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퍼지지속장용정

  • 베클로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
  • 프로피온산베클로메타손
  • Beclomethasone Dipropionate

효능 · 효과

경증 또는 중등증의 활동성 궤양성대장염의 치료

 

용법 · 용량

성인 : 1일 1회 1정을 아침에 복용한다. 이 약은 부수거나 씹지 않고 소량의 물과 함께 삼킨다. 4주 이상의 투여는 추천되지 않는다.

 

 

효소제제인 클리퍼지속성장용정 5mg이 급여로 인정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2일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의 고시개정안을 입안예고하고 29일까지 보험약제과에서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번 신설되는 클리퍼지속성장용정 5mg에 대해 “경증 또는 중증도의 활동성 궤양성대장염 환자 중 기존 스테로이드제 투여가 불가능하거나 부작용이 나타난 환자에게 투여시 요양급여를 인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외 투여한 경우에는 약값 전액을 환자 부담토록 한다.

 

 

‘클리퍼 지속성 장용정’은 세계 최초 국내 유일한 경구용 국소작용 스테로이드제로 크기가 작고 1일 1회 1정 복용할 수 있어 환자의 복약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 제품은 대장에 국소적으로 작용해 항염증 효과는 유지하면서 장용정으로 설계돼 전신 부작용은 줄여 주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키에시(Chiesi)사의 오리지널 제품으로 HPA축을 억제하지 않아 테이퍼링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코오롱제약(대표·이우석)은 궤양성대장염 치료제 ‘클리퍼 지속성장용정’(성분·베클로메타손 디프로피오네이트 5mg)를 최근 본격 출시했다.
클리퍼 지속성장용정은 세계 최초 국소작용 경구용 스테로이드제로 대장에 국소적으로 작용, 기존의 경구 스테로이드제의 항염증 효과는 유지하면서 장용정으로 설계되어 전신 부작용의 문제점을 해결한 이탈리아 키에시(Chiesi)사의 오리지널 제품이다.

임상결과 5-ASA에 비하여 동등이상의 효과 및 5-ASA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병용처방으로보다 높은 비율의 증상개선 및 관해 유도 효과를 보였다. 그리고 HPA축을 억제하지 않아 테이퍼링(Tapering)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또한 1일 1회 1정 복용 및 작은 사이즈로 복약 순응도 개선 및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 했다.
회사 관계자는 “클리퍼 지속성장용정은 기존 스테로이드제의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그대로 발휘하면서도 적은 전신부작용으로 궤양성대장염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신약이다”면서 “클리퍼 지속성장용정은 궤양성대장염 환자의 치료 및 복약 편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요양급여 개정안에 따르면 ‘클리퍼 지속성장용정’은 경증 또는 중등도의 활동성 궤양성대장염 환자 중 기존 스테로이드제의 투여가 불가능하거나 부작용 등이 나타난 환자에게 투여 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출처 : 의사신문(http://www.doctors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