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포스정 - 벤포티아민, 피리독신 최고함량 의약품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알리코제약에서 출시한 벤포스정인데요.
벤포티아민 300mg + 피리독신 100mg이 함유된 일반의약품입니다.
비타민 B군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지님이 알려짐으로써 피로회복을 위해
비타민 B군 그중에서도 B1의 함량을 점점 늘린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벤포티아민의 함량이 예전에는 50mg 정도였는데 100mg 제품이 출시되더니 최근에는 300mg 제품도 출시되었네요.
벤포스정 부작용, 주의사항
벤포스 정은 국내 최대 함량 벤포티아민 300mg + 피리독신 100mg 복합제로 극도의 육체피로를 느끼는 사람이나,
비타민 B1 및 B6 결핍으로 인한 신경계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주의해야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활성형 비타민 B1 벤포티아민은 과량복용해도 위장장애를 제외하면 큰 문제가 없지만
비타민 B6 피리독신은 과량복용시 감각이상, 신경학적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부족해도 신경학적 이상이 생기고 적혈구 생성에 장애가 생겨 빈혈이 발생하며 피부염, 구내염, 구순염, 설염 등이 발생하는데요.
비타민 B6는 부족해도 문제 과잉이어도 문제이니 복용량에 한번 더 신경쓰는게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B6의 일일 최적용량은 25~100mg이며
200mg 이상의 고용량 비타민 B6제품은 2개월 이내로 복용이 바람직합니다.
벤포스정에는 비타민B6가 100mg 이 들어있으니 거의 최대용량을 복용하는 것이고
다른 비타민 B군 복합제에 들어있는 B6와 같이 복용하면 과량복용일 수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병 환자는 레보도파를 치료제로 복용하는데, 비타민B6는 레보도파의 작용을 방해하므로
레보도파를 복용하는 파킨슨병 환자는 비타민 B6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벤포스정 복용방법, 복용시기, 식전/식후
벤포스정은 성인 1일 1회, 1회 1정 아침 식후에 복용합니다.
벤포티아민의 유일한 단점이 바로 위장장애인데요
위장장애는 공복에 약을 먹을 경우 심하고 식사 도중이나 식사 직후 복용하면 거의 느껴지지 않으니
걱정말고 식사와 같이 먹거나 식사 직후 바로 복용하면 됩니다.
또한 벤포티아민을 복용시 약간의 각성효과가 있으므로
저녁보다는 아침에, 일생생활 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에 먹는게 좋습니다.
만약 남들 자는 시간에 일하고 남들 일하는시간에 자는 야간근무자라면
저녁 식사 후 근무에 들어가기 전 벤포스를 먹으면 됩니다.
벤포스정 가격
120정 1박스 기준으로 7~10만원 정도 선으로 가격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국마다 약을 들여오는 가격이 다르고 약국별로 임대료도 다르기 때문에 약국마다 판매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정해진게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