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환자의 영양요법
혈액암 치료 시 영양관리
- 적절한 양의 식사를 하여 체력유지와 체조직의 손상 예방 및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 특정음식보다 다양한 음식을 통해 균형적인 식사를 하여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고기, 생선, 콩, 두부, 계란 등)을 매끼 1~2가지씩 꾸준히 섭취합니다.
- 빠른 치료 회복을 위해 체중감소를 예방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 우리 몸에서의 물의 역할과 부작용 시 탈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하루 6~8컵이상)을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 식사량이 부족할 경우, 간식과 영양보충음료(그린비아, 뉴케어, 엔슈어, 메디웰 등) 보충으로 부족한 단백질과 열량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양보충음료는 식품이고 전문의약품으로 엔커버 하모닐란 등을 처방받는것도 가능하다.
암환자라 중증질환혜택을 받아 가격도 저렴한편
한마디로 잘 먹으란 소리 고단백 식이도 좋지만 그렇다고 장어즙 같은 너무 고단백은 간에 무리를 주니 농축액이 아닌 식품으로만 섭취하도록 하자
Q: 고기가 암에는 나쁘다는데 맞습니까?
A: 그렇지 않습니다. 고기는 양질의 단백질의 급원식품으로 항암치료나 조혈모세포이식 후 빠른 면역기능 회복과 빈혈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고온에서 조리하거나(직화구이, 튀김) 훈제 시 발암 물질이 생성되므로 적당히 볶거나, 삶고 프라이팬에 타지 않게 구운 형태로 치료기간 동안에는 꾸준히(주 2~3회) 드시도록 합니다.
타지 않게 조리해라
Q: 면역 수치를 올리는 특별한 음식이 있나요?
A: 면역수치를 올리는 특별한 음식은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회복되나 빠른 회복을 위해 단백질식품(고기, 생선, 해산물, 계란, 두부 등)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열량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치료하면서 면역이 저하되면 발효음식은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A: 면역기능이 저하된 경우 미생물,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오염될 수 있는 식품을 제한하거나 주의합니다. 김치, 된장, 고추장 등의 발효식품은 끓이거나 볶으면 드실 수 있습니다. 면역이 회복된 후에는 발효유나 김치, 장류를 날것으로 가능하나 혈액암의 경우 면역기능이 다시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젓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생선회, 육회 등의 날음식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김치 된장 고추장도 엄밀히 말하면 조심해야 한다.
되도록 익혀먹는 것이 좋겠다.
항암치료와 조혈모세포이식에 따른 면역저하 시 식사관리
- 익히지 않은 육류, 생선류(회), 조개류, 젓갈류, 게장 등의 섭취는 피하도록합니다.
- 완전히 익힌 음식이나 살균∙멸균제품으로 확인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단 껍질있는 과일과 채소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제거하고 섭취 가능합니다.)
(껍질 없는 채소는 데쳐먹는 겉이 가장 좋고 데쳐먹는것이 싫다면 최대한 깨끗이 씻어서 먹자)
- 조리나 식사 전에 반드시 손 씻기를 시행하고 조리에 사용되는 기구, 식기, 수저는 소독하여 청결하게 합니다.
- 상온이나 오염위험온도(7~60℃)에서 음식을 오래 방치할 경우 오염가능성이 크므로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빨리 먹도록 하며 보관 시에는 밀봉하여 냉동 및 냉장보관을 합니다.
- 해동 후 즉시 요리하고 재냉동하지 않으며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