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빗 때 제거 방법 베이킹소다 없이 비누만 있으면 충분

머리빗 때

개인적으로 아침에 머리를 빗을 때 플라스틱 빗을 쓰는데요 

플라스틱 빗을 오래 쓰다 보니 때가 묻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때는 제 두피에서 나온 피지들인데요 머리를 빗을 때 머리에 달라붙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쌓이고 나니 찝찝한 기분이 들더군요 

 

머리빗의 때의 구성성분

머리의 피지 찌꺼기는 단백질(아미노산 중합체)로 구성되어 있으니 단백질을 녹이는 물질을 사용하면 손쉽게 제거 가능합니다.

아미드결합(아마이드결합, 펩티드결합)의 C=O 부분을 염기성기인 OH-가 공격함으로써 아미드기가 분해되게 되고 단백질은 분해되는 원리이죠 

 

 

이렇게 분해된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되는데 물에 잘 녹지 않는 아미노산 중합체와는 다르게 개별 아미노산은 물에 녹는 물질이므로 그냥 염기성 액체에 담가두기만 해도 때가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머리빗 때를 제거하는 방법

인터넷에 간단히 검색했는데 대부분의 세척법이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라고 쓰여있더군요 

물론 베이킹소다도 염기성 물질이니 사용하면 플라스틱 빗의 묵은 때가 벗겨지긴 할 겁니다.

하지만 언제 베이킹 소다를 따로 사오나요?

경우에 따라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누가 없는 집은? 없겠죠

비누는 대표적인 염기성 물질로 손쉽게 빗의 묵은 때를 벗겨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야에 물을 받아두고 안 쓰는 비누 조각을 던져둔 다음 빗을 담궈두었습니다.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빗을 물에 담가두고 별도의 칫솔질을 하지 않았는데 그냥 자연스럽게 모든 때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저 윗 사진의 빗살 위와 아래부분, 그리고 빗살의 등 부분에 여러 찌꺼기들이 묻어있었는데 깨끗이 사라져버렸네요 

솔질이나 손으로 문덴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찌꺼기 때들이 녹아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완전히 깨끗해진 빗이네요 이제 깨끗한 빗으로 머리를 빗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염기성 비누, 세제, 빨랫비누, 샴푸 등을 사용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의사항

유의사항으로는 피부가 염기성 물질에 예민한 경우 중성비누, 중성세제, 중성샴푸나 산성 비누, 산성 세제, 산성 샴푸 등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비누, 세제, 샴푸로는 플라스틱 빗의 묵은 때를 벗겨낼 수 없습니다. 

염기성 물질을 사용해야 깨끗하게 세척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