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제약 콜대원키즈펜 약국/온라인 환불 가격, 반품, 회수, 교환 방법 총정리

대원제약 콜대원 키즈펜 판매중지 - 환불, 반품, 회수, 교환 진행

동아제약 챔프시럽의 판매중지에 이어서 대원제약 콜대원키즈펜, 다나젠 파인큐아세트펜시럽의 판매중지가 이루어졌습니다.

콜대원키즈펜-파인큐아세트펜-판매중지
콜대원키즈펜, 파인큐아세트펜 판매중지

 

모든 챔프시럽(아세트아미노펜)의 판매/사용이 중지되었습니다. 온라인, 약국 환불방법

모든 제조번호의 챔프시럽 판매, 사용이 중지되었습니다. 지난 2023년 4월 5일 챔프시럽의 일부 제조번호에 한하여 갈변현상이 발생하여 해당하는 제조번호만 동아제약에서 회수한 적이 있습니

pharmit3000.tistory.com

동아제약 챔프시럽은 갈변현상과 미생물(진균) 유입으로 인한 판매중지이고 대원제약의 콜대원 키즈펜은 상분리현상으로 인한 판매중지입니다.

 

콜대원 키즈펜은 현탁액입니다.

현탁액 상태에서는 액체 속에 미세한 약물성분이 균등하게 분산되어 있습니다.

상분리 현상이 일어나면 약성분이 가라앉아 시럽의 위와 아래의 약물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포를 다 먹이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어린이 해열제 특성상 1/2포나 1/3포를 먹이는 경우 필요한 해열제 양보다 더 많이 먹거나 더 적게 먹을 수 있습니다.

콜대원키즈펜-상분리현상
콜대원 키즈펜 상분리

식약처에서 대원제약 공장을 점검한 결과 상분리 현상 이외에 위반사항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현재 남아있는 국내 아세트아미노펜 액상 시럽제, 현탁제를 확인한 결과 상분리 현상이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시럽제, 현탁제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콜대원키즈펜-상분리-위험성
콜대원 키즈펜 상분리 현상 위험성

식약처 전문가 자문결과 콜대원키즈펜 현탁제의 상분리 현상이 발생하여도 더 많이 먹거나 덜먹는 해열제의 양은 큰 차이가 없어 실제 위험성은 낮다고 합니다.

 

콜대원키즈펜-대원제약입장문
콜대원 키즈펜 대원제약 입장문

대원제약은 현탁액 상분리가 일어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약 설명서에 흔들어서 복용하라고 쓰여있는 등 제품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였지만 식약처에서는 상분리 정도가 기존 현탁액 보다 심각하다고 판단하여 대원제약에 자발적 회수조치를 권고하였습니다.

 

대원제약에서는 현탁액을 흔들지 않고 복용할 경우 상분리 문제에 의해 정량을 복용하기 어렵다는 소비자의 불편함을 인지하고 흔들지 않고도 정량을 복용할 수 있도록 제제개선을 한다고 합니다.

 

대원제약은 혹시 모를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콜대원키즈펜의 자발적인 회수를 진행합니다.

회수방법은 곧 구체적으로 제시될 것이지만 챔프시럽과 유사하게 온라인/약국 2채널을 통해 반품, 환불을 진행할 것 같습니다.

 

콜대원키즈펜 약국/온라인 환불, 반품, 회수, 교환 가격

콜대원키즈펜-환불절차
콜대원키즈펜, 파인큐아세트펜 환불절차

 

콜대원키즈펜/파인큐 환불 접수

대원제약은 식약처의 권고에 따라 콜대원키즈펜, 파인큐아세트펜에 대한 자발적 회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원활한 환불을 위해서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신 뒤 아래의 주소로 착불 택배 발송해

form.office.naver.com

현재까지 나온 정보에 따르면 대원제약에서 책정한 환불 보상금액은 콜대원키즈펜 1박스당 5,000원입니다.

 

대원제약에서 재공지를 통해 환불 보상금을 콜대원키즈펜은 1박스당 6,000원 / 파인큐는 1박스당 5,000원으로 공지하였습니다.

 

현재 약국별로 콜대원 키즈펜의 판매가격이 4,500 ~ 6,000원으로 상이한데 보상금액이 5,000원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4,500~5,000원에 판매한 약국들은 약국이 팔던 가격을 그대로 환불해주면 되지만 5,000원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하던 약국들은 자신들이 판매한 가격대로 환불을 진행하면 손해가 발생합니다.

 

만약 콜대원키즈펜 환불, 반품가격을 6,000원으로 설정한다면 그 약국에서 콜대원키즈펜을 사지 않았던 사람들의 반품이 몰려 약국은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1박스 반품당 약국이 천원씩 손해)

 

그래서 6,000원에 판매하던 약국들도 일괄적으로 콜대원 키즈펜 환불, 반품 가격을 5,000원으로 설정할 수 밖에 없을 것 같고 만약 6,000원에 판매하던 약국에서 구매한 영수증이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6,000원 환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스가 없는 낱포는 챔프시럽 환불 당시 악용사례가 너무 많았기 때문에 낱포의 반품은 가능하게 하되, 박스가 있어야만 인정하는 방식으로 할 것 같습니다.

 

콜대원키즈펜, 파인큐아세트펜 시럽의 온라인 환불접수 홈페이지

대원제약 콜대원키즈펜, 파인큐아세트펜 시럽 온라인 환불접수 홈페이지

 

콜대원키즈펜/파인큐 환불 접수

대원제약은 식약처의 권고에 따라 콜대원키즈펜, 파인큐아세트펜에 대한 자발적 회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원활한 환불을 위해서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신 뒤 아래의 주소로 착불 택배 발송해

form.office.naver.com

콜대원키즈펜-온라인환불접수
콜대원키즈펜 온라인 환불접수

 

현재 대원제약 온라인 환불 접수가 진행중입니다.

공식 환불가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지난 챔프환불 때와 마찬가지로 낱포단위 환불이 아닌 케이스단위 환불이 진행됩니다.

현재 대원제약 영업사원을 통해 확인한 비공식 환불가격은 5,000원입니다.

콜대원키즈펜 환불가격이 6,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환불받을 콜대원키즈펜을 보낼 주소는 대원제약 진천공장으로 착불택배를 보내면 되며, 문의사항이 있다면 아래의 번호로 전화하면 되겠습니다.

02-2198-7171

02-2198-7179

 

현재 콜대원키즈펜시럽의 환불, 반품, 회수, 교환 절차는 약국에서는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콜대원키즈펜-회수대상-제외-제조번호
콜대원 키즈펜 회수대상에서 제외된 제조번호

주의할점은 약국에서 구입한 제품만 환불대상이며, 다음 제조번호의 콜대원키즈펜은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제조번호

22001 ~ 22009, J22001~J22004

환불 불가능 제조번호의 콜대원키즈펜, 파인큐를 보낼 경우 보상금 없이 자동 폐기처분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콜대원키즈펜 환불, 반품하지 않고 그냥 먹어도 될까?

챔프시럽과는 다르게 콜대원키즈펜은 상분리현상이 문제이므로 그냥 흔들어서 복용하면 정상적으로 복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챔프시럽의 판매가 중지되면서 아세트아미노펜 시럽 낱포의 품절대란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냥 흔들어서 먹이기만 하면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한데 괜한 불안감에 반품해서 교차복용 가능한 해열제를 가지고 있지 못하는게 더 큰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 시럽제가 구하기 힘드니 콜대원키즈펜을 그냥 가지고 있다가 흔들어서 사용하고, 혹시라도 나중에 콜대원키즈펜에서 불순물이나 세균, 진균 등의 혼입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가서 환불, 반품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