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염색약, 알러지, 주의사항, 피부 테스트 방법

모발의 구성

모발은 모표피, 모피질, 모수질로 구성됩니다.

모표피

케라틴으로 구성

 

모피질

모발의 80~90%를 차지하며, 멜라닌 색소를 함유합니다. 섬유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염색과 파마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모수질

속이 비어있는 공간으로 모발의 광택과 보온을 담당합니다.

유전에 따라 있는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염색약의 종류 (산화형 염색약, 허브 염색약)

산화형 염색약

1제와 2제를 섞어서 사용합니다.

 

산화형 염색약 1제 

산화염료 (디아민 계열), 알칼리제 (암모니아, 모표피를 부풀려 염료의 침투를 용이하게 합니다.)

 

산화형 염색약 2제

산화제 (과산화수소, 산화염료를 산화시켜 발색을 돕습니다.)

산화형 염모제 작용원리, 성분

 

허브 염색약

1제 사용 후 간격을 두고 2제를 사용합니다.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1.5배 이상 비싸지만 민감한 피부나 알레르기가 걱정되는 소비자에게는 권장할 만합니다.

 

동성 허브 스피디

 

허브 염색약 1제

식물유래 천연염료 (피로갈롤)

 

허브 염색약 2제

매염제 (황산철)

 

매염법

섬유나 모발에 잘 염색되지 않는 염료를 사용 시 염료와 결합하여 불용성 유색화합물을 생성하는 매염제를 이용하는 방법

(ex. 백반을 이용한 봉숭아물 염색)

 

허브염색약을 사용하다가 산화형 염색약으로 바꿀 경우

허브 염색약으로 염색 후 최소 3개월은 산화형 염색약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허브염색약으로 염색을 한 경우 황산철 성분이 모발에 남게되는데 여기에 산화형 염색약을 덧바르면 모발에 남아있는 황산철과 산화형 염색약의 과산화수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두피를 자극합니다. 

 

염색약 알레르기

염색약 성분 중 PPD(para phenylenediamine)는 피부 접촉 시 진피까지 도달하여 혈류를 통해 간, 신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PPD는 두피 이외의 다른 피부에도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p-phenylenediamine

 

2004년 고려대대학원 조진아 박사(현 서경대 미용예술학과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설문 조사자 409명 중 27%가 PPD 성분이 함유된 염색약에 알레르기를 비롯한 염색 약 부작용을 경험했습니다.

부작용은 습진, 두드러기, 두피상처, 탈모, 발열, 눈이 침침하다 등이었으며, 이 때문에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는 PPD 성분의 고농도 노출 시 심각한 피부염이나 천식, 신장기능 저하, 현기증, 떨림, 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염색 약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불편하더라도 PPD 성분이 없는 염색약이나'코팅'과 '매니큐어' 같은 반영구 염색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염색약 알레르기 때문에 약국과 미용실에서 종종 분쟁이 발생하곤 합니다.

사전에 피부 테스트를 하는게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약사와 미용사분들은 고객에게 알러지가 있는지 사전에 문의하고 알러지 반응이 생길 수도 있음을 사전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알러지 반응이 걱정된다면 허브 염색약을 추천하거나 허브 염색약으로 염색을 하면 되겠습니다.

 

산화염색약의 성분 중 알레르기 유발 가능한 성분은?

1. 디아민 계열 

p-메칠렌디아민(비겐크림톤, 세븐에이트), 톨루엔-2,5-디아민

비겐 크림톤, 세븐에이트

 

2. 그 외

2-메칠-5-하이드록시에틸아미노페놀, m-아미노페놀(창포엔, 비겐크림톤, 세븐에이트), 프로필렌라이콜, N,N-bis(2-hydroxyethyl)-p-phenylenediaminesulfate(세븐에이트), p-methylaminophenol (매직브라이트, 비겐크림톤)

 

창포엔, 매직 브라이트

 

 

염색전 테스트 방법

1제와 2제를 1:1로 소량 혼합한 후 동전크기 정도양을 귀 뒤쪽이나 팔 안쪽에 바르고 30분 뒤, 48시간 뒤 피부의 이상 유무를 관찰합니다.

염색약 패치테스트

 

 

모발 염색약의 지속시간

산화형 염색약은 1~2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허브 염색약은 2~4주 정도 지속됩니다.

 

 

염색 전 샴푸를 해야 하는 이유

모발에 에센스, 모발 고정 스프레이, 트리트먼트를 사용한 경우 염색약이 잘 스며들지 못하므로 염색 전에 샴푸를 사용하여 씻어내줍니다.

 

반대로 염색 후 염색제의 물이 빠지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헹구지 않고 샴푸를 사용하면 샴푸에 의해 염색약이 그대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염색약의 지속시간이 짧아집니다.

 

 

염색시간

굵고 단단한 모발, 흰머리가 많은 경우, 실내온도가 표준온도(20~25도)보다 낮은 경우 염색 시간을 5~10분 정도 더 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