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 메시마 엑스산, 메시마 캡슐 성분, 가격, 항암효과, 보험기준, 사용방법

한국신약 메시마 엑스산, 메시마 캡슐 소개, 건강보험기준

메시마엑스산메시마캡슐한신메시마에프액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 한신메시마에프액

한국신약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의 주성분은 상황버섯균사체(Phellinus linteus Myceliun)입니다.

상황버섯균사체를 주성분으로 하는 약은 데파칸캡슐, 아크랑캡슐, 메자이캡슐, 메폴스캡슐, 한신메시마에프액 등이 있으나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 두 가지 약만 보험급여가 적용되고 나머지 약들은 의료보험적용이 되지 않아서 대부분 메시마엑스산이나 메시마캡슐만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항암전문병원 앞 약국에서 근무할때 메시마 캡슐은 거의 처방이 나오지 않았고 메시마엑스산만 간간히 처방이 나왔습니다.

보험급여가 적용되어 복용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음에도 꾸준히 복용하는 암환자들도 많았습니다.

 

상황버섯균사체는 항암면역조절제로 분류되며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계 암에 효과적으로 인체의 면역조절기능을 강화하여 수술/화학요법 후 남아있는 미세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죽이는데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메시마의 임상효능은 일본, 한국의 의료진에 의해 연구되고 입증되어 보험급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상황균사체-보험급여인정기준메시마엑스-투여후-암재발억제율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상황균사체엑스)의 보험급여 기준, 암 재발억제율

메시마의 주성분인 상황균사체는 소화기암, 간암 환자의 절제수술 후 화학요법 병용 시 면역기능의 항진 목적으로 투여합니다.

암환자에게 처방, 투여하는 약제에 대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의 범위 내에서 투여 시 요양급여를 인정합니다.

 

암세포를 절제 후 화학요법을 하는 이유는 잘라낸 암세포에서 떨어져 나온 미세한 암세포가 혈액을 돌아다니다가 다른 곳에 정착하여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함인데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을 투여하면 신체 면역반응을 강화하여 강화된 면역세포들이 몸 안의 미세 암세포를 죽여 암의 재발이 억제됩니다.

 

이는 데이터로도 나타나는데 메시마를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은 암의 재발 억제율이 58%였지만 메시마를 투여한 투여군에서는 암세포의 재발 억제율이 77%로 크게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의 허가사항 중 자궁출혈,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장기능 활성화, 해독작용에는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고 약값의 전액을 환자가 부담하도록 합니다.

 

상황균사체 항암효과, 대량생산 성공

상황버섯은 자연에서 매우 희귀한 버섯으로 자실체를 구성하기가 매우 어렵고 균사체를 분리하여 인공배양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상황버섯은 과거부터 항암면역증강제로써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있었으나 대량생산기술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약으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1991년 한신(한국신약)이 Phellinus linteus 중 항암 활성이 강한 양질의 균사체를 배양에 성공하여 항암효과가 강력한 상황버섯균사체를 대량생산하고, 의약품으로 제조하여 허가받았습니다.

Phellinus-linteus-Yoo상황균사체-대량생산장비
Phellinus linteus Yoo, 대량생산 장비

상황버섯균사체의 항암효과는 원래 1968년 일본에서 보고되었으나 상황 자실체의 희귀함, 균사체 대량배양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연구가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한국 과학기술부의 G7 project로 지원을 받은 한국신약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유익동 박사팀이 공동으로 연구하여 상황버섯 균사체의 대량생산에 성공하였습니다.

 

한국신약과 유익동 박사팀은 Phellinus linteus 중 항암 활성이 가장 강력한 아종인 Phellinus linteus Yoo를 선별하여 대량생산하였으며, 항암활성이 더 높고 대량생산이 용이한 균주를 지금도 계속 찾아가고 있습니다.

 

상황균사체는 임상 독성시험 결과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강한 항암면역증강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화학요법과 메시마(상황균사체)를 병용할 경우 화학요법 항암제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항암효과는 증가시키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메시마의-항암효과-작용원리
메시마의 항암효과 작용원리

즉 메시마(상황균사체)는 항암화학요법제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정상세포는 손상시키지 않으며, 환자의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환자의 면역계가 암세포를 죽이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면역반응에는 대식세포, NK(자연살해)세포, T세포, B세포들이 관여하며 이들은 원래 어느 정도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는 면역계 세포들인데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을 복용할 경우 더 활성화되어 활발하게 암세포를 죽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메시마-투여후-NK세포활성화(1)메시마-투여후-NK세포활성화(2)
메시마 투여 후 NK세포활성화

 

메시마 엑스산, 메시마 캡슐의 특징, 효능, 효과

메시마는 항암효과 외에도 다양한 효능, 효과가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중 메시마의 효과로 언급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암 증식억제, 생존율 상승 효과

메시마엑스산, 메시마 캡슐의 주성분인 상황버섯균사체는 면역활성효과가 뛰어난 항암다당체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암다당체는 대식세포, T세포, B세포, NK세포 등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이는 암세포 제거 수술, 항암화학요법 후 남아있는 미세한 암세포를 환자의 신체 면역계를 강화하여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동시에 암환자의 체력저하, 식욕부진, 권태감, 체중감소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결과적으로 메시마는 암환자의 삶의 질(Quality of Life) 개선에 효과적이며 생존기간을 연장하고 암세포 재발을 억제합니다.

 

2. 전이억제효과

환자의 면역을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면역세포들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미세암세포를 제거합니다.

결과적으로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고 암 재발을 억제합니다.

 

3. 항암제와 병용투여 시 항암제 부작용 경감 효과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을 항암제와 병용투여하면 항암 치료효과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항암치료의 부작용인 백혈구감소, 식욕부진, 구토, 발열, 탈모 등 항암제의 부작용을 경감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암 예방효과

메시마는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환되었을 때 초기에 제거하는 면역반응을 강화하기 때문에 암세포를 초기에 잡아내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기타

메시마는 경구로 복용하는 항암제로 세포독성이 없는 안전한 약물입니다.

환자의 자연 면역반응을 강화하기 때문에 암 이외에도 다양한 감염증에 효과적입니다.

 

메시마엑스산, 메시마캡슐 용법, 용량, 사용방법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장기능 활성화, 해독작용에 투여 시
상황균사체추출물로서 550~1,100 mg을 1일 2회, 식전에 경구투여합니다.

이 경우는 보험급여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상황버섯균사체-작용기전
상황버섯균사체의 작용기전

소화기암, 간암, 환자의 절제수술 후 화학요법 병용에 의한 면역기능의 항진을 목적으로 투여 시
상황균사체추출물로서 1,100 mg을 1일 3회, 식후에 경구투여합니다.

환자에 따라 보험급여 적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치의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메시마 엑스산, 메시마 캡슐 가격, 구입방법

메시마 엑스산, 메시마 캡슐은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입니다.

제품명 제약회사 가격
메시마 엑스산 한국신약 1,645원/1포
메시마 캡슐 한국신약 637원/1캡슐

메시마엑스산의 가격은 1포당 1,645원

메시마캡슐의 가격은 1알당 637원입니다.

 

보험급여 적용을 받지 못하면 위 약값에 약국 조제료를 더한 금액을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보험급여 적용을 받으면 보험급여 적용이 되지 않은 금액의 30%를 부담하지만,

암환자는 중증질환코드인 V193이 적용되어 전체 약값의 5%만 부담합니다.

 

예를 들어 메시마엑스산을 1일 3회 30일분을 처방받았을 때 가격을 계산해보겠습니다.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으면 약값은 148,050원이 나오고 약국 조제료는 13,360원이 나옵니다.

이때 처방은 전액 비급여가 아닌 100/100으로 나오는데 조제료를 전부 부담하는 전액 비급여와 달리 100/100은 조제료는 보험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환자가 부담하는 약국 조제료는 4,000원이 되고 여기에 약값 148,050원을 더하여 총약제비는 152,050원이 됩니다.

 

반면 산정특례기호 V193을 부여받은 암환자가 보험적용을 받아 메시마엑스산을 1일 3회 30일분을 처방받은 경우

총약제비는 약값 148,050원에 조제료 13,360원을 더해 161,410원이 나오지만 여기의 5%만 본인이 부담하므로 환자의 본인 부담금은 8,000원입니다.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시마엑스산 1일 3회 30일분 처방받을 경우

보험적용 안되면 152,050원

보험적용이 되며, 산정특례 기호 V193이 있을 경우 8,000원입니다.

 

항암치료환자가 읽을만한 글

항암치료에 관한 다른 글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국에서 노인과 항암 치료 환자의 구강건조증, 입마름병에 사용하는 약 (제로바액 스프레이, 드

타액(침)의 기능 타액(침)은 세균이 생성하는 산을 중화하고 세균의 성장을 제한하며 음식물 찌꺼기를 씻어내어 충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타액은 맛을 느끼는 미각능을 향상시키고 씹고 삼키

pharmit3000.tistory.com

 

셀레늄의 항암원리, 셀레나제 퍼오랄, 브라질너트

셀레나제 퍼오랄 2mL Sodium Selenite Pentahydrate 아셀렌산나트륨오수화물 0.332mg/2mL (셀레늄(으)로서 100μg) 10mL Sodium Selenite Pentahydrate 아셀렌산나트륨오수화물 1.66mg/10mL (셀레늄(으)로서 500μg) 효능 · 효

pharmit3000.tistory.com

 

방사선, 방사능 항암 치료 후 알긴산나트륨을 먹는 이유

Abstract We evaluated the effect of sodium alginate on 39 patients with oral mucositis associated with radiotherapy. Sodium alginate was administered during radiotherapy to 17 patients with head and neck cancer. Compared with 22 patients without administra

pharmit30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