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보정

 

이리보

2.5ug, 5ug

 

Ramosetron 

 

(나제아 오디랑 같은 성분, 나제아 오디는 Ramosetron이 0.1mg 즉 100ug 이다.)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남성 여성의 용량이 다름

남성의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 성인 남성에게 라모세트론염산염으로서 511회 경구투여한다. 증상에 따라 용량을 적절히 증감하며,

1일 최소투여량은 2.5이고, 최대투여량은 10이다.

 

여성의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 성인 여성에게 라모세트론염산염으로서 2.511회 경구투여한다. 2.5으로 증상 완화가 불충분한 경우

용량을 증량 가능하다. , 1일 최대투여량은 5이다.

 

현재는 남성의 설사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사용하도록 국한되어 있으나 향후 2016년 여성에게까지 사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1일 1회 경구 투여로 편리하고, 중추신경계에 부작용이 없어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원인이 불명확하나 과식, 과음, 불규칙한 식사, 정신적 스트레스, 세균성 장염 등에 의해 나타나는 대장기능 이상 현상으로 추정되는 질환이다. 국내 남성 환자 수는 약 50만명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난 2009년에는 국내 성인 인구 약 9.6%가 이 질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의 연구에 따르면 

증가추세에 있는 IBS 환자에게 사용될 약제로서 새로 개 발된 ramosetron은 사회적 관점에서 기존에 다빈도로 처방되 는 trimebutine+loperamide보다 비용-효과적인 약물요법임이 확인되었고, 이는 향후 IBS 증상개선을 위한 적절한 치료제 선택시 의미있는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결론이 나옴

 

경험상 처방이 잘 나오진 않음 

 

주의해야할 상호작용

항콜린작용 약물 변비, 굳은 변 등의 이상반응이 증강될 우려가 있다. 이 약물의 항콜린작용에 의해 이 약의 약리효과가 증강될 수 있다. 
항콜린제
삼환계 항우울제
페노치아진계 약물
MAO 저해제 등
지사제 변비, 굳은 변 등의 이상반응이 증강될 우려가 있다. 이 약물의 지사작용에 의해 이 약의 약리효과가 증강될 수 있다. 
염산 로페라마이드 등
아편알카로이드계 마약
아편틴크 등

변비 부작용을 생각하며 양을 조절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