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누롤산 복용법, 효능 효과, 부작용

 

 

Fosfomycin Trometamol Mixed Powder 

포스포마이신트로메탐올혼합분말 7.984g 

(포스포마이신트로메타몰(으)로서 3g).

 

Fosfomycin은 인산 유도체로서, 세균의 세포벽 합성에 결정적인

pyruvyl transferase 효소를 억제하여 세균벽 합성을 억제함(살균작용).

 

659900061 - 7139원/8g/포 급여(2019-09-01)

 

효능 · 효과

- 방광염, 요도염 등 요로감염증

- 무증후성 세균뇨
- 수술 전ㆍ후 요로감염 방지

 

 

용법 · 용량

- 성인 : 포스포마이신으로서 3g(역가)을 1회 복용한다.

- 방지 : 수술 3시간 전 및 24시간 후 이 약으로서 3g(역가)을 복용한다.
이 약 3g(역가)을 물 반 컵 또는 비알콜성 음료에 용해 후 공복 시(식사 전 2~3시간)복용하며, 가능하면 취침 전 방광이 빈 상태에서 복용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복용법

가루약을 물컵에 타서 먹는데 약물의 작용 원리상 복용법을 제대로 숙지해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누롤산은 항생제로 복용한 항생제가 방광에 모여 오랜시간 체류하면서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이다.

 

그래서 최대 효과를 얻기 위해선 자기전에 소변을 본 후 모누롤산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모누롤산을 복용하고 소변을 본다면 방광에 들어간 항생제가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되어 효과가 떨어질 것이고 자기전에 먹는 이유는 단순히 자는 시간에 화장실을 가지 않으니까 최대한 약물 노출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다.

 

자기전에 먹는 또 다른 이유는 모누롤산(포스포마이신)은 공복 복용이 추천되기 때문이다.

모누롤산은 음식물의 섭취로 흡수가 지연되어 방광에서 약의 농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공복에 복용해야 하는데 자기전에 복용하면 공복상태라 흡수가 잘되기 때문이다.

 

증상에따라 복용량을 조절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3일에 1포 정도 복용하며 증상이 매우 심한경우 1일 1회 복용하기도 한다.

 

부작용

항생제라서 모든 항생제의 공통 부작용인 설사 부작용이 있다.

C. difficile에 의한 설사 가능성도 있으나 사실 이런 부작용은 흔하지 않다.

그외에 아나필락시스 같은 알러지 부작용 등의 위험이 있다.

 

구조, 항균범위, 임산부에게 사용가능한지

 

모누롤산의 구조

모누롤산은 요로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치료효과가 뛰어나다.

임산부에게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누롤산은 그람양성균, 음성균 모두에 항균력이 우수하고 독특한 구조를 지녀 다른 항생제와 교차내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