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하이브리드 리콜
지난 2023년 9월에 니로 하이브리드 리콜이 예정되어 있다는 우편을 받았습니다.
당시 리콜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서 리콜 일정이 정해지면 연락을 준다고 하였고 이번 2024년 5월에 리콜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리콜대상은 16.3.21 ~ 21.12.22 사이에 생산된 니로하이브리드와 17.04.25 ~ 20.6.29 사이에 생산된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2024년 5월 7일부터 리콜이 실시되며 방법은 퓨즈 교체 및 점검 후 필요시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 와이어링을 교환한다고 합니다.
결함 내용
이번 리콜은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HCA)에 내부 이물질이 유입되어 PCB 기판이 손상되면 화재 위험이 있어 실시하는 리콜입니다.
다행히 차량이 전소하는 화재는 없었지만 PCB 기판이 손상되어 발생한 합선으로 인쇄 회로 기판이 국소적으로 녹았다는 사례는 여러건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번 리콜에서는 퓨즈교체 및 점검 후 필요시 유압식 엔진클러치 액츄에이터 및 와이어링 교환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전국에 위치한 기아 오토큐에서 진행합니다.
기아 오토큐 예약
기아 오토큐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방문하면 리콜이 진행됩니다.
정비내용 선택 - 기본점검 및 경정비 - 리콜을 선택하고 기아 오토큐를 선택 후 예약일을 지정하면 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일반 동네 오토큐는 예전부터 해오던 정비는 잘하는 편이지만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비 지식 습득이 매우 느렸습니다.
특히 니로 하이브리드 클러치 작동유 교체 시 일반 오토큐는 클러치 작동유의 존재도 모르는 반면 직영서비스센터 마스터오토큐는 클러치 작동유가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봐야 하는지 교체 오일은 무엇인지 정확히 숙지한 것을 보고 실력이 다르다는 걸 느꼈습니다.
이번 리콜은 작업방법 매뉴얼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만 제대로 할 수 있겠다 싶어 직영서비스센터이면서 마스터오토큐에 정비를 예약하였습니다.
문제는 예약이 너무 밀려 1개월 뒤인 6월 말쯤에나 작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니로 퓨즈 교체 후기
6월 말에 니로 리콜 수리에 다녀왔습니다.
점검 결과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 내부 기판 손상은 없었다고 합니다.
엔지니어분 말을 들어보니 클러치 액츄에이터의 퓨즈를 45w에서 15w로 교체하였다고 합니다.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에 액체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과전류가 발생하는데 퓨즈를 45와트에서 15와트로 낮춰두면 과전류 차단이 더 빠르게 이루어져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상 리콜이기 때문에 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