어야 하기 때문에 산동제를 넣어 동공을 확장시킵니다.
산동제 없이 후방 렌즈 삽입술을 한다면 홍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백내장 환자의 수정체 혼탁도를 확인하기 위해 앞을 가리고 있는 홍채를 이완시켜 동공을 확장합니다.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 후 인공수정체를 삽입할 때에도 후방렌즈삽입술과 마찬가지로 산동제를 사용해야 렌즈를 넣고 빼기 쉽습니다.
백내장 수술 환자는 대부분 고령자인데 남성 고령 환자는 대부분 전립선비대증을 가지고 있어 알파차단제인 탐술로신 등의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 증상완화 약물을 복용합니다.
알파차단제를 장기간 복용한 경우 백내장 수술 시 홍채이완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홍채이완증후군은 백내장 수술 중간에 발생하는데 증상이 발생하면 홍채가 펄럭이거나 동공이 축소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여 수술이 어려워집니다.
이때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을 점안하면 백내장 수술 시 홍채이완증후군의 발생이 감소합니다.
정리하자면 호마트로핀은 눈을 검사할 때 정확한 검사를 위해 점안하거나 안과수술 전 수술 준비를 위해 점안합니다.
또한 각종 안과 수술 후 발생하는 염증이 동공을 수축시켜 눈이 아린듯한 증상이 생길 때 증상완화 목적으로 호마트로핀 점안액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 사용법
호마핀 점안액의 사용 설명서에 적힌 사용법은 1일 1회 점안으로 안내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의사의 지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호마핀 점안액은 허가증 외 사용 용도가 많고 증상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일하는 약국 위 안과에서는 호마핀 점안액을 포도막염에 점안할 경우 1일 2회 점안하고 증상에 따라 1일 1회로 줄여서 점안하라고 처방됩니다.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 부작용
1. 눈부심, 시야 흐림 부작용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을 수행합니다.
호마핀 점안액을 사용하여 동공이 확장되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호마핀 점안액을 사용 후 동공이 확장되어 있는 동안 운전, 기계조작 등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콘텍트렌즈 착용 금지
포도막염의 치료를 위해 호마핀 점안액을 점안할 경우 반드시 콘텍트렌즈를 제거한 뒤 점안해야 합니다.
콘텍트렌즈를 착용하고 호마핀 점안액을 점안할 경우 호마핀 점안액의 약효가 급등하여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막염 자체가 콘텍트렌즈에 의해 악화되므로 호마핀 점안액을 점안 후 시간이 지나더라도 콘텍트렌즈를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 가격
오큐 호마핀 점안액, 한림 호마핀 점안액은 전문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하려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제품명 | 제약회사 | 가격 |
오큐호마핀점안액 | 삼일제약 | 2,800원/5mL/병 |
한림호마핀점안액 | 한림제약 | 2,799원/5mL/병 |
두 제품의 보험약가는 2,799원과 2,800원으로 사실상 동일합니다.
오큐 호마핀 점안액 1개를 처방받을 경우 본인부담금은 2,5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