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덧약 - 디클렉틴 장용정

Doxylamine Succinate 독시라민숙신산염 10mg 

Pyridoxine Hydrochloride 피리독신염산염 10mg

 

효능 · 효과

보존적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임부의 구역 및 구토 조절

용법 · 용량

이 약은 물과 함께 공복에 복용한다.

이 약은 통째로 삼켜야 한다.
이 약은 부수거나, 자르거나 또는 씹어서는 안된다.
성인 :
초회용량으로 1일 1회 2정을 취침 전에 복용한다 (첫째날). 다음날 증상이 적절하게 조절되는 경우 1일 1회 2정을 취침전에 계속 복용한다. 그러나 둘째 날 오후까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둘째 날 취침 전에 2정을 복용하고, 셋째 날 3정을 복용한다(아침에 1정, 취침 전에 2정). 증상이 적절하게 조절되는 경우 1일 3정을 계속 복용한다. 증상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경우 넷째 날 1일 4정을 복용한다(아침에 1정, 오후 중반에 1정, 취침 전에 2정).
1일 최대권장용량은 4정이다(아침에 1정, 오후 중반에 1정, 취침 전에 2정).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한다.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이 약의 지속적인 필요성에 대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디클렉틴 장용정은 입덧을 억제하는 약이다.

피리독신이 입덧 시 오심을 억제하고 독시라민이 진정작용을 해서 오심과 구토를 억제한다. 

디클렉틴은 장용정인데 장용정은 ph가 낮은 위에서는 녹지 않고 ph가 높은 장에서 녹게 설계되어 약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제형이다.

그래서 장용정은 위의 ph가 높은 상황에서는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

음식물이 들어와서 위산이 중화되거나 우유등을 마셔 위산이 중화된 경우 ph가 올라가게된다.

이럴 경우 장에서 방출되어야할 약물이 위에서 방출되기 때문에 약효가 사라지고 부작용이 심하게 된다.

디클렉틴 장용정은 위에서 방출되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자극성 하제를 포함하는 변비약은 장에서 녹아야할 약이 위에서 녹으면 위를 자극하여 복통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디클렉틴을 처방받은 환자에게 첫번째로 말하는 말이 공복에 복용하라는 것이다.

보통 취침전에 2알을 복용하라고 하고 경우에따라서 용량을 증감하는데 심하지 않다면 취침전 1알로 줄이고

입덧 증상이 심하면 취침전 2알을 먹고 추가로 아침식전이나 점심식전에 추가로 복용하라고 한다.

 

독시라민성분이 들어있어 좀 졸릴 수 있다는점도 꼭 같이 말해준다. 

 

 

입덧에 대한 추가정보

입덧은 공복일 때 가장 힘들고, 처음 음식이 들어갈 때가 고비입니다.

적은 양의 물과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일반적으로 입덧은 임신 4주경 시작해 증상이 점점 심해졌다가 12~14주가 되면 사라집니다. 문제는 구역·구토·매스꺼움 증상이 너무 심해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심한 입덧으로 음식을 먹지 못하고, 먹는 대로 구토를 하면 영양섭취에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탈수와 어지럼증이 반복되면서 입덧이 심해지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입덧이 임신 중기 이후까지 계속돼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에도 문제가 됩니다. 입덧 때문에 체중 증가가 거의 없이 오히려 살이 빠져도 임신 중기에 영양을 잘 섭취하면 괜찮지만, 임신 20~30주가 됐는데도 여전히 입덧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입덧이 너무 심하거나 오래가면 약을 처방받아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