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코텐정 성분
에스코텐정의 주성분은 에스오메프라졸 10mg입니다.
에스오메프라졸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 Proton pump inhibitor)의 일종으로 위의 벽세포에 위치한 K+/H+-ATPase를 억제하여 위산분비를 억제합니다.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위벽을 손상시키고 위식도 역류질환(GERD)이 발생하여 속 쓰림, 타는 듯한 통증, 기침, 가래,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에스오메프라졸은 다양한 위산 과다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PPI를 사용하기 전에는 위산분비 억제를 위해 H2RA를 사용하였습니다.
H2RA는 히스타민 수용체를 억제하여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방식인데 장기간 사용할 경우 내성이 생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PPI는 H2RA와 달리 장기복용하여도 내성이 없고 위의 ph를 높게 유지하는 효과도 더 좋습니다.
최근 위산분비 억제제 트렌드는 H2RA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PPI나 케이캡 등의 P-CAP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에스코텐정, 에스원엠프정
에스코텐정은 대원제약에서 유통하는 약물입니다.
사실 대원제약은 에스원엠프정이라는 에스오메프라졸 성분의 위장약이 이미 있습니다.
에스원엠프정은 20mg, 40mg 두가지 용량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제약사에서 만든 같은 성분의 약이라면 끝의 용량만 바꿔서 이름을 짓습니다.
에스오메프라졸 10mg의 이름은 에스원엠프정 10mg이 되어야 하는데 대원제약은 에스오메프라졸 10mg의 약이름을 에스원엠프정 10mg이 아닌 에스코텐정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이는 에스코텐정과 에스원엠프정의 사용 용도가 다르고 보험약가도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에스코텐정은 성분은 에스오메프라졸이지만 사용 용도나 보험약가를 보면 PPI가 아닌 H2RA인 파모티딘과 유사합니다.
대원제약은 에스코텐정이 에스원엠프정과 유사성이 낮아 아예 새로운 이름을 짓는게 낫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원제약의 에스오메프라졸 10mg 정제는 초기 개발 및 허가 단계에서는 에스원엠프정 10mg으로 불리었지만 이후 에스코텐정으로 이름을 변경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에스코텐정 효과
에스코텐정의 적응증은 급성 위염 및 만성 위염의 위점막 병변 개선입니다.
에스오메프라졸 20mg, 40mg의 적응증은 다음 6가지입니다.
1. 위식도 역류질환 (GERD)
2. 헬리코박터파일로리 박멸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3.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투여와 관련된 상부 위장관 통증
4. 지속적인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가 필요한 환자
5.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의 치료
6. 정맥주사로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 궤양에 의한 재출혈 예방 유도 이후의 유지요법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인해 발생한 위염은 상병명에 식도염을 넣지 않으면 PPI 처방이 불가능했습니다.
에스코텐정은 위염 적응증이 있기 때문에 식도염 상병명을 추가하지 않아도 위염 코드로 처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에스코텐정은 정제 크기가 작아 목 넘김이 편합니다.
에스코텐정은 PTP가 아닌 병포장으로 출시되어 다른 약과 같이 포장하여 조제하기 쉽습니다.
약이 한봉지에 담겨있기 때문에 환자의 복약순응도도 좋아질 것입니다.
에스코텐정 복용법
에스코텐정은 성인 기준 1일 1회 1알을 복용합니다.
에스코텐정의 허가사항은 1일 1회 1알이지만 실제 처방은 1일 2회 1알, 1일 3회 1알로 처방되기도 합니다.
에스오메프라졸 40mg, 에스오메프라졸 20mg의 용법은 모두 1일 1회 1알 복용입니다.
에스오메프라졸 20mg의 용법은 원래 1일 1회 1알이지만 야간 산분비 등으로 에스오메프라졸 20mg을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스오메프라졸의 용법상 1일 40mg 투여가 가능하므로 20mg을 1일 2회 처방하는 것은 용법과는 다르지만 심사평가원에서 삭감하지 않고 있습니다.
에스코텐정을 1일 2회 1알씩, 1일 3회 1알씩 처방하는 것도 비슷한 논리로 삭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일 최대 복용량이 에스오메프라졸로써 40mg이므로 그 이하는 가능하다는 논리입니다.
1일 2회 1알(1일 20mg), 1일 3회 1알(1일 30mg) 모두 처방 가능합니다.
에스코텐정 부작용, 주의사항
1. 장기사용주의
PPI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감염위험 증가 칼슘, 철분 등의 금속이온 흡수 감소로 골다공증, 빈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스코텐정은 에스오메프라졸 10mg으로 기존 PPI대비 저용량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 발생이 적은편입니다.
2.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합니다.
에스오메프라졸은 최초에는 공복에 복용하도록 허가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복과 식후 복용 시 효과 차이가 크지 않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에스오메프라졸은 식사와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시간에 복용합니다.
3. 습기 주의
대부분의 PPI 제제들은 습기에 취약하여 다른 약과 같이 포장할 경우 알약이 갈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에스코텐정은 흡습성을 상당히 개선하였지만 직사광선을 피하여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에스코텐정 가격
에스코텐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명 | 제약회사 | 가격 |
에스코텐정 | 대원제약 | 189원/1정 |
에스원엠프정 20mg | 대원제약 | 764원/1정 |
에스원엠프정 40mg | 대원제약 | 1,078원/1정 |
대원제약의 에스원엠프정 40mg은 보험약가가 1,078원이고 에스원엠프정 20mg은 보험약가가 764원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약의 약가 선정 시 함량만 다른 동일 성분의 같은 회사 제품이 허가되어 있는 경우 새롭게 출시한 약의 용량과 가장 근접한 자사 약 가격의 70% 정도로 약가를 산정합니다.
에스코텐정은 에스오메프라졸 10mg으로 에스원엠프정 20mg의 70%인 약 500원대 약가를 받으려 했습니다.
하지만 심사평가원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어 에스코텐정의 약가를 189원으로 결정하였습니다.
1. 에스코텐정의 적응증이 에스원엠프정과 상이함
2. 에스코텐정 임상시험 과정에서 파모티딘을 대조약으로 선정하여 비열등성을 입증하였지만 우월성을 입증하지 못함
3. 다른 PPI와 비교임상시험 결과가 없음
4. 따라서 에스코텐정의 약가는 대조약인 파모티딘의 상한가로 결정함
(파모티딘 20mg 상한가는 189원)
에스코텐정 10mg을 1일 1회 1알씩 복용할 경우 본인부담금은 5,7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