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마란정의 광변화에 대해

 

Mequitazine 메퀴타진 5mg

 

(정제)(시럽제)
두드러기, 고초열, 알레르기 비염, 가려움, 결막염

 

용법 · 용량

[허가사항변경(2015년 재평가), 의약품안전평가과-6848, 2016.12.12.]

(정제) 
성인 : 메퀴타진으로서 1회 5 mg 1일 2회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시럽제) 
소아 : 이 약으로서 1일 체중 5 kg당 1.25 mg를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 프리마란(PRIMALAN)의 광변화에 관해서-

 

프리마란은 phenothiazine계 항 histamine 제로서 그 성분인 메퀴타진(Mequitazine)의 구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H1 -receptor antagonist로 작용하는 항 histamine 제의 구조- 활성 상관 관계는 매우 복잡하나, 대부분의 항 histamine 제에서 다음과 같은 공통 구조가 관찰됩니다.

 

R' H H R

 

X - C - C- N

 

R" H H R"'

 

이는 ethylamine, -CH2CH2N= 의 치환체로 볼 수 있습니다. 한편 histamine의 구조식은 다음과 같으며, 여기서도 ethylamine의 구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histamine 제는 histamine receptor에 대해 histamine과 상경적으로 작용해서 그 효과를 나타내므로 , histamine과 항 histamine 제의 공통구조인 ethylamine 부분이 약효 발현의 주요 부위임은 명백한 사실이며, Mequitazine도 이와 마찬가지로, ethylamine의 양단에 phenothiazine groupquinuclidine group이 치환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phenothiazine은 일광(sun light)에 의해 쉽게 산화되어 benzene ringhydroxylation이 진행되는데 그 중 일부가 quinone form으로 전환되어 발색하게 됩니다.

 

phenothiazine group을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약물로, chlorpromazine이 있습니다.

 

chlorpromazine의 생체내 대사과정을 보면, 주로 간에서 phenothiazine 핵에 hydro- xylation이 일어나 7-hydroxy chlorpromazine으로 변화되어 glucuronic acid와 포합체를 형성한 후 뇨와 변을 통해서 배설됩니다.

 

이미 보고된 연구들에 의하면, 7-hydroxy chlorpromazinechlorpromazine의 활성대사 물질이며, 따라서 약효 발현이 chlorpromazine의 혈중 농도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혹은 3-hydroxylation이 진행되기도 하며, side chain이 분해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체내의 산화과정과 앞에 언급한 일광에 의한 산화과정이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이상의 여러 가지 면을 종합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1) phenothiazine은 일광(sun light)에 노출되면 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산화과정 은 체내에서의 대사과정과 유사하므로,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2) Mequitazine이 항histamine 효과를 발휘하는데 직접 관계되는 부위는 ethylamine의 골격구조입니다. 따라서, 치환기인 phenothiazine group이 일광(sun light)에 의해

 

hydroxylation되어도, histamine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프리마란이 일광에 의해 산화되어 색이 변한 경우에도 그 효과에는 영향이 없으므로 복용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가능하다면 차광용기에 밀폐하여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사에서의 시험에 의하면 액제의 경우 형광등하에서는 만 3일간 노출되어도 변색하지 않았으며, 일광에 직접 노출된 경우 및 차광용기라 하더라도 장기간 보관시에는 변색하였습니다. 또한 고형제의 경우 일광이 닿은 면만 변색하고, 반대쪽 표면은 변색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건물내의 약국내에서 조제할 때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생각되나 조제하기위하여 맨손으로 만진 약을 다시 병에 넣지 않도록 유의함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환자가 특별히 약물을 일광 중에 방치하지 않는 한 변색으로 인한 문제점은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환자에게 주의사항을 전달 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약물과 마찬가지로, 냉암소에 보관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