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테스트기 반드시 알아야 할 것
0. 테스트기는 사용직전 개봉하여 사용한다. (공기중 습기 노출시 검사 오류율 증가)
1. 테스트는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
2. 소변을 테스트기에 적시고 평평한 곳에 놓아두고 선이 나오는지 확인
3.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 일반 임테기는 관계일로부터 14일 후나 생리예정일이 지난 후 측정하는 것이 좋고
얼리임신테스트기(fast임테기)는 관계일로부터 10일 뒤나 배란일 10일 뒤 ~ 생리예정일 사이에 측정가능합니다.
임신테스트기 결과판정
임신테스트기의 사용시기
임신테스트기가 측정하는 hCG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된 다음 착상되어 분비된다.
때문에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시기, 수정란이 착상되자마자는 임신테스트기가 hCG를 측정하지 못한다.
그래서 실제로 임신이 되어도 hCG가 분비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계일로부터 10일 ~ 14일 정도 지난 뒤 사용하라고 말하거나 다음 생리예정일에 사용하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배란일로부터 14일 뒤가 생리예정일인데 생리 예정일이 지난 시점이
관계일로부터 14일 이후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가장 정확한 사용시기는 다음 생리예정일이 지난 뒤 사용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편의상 관계일로부터 14일 뒤에 사용하고 다시 생리예정일 이후에 테스트 해보는 경우가 많다.
경험상 생리예정일을 말하는 순간 많은 사람들이 혼란이 오기 때문에
일반임신테스트기는 관계일로부터 혹은 의심일로부터 14일 뒤에 테스트해보라고 간단하게 말하고
얼리, 패스트임신테스트기는 관계일로부터 10일 뒤부터 측정가능하다고 간단하게 말한다.
이 후 정확한 측정을 위해 다음 생리예정일에 한번 더 테스트하길 권한다.
아래 임상실험 결과와 예시를 참고하자
---------------------------------------------------------------------------------------------------------------------------------
일반테스트기는 소변 중의 hCG호르몬 농도가 25mIU/ml인 경우
패스터테스트기는 소변 중의 hCG호르몬 농도가 20mIU/ml인 경우에 양성 결과를 나타낸다.
보통 수정 후 5~6일이면 수정란이 자궁막에 착상을 하고 곧바로 태반에서 hCG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소변에서는 혈액보다 1~2일 뒤에 hCG호르몬이 검출이 되므로, 이론상으로는 배란일(관계일)로부터 6~7일 이후부터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언제 수정이 되었는지, 언제 착상을 하였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사람마다 분비되는 hCG호르몬의 양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다음 생리예정일(배란 14일 후) 이후에 검사하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아래는 2001년 실제 임신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결과입니다.
- 생리예정일 일주일 전에 검사한 경우, 40%가 임신테스트 결과 양성 / 60%는 음성 (배란일·관계일로부터 7일 후)
- 생리예정일 첫날 검사한 경우, 90%가 임신테스트 결과 양성 / 10%는 음성
- 생리예정일 1주일 뒤에는, 97%가 임신테스트 결과 양성 / 3%는 음성
실험 결과, 생리예정일 이후에 검사를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참고문헌 - JAMA, 2001 ; 286 : 1759 - 1761
아래는 임신으로 인한 hCG 농도입니다.
- 임신 전 마지막 생리시작일로부터 3주 후 : 5 ~ 50 mIU/ml
- 임신 전 마지막 생리시작일로부터 4주 후 : 5 ~ 426 mIU/ml
사람에 따라 hCG호르몬의 양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임신한 여성 모두가 배란일(관계일)로부터 몇일 째부터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테스트 결과 임신이라면, 테스트선이 얼마나 진한가 보다는 테스트선이 하루하루 시간이 지날수록 진해지는가가 더욱 중요합니다.
----------------------------------------------------------------------------------------------------------------------------------
72시간(3일)이 지날 때마다 hCG호르몬의 농도가 두배가 되기 때문에
검사 결과가 애매하다면 2~3일 뒤에 다시 시도해보기를 권하며 테스트마다 선이 점점 진해지는지를 보는 것이 좋다.
선이 점점 진해진다는 것은 hCG 농도가 점점 올라간다는 뜻이니까
케이스를 통해 알아보자
1. 1월 29일이 생리예정일인데 1월 22일에 관계를 한 경우 1월 22일에 바로 수정란이 만들어진다고 해도 착상까지 일주일은 걸린다. 착상 후 hCG를 분비하기까지는 빨라도 10일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1월 31일 이후부터 hCG가 검출가능하다.
이런 경우 1월 29일이 예정일인데 예정일이 지났다고 해서 검사하면 안되고 다음 예정일이 지난 뒤 검사해야 한다.
편의상 생리주기를 30일로 잡으면 2월 29일 이후에 검사하라는 것
이런 케이스는 보통 1월 22일에 관계하고 14일 뒤인 2월 5일에 먼저 1차 테스트를 해본다.
물론 일반적으로는 1월 29일 전후로 생리가 발생하면 임신 가능성이 낮고
생리가 없었으면 임신 가능성이 높다고 자연스럽게 알게되기 때문에 검사기를 안써도 대충은 안다.
이런 케이스는 관계일로부터 14일과 다음 생리예정일이 많이 어긋나는 경우이다.
2.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가임기라고 한다.
위 달력을 1월로 가정하면 가장 임신가능성이 높은 시기는 1월 11일 ~17일 사이이다.
1월 16일에 관계를 한 경우 관계일로부터 14일 뒤는 1월 30일이고
다음 생리예정일은 1월 29일이다.
이런 경우 관계일로부터 14일, 다음 생리예정일이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1월 30일~31 정도에 테스트해보면 된다.
배란테스트기와 임신테스트기의 사용시기의 차이
임신테스트기는 미량의 hCG호르몬을 검출해야 하기 때문에 농축된 아침 첫소변으로 측정하는 것이 좋다.
저녁에 물을 과량 마시고 잔 다음 아침 소변으로 측정할 경우 측정결과가 음성으로 나올정도로 hCG는 미량 존재하므로 아침 첫 소변으로 측정하는 것
반면 배란테스트기는 황체형성호르몬이라는 LH호르몬의 급등을 측정한다.
이 경우 농축된 아침 첫소변을 통해 검사할 경우 LH호르몬의 농도가 너무 높게 측정되어 가짜 양성이 나올 수 있다.
때문에 배란테스트기는 오전10시 ~ 오후 8시 사이의 소변으로 측정한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매일 비슷한 양의 물을 마시는것이 좋고 테스트지를 모아서 보관한 다음 진하기를 비교하는 것이 좋다.
배란테스트기의 검사시기
예상 배란일 3~4일 전부터 매일 검사하길 권합니다.
대개 생리 예정일에서 거꾸로 세어 12~16일 사이에 대부분 배란이 일어납니다. (약 2주전)
생리주기가 28일로 일정하다면 예상 배란일은 다음 생리 시작 2주(14일) 전입니다.
따라서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12일 째 되는 날부터 검사를 시작합니다.
매일 1회씩 같은 시간에 배란이 확인될 때까지 반복해 검사합니다.
배란테스트기는 피임목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배란기를 피한 성관계를 하는 방식의 피임법은 실패율이 25%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