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하이브리드 클러치 작동유, 브레이크 액(브레이크 오일) 교환
저는 2018년에 구매한 니로를 5년째 타고 있는데요.
이번에 주행거리 64,000km가 되어 클러치 작동유와 브레이크 액(오일)을 교체하기 위해 기아 오토큐 동광주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클러치 작동유가 무엇인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클러치 작동유는 니로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만 존재하는 부품으로 일반 카센터에서는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규모가 큰 정비소를 가거나 직영점을 가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클러치 작동유에 대해 인지하고 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정비소에 클러치 작동유에 대해 알고 있는지, 클러치 작동유 정비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아 오토큐 검색/예약 시스템을 통해 근처 오토큐 위치를 조회하고 사전에 문의한 뒤 예약하고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광주광역시 기아오토큐 동광주 서비스센터
저는 이번 동광주 기아 오토큐 방문이 두번째인데요.
지난 45,000 키로 때 동광주 서비스센터에 첫 방문해서 클러치 작동유와 브레이크액 교체를 요청했었는데,
당시 정비사님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브레이크 액의 교체주기가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더 길고 (회생제동을 사용하므로), 클러치 작동유 역시 교체하지 않거나 6만키로를 넘어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해주셔서 당시에는 교체하지 않았었습니다.
교체해 달라고 하면 덥석 덥석 교체를 해줘야 카센터가 돈을 벌 것인데...
오히려 교체하지 말라고 말하는 점에서 신뢰감을 느꼈고 그냥 동광주 서비스센터에서 시키는 대로 정비를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주행거리 64,000키로일 때 다시 기아 오토큐 동광주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들어가서 차를 주차하고 차키를 차 안에 넣어둔 뒤 접수하는 곳으로 가서 접수를 했습니다.
사전에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고 갔어도 접수 종이를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오전 10시에 인터넷으로 예약 후 오토큐에 방문하였는데 10시에 예약을 했다고 해서 10시에 바로 제 차정비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정비가 밀려있는지 다른 차들 정비가 끝나고 10시 50분쯤 제차가 수리하는 공간으로 올라갔습니다.
이후 정비사님이 오늘의 정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브레이크 액(오일)은 순정유, 합성유 중 선택하는데 합성유가 만원 정도 더 비싸지만 1만키로 정도 더 오래 탈 수 있다고 하는데 그냥 어떤거 추천하시냐고 물어봐서 합성유 추천하신다길래 합성유로 해달라고 했습니다.
클러치 작동유는 제가 관련 내용을 잘못 알고 dot4로 넣으시냐고 물어봤는데 dot3로 작업한다고 말씀하셔서 클러치 작동유에 대해 정확히 아신다는 느낌을 받았고, 진단기를 물리고 ecu 초기화 작업을 하냐고 물어봤는데 초기화 작업은 불필요하다고 해서 그냥 믿고 진행하였습니다.
클러치 작동유와 브레이크액 교체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클러치 작동유는 작업하는 장면을 보지 못했고
브레이크 오일 교체장면을 봤는데 왼쪽이 새 오일이고 오른쪽이 빼낸 오일입니다.
왼쪽은 투명한 반면 오른쪽은 색깔이 갈색으로 불투명하고 이물질이 많았습니다.
차를 타면서 특별히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 적은 없지만 브레이크액의 색깔을 보니 바꾸는게 맞았다는 확신이 듭니다.
클러치 작동유, 브레이크액(오일) 교체, 정비 비용
니로 클러치 작동유와 브레이크 액 교체 비용은 공업사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저는 니로 동호회 카페를 통해서 대략적인 가격대를 알고 방문하였습니다.
클러치 작동유, 브레이크액 교체를 동시에 하면 10만원 초반대 비용이 발생한다고 들었는데,
예상과 비슷한 13만 4000원의 정비 명세서가 나왔습니다.
브레이크 플루이드, 조정 공임비 28,800원
클러치 플루이드 공임비 24,000원
DOT-4 합성 브레이크오일 62,000원
브레이크오일(클러치 작동유?) 7,100원으로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딱 정가라고 생각합니다.
기아 오토큐 동광주 서비스센터는 어떤 작업을 할 것이고 비용은 어느 정도 발생한다는 것을 사전에 설명해 주고 자동차를 잘 모르는 제 질문에도 세세한 답변을 해주어 좋았습니다.
직원들의 친절도도 우수했고 대기실의 소파도 푹신해서 정비완료까지 2시간의 대기시간이 길었지만 불편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