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짐프로정15mg, 비짐프로정30mg, 비짐프로정45mg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비짐프로

다코미티닙수화물 (Dacomitinib Hydrate)

분자식 : C24H27ClFN5O3

분자량 : 488

  • Dacomitinib
  • PF-00299804

다코미티닙은 사람(pan-human)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HER1, HER2, HER4)억제제(EGFR tyrosine kinase inhibitor)로 exon 19의 결손 또는 exon 21의 L858R 치환이 있는 변이된 EGFR에 작용.

HER군 표적에 선택적이고 비가역적으로 결합하여 억제를 연장시킴.

 

- 분포 : Vss: 1,889 L
- 단백결합률 : ~98%
- 대사 : 간대사, 주대사 경로는 산화작용과 글루타티온 결합을 거침. 가장 많은 순환 대사체는 O-desmethyl 다코미티닙(활성형)으로 CYP2D6가 관여하며, 그 외 소수의 산화대사체 형성에 CYP3A4가 관여
- 생체이용률 : 80%
- 소실반감기 : 70시간
- 최대농도도달시간 : ~6시간 (range: 2~24시간)
- 배설 : 대변- 79% (20% as parent drug); 소변- 3% (<1% as parent drug)

 

효능 · 효과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엑손 19 결손 또는 엑손 21 L858R 치환 변이가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

 

 

용법 · 용량

이 약의 투여는 항암제 사용경험이 있는 의사에 의해 시작되고 감독되어야 한다.

이 약 투여를 시작하기 전에 EGFR 변이상태가 확인되어야 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4. 일반적 주의 참조). 충분히 검증된 신뢰성 있는 시험방법을 사용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1. 용량
이 약은 병의 진행이나 수용 불가한 독성(unacceptable toxicity)이 발생하기 전까지, 

권장용량으로 1일 1회 45 mg을 경구투여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도록 환자에게 권고해야 한다. 환자가 구토하거나 복용을 건너 뛴 경우에는 추가용량을 투여해서는 안 되며, 다음날 정해진 시간에 처방된 용량을 복용해야 한다.


1) 용량 조절
환자 개개인의 내약성과 안전성에 근거하여 용량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용량 감소가 필요한 경우, 표 1을 참고로 이 약을 감량한다. 용량조절 및 특정 이상반응의 관리지침이 표 2에 기술되어 있다.
[표 1] 이상반응에 대한 이 약의 권장용량 조절

용법

용량 (1일 1회)

권장 시작용량

45 mg

1차 용량감소

30 mg

2차 용량감소

15 mg

[표 2] 이상반응에 대한 이 약의 용량조절 및 관리

 

 

복약정보


- 반드시 경험있는 의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투여하세요.
-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어요.
-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 보습제를 사용하세요.
- 햇빛에 노출 될 경우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보호복과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세요.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비짐프로'는 이미 국내에서 1차 치료에 널리 사용중인 '아파티닙'(지오트립정)과 같은 2세대 EGFR-TKI 제제다.

'비짐프로'는 ARCHER1050 연구를 통해 1세대 EGFR-TKI '게피티닙' 대비 무진행생존과 전체생존에 개선을 입증했다.

비짐프로와 1세대 EGFR-TKI 제제 게피티닙(이레사)를 비교한 ARCHER1050 임상 결과, 비짐프로 투여군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mPFS)이 14.7개월로 게피티닙 투여군 9.2개월 대비 유의하게 개선됐다(HR, 0.59; 95% CI, 0.47, 0.74, 2-sided P<0.0001).

전체생존기간 중앙값(mOS) 또한 비짐프로 투여군에서 34.1개월로 게피티닙 투여군의 26.8개월 대비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HR, 0.760; 95% CI, 0.582, 0.993, 2-sided P=0.044). 

이러한 임상 근거를 바탕으로 현재 미국 종합암네트워크(NCCN) 가이드라인에서 민감성(sensitizing) EGFR 양성 진행성,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 'Category 1'로 권고하고 있으며, ESMO 가이드라인에서 'I, B', Pan-Asian ESMO 가이드라인에서 'I, A'로 권고하고 있다. 

화이자 아시아 클러스터 항암제 사업부 총괄 송찬우 전무는 “이번 비짐프로 급여 적용을 통해 더욱 많은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이 비짐프로의 우수한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잴코리, 비짐프로를 포함한 폐암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국내 폐암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신속한 치료 접근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비짐프로는 2세대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표적항암제로, 국내에는 올해 2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제로 허가를 받았다. 이전 투약 경험이 없는 EGFR 엑손 19 결손 또는 엑손 21 L858R 치환 변이를 동반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