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흘림증, 유루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노인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요약하자면 유루증의 원인은 하나가 아니며 다양한 원인이 있고 몇 가지가 복합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유루증 원인
1. 감염
일종의 염증성 질환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유루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눈물주머니의 세균 오염도를 검사해보니 97%에서 세균이 검출되었다고 하는데요 균 감염과 연관성을 생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염증 억제 안약인 스테로이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2. 비루관 폐쇄
비루관이 폐쇄된 경우에도 유루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비루관은 눈물샘에서 생성되는 눈물이 빠져나가는 관입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비루관이 막혀서 눈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면 눈물이 흘러내리게 됩니다.
비루관이 막히면 눈물이 흘러내릴 뿐만 아니라 누낭염으로 진행될 수도 있는데요
누낭염은 만성과 급성으로 나뉩니다.
급성누낭염은 위에서 보듯이 노란 농이 차있고 경구복용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만성 누낭염은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3. 안구건조증
유루증은 눈이 건조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이 눈이 건조하다고 판단하면 보상 기전으로 눈물을 다량 생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눈물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흘러내리는 경우도 유루증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유루증은 눈에 바람이 불어올 경우 순간적으로 건조해진 뒤 눈물을 흘리거나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들어올 때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의해 눈물층이 불안정해져
눈물 생성이 늘어나서 눈물을 흘리는 경우입니다.
안구건조증 환자들은 지방층과 수성층이 얇아진 상태라 적은 자극에도 눈물을 흘리기 쉽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오면 눈물이 나는 것처럼 지방층과 수성층이 얇아서 약한 자극에도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처럼 반응하여 눈물이 난다고 생각해도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