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분석
원래 1월 공모주는 4개가 겹쳐있었는데
씨이랩의 공모일정이 밀려서 선진뷰티사이언스, 모비릭스, 씨앤투스 성진 3개만 겹치게 되었다.
선진뷰티사이언스 | 모비릭스 | 씨앤투스성진 | |
주당가격 | 11,500 | 14,000 | 32,000 |
청약한도금액 | 신한금융투자 1.2억 삼성증권 2천만원 |
한국금융투자 3100만원 KB 증권 1400만원 신영증권 1200만원 |
미래에셋대우 5.1억 |
배정방식 | 비례방식 | 비례방식 | 비례방식 + 균등배정 |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장외가격은 20,000원 공모가 대비 173%정도
모비릭스의 장외가격은 24,000원 공모가 대비 171%정도
씨앤투스성진의 장외가격은 45,000 ~ 50,000원 140 ~ 156% 정도
일단 의무보유확약률과 기관경쟁률, 장외가격대비 공모가를 보아 선진뷰티사이언스가 가장 좋은 종목으로 생각된다.
우선 선진뷰티 사이언스에 1.26억 모두 ipo에 참여하고
모비릭스는 각 증권사 경쟁률을 보다가 마지막에 접수하고
남은 금액을 씨앤투스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씨앤투스가 마침 균등배정을 통해 공모를 진행하고 있어 투자금을 늘린다고 수익률이 비례해서 늘어나진 않을것 같다.
뭐하는 회사들인가?
선진뷰티사이언스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당사의 제품군은 크게 화장품 소재, 계면활성제, 산업용 소재로 나눌 수 있음
- 자외선 차단 소재는 당사의 주력 제품군으로 화장품 소재 품목 가운데 가장 많은 매출액(2019년 기준 화장품 소재 매출액의 56.5%)와 높은 성장률을(최근 5년간 CAGR 23.1%) 보이고 있음
- 당사에서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인 산화아연 및 이산화티탄을 직접 생산
- 당사가 직접 생산하지 않으나 타 제조사의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를 가공 및 캡슐화 하여 피부자극성을 줄인 고부가가치 자외선 차단 캡슐을 양산 판매
- Hectorite는 점증 기능이 있는 무기원료로 Hectorite제조는 2020년까지 Elementis사가 독점하였으나 현재 당사가 세계에서 2번째로 Hectorite 양산에 성공
- 당사는 내부적으로 화장품 소재 제품을 1세대 화장품 소재로 마이크로비드, 2세대 자외선 차단 소재, 3세대 스킨케어 화장품용 원료로 구분하고 있으며, 3세대 스킨케어 소재인 점증제(Thickener) 및 유화제(Emulsifier) 개발을 진행하여 이미 상업화
- 당사는 지난 2016년부터 3세대 스킨케어 화장품용 소재의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여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40.8%의 성장세를 시현했으며, 2020년 3분기 매출액이 이미 2019년 전체 매출액을 뛰어넘는 가시적인 사업 결과가 나오 있음
- 당사는 2016년부터 기존 화장품 원재료 사업에서 완제품 사업까지 확장
- 당사는 화장품 소재 중에서도 성장성이 높은 자외선 차단 소재를 주력 제품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세계 각국의 경제 성장에 따른 개인 소득 증가에 더한 플러스 알파의 추가 성장을 기대
모비릭스
모바일 게임 개발과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 당사는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 흥행 가능성이 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게임 또한 발굴하여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함으로써 150종 이상의 게임을 글로벌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2013년부터는 광고플랫폼 도입을 통한 광고 수익화 사업과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함께 진행
-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산업은 특성상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식산업으로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IT기기의 발전으로 고성장하고 있으며, 대량의 원자재나 설비투자 없이도 투입대비 산출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
- 당사는 Gobal one-build로 모바일게임을 런칭하여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 각국에 서비스하고 있음에 따라 글로벌 게임시장을 목표
- 당사 퍼블리싱 게임의 주요 장르인 캐주얼/미드코어 장르의 경우,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당사는 당사 모바일 게임을 매체로 배너, 동영상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수익을 수취하는 광고플랫폼 수익을 시현하고 있음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 또한 당사의 영업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당사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스트라이커즈 1945 클래식, 스노우 브라더스 클래식과 같은 아케이드 게임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거의 유사한 이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에 따라 모바일 게임으로 흡수되고 있음.
- 당사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하고 있으며, 흥행 가능성이 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게임 또한 발굴하여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함으로써 150종 이상의 게임을 글로벌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당사는 소수 MMORPG 게임의 인앱 결제에 의존하는 국내 게임사들과는 달리, 캐주얼/미드코어 위주의 다수 게임에 광고플랫폼을 도입하여 균형잡힌 플랫폼매출과 인앱매출이 발생
- 당사는 글로벌 원빌드로 전세계에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음에 따라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
- 당사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오랜 업력으로 개발/퍼블리싱 역량 및 노하우를 확보. 이를 기반으로, 당사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및 광고플랫폼 시장에서의 경쟁력 및 점유율을 유지 및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 당사의 마케팅을 통하여 Tap Defenders의 DAU는 약 2,000에서 약7,000으로 3배 이상 증가, MAU는 약2,500에서 약 60,000으로 20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매출은 일매출 약$100에서 약$10,000로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지역 중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과 북미 지역이 매출이 크게 증가
씨앤투스성진
2003년 5월 27일 설립되어 필터 및 마스크 제조 및 유통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 당사는 Melt Blown(이하 ‘MB’라고 합니다)을 직접 제조 및 활용하여 'HEPA 에어필터'와 '보건용 및 산업용 마스크'를 제작 및 판매하는 회사
- 당사 사업의 핵심은 '방사기술 및 고성능 정전 챠징에 관한 원천기술'을 통하여 생산된 MB원단을 이용하여 고효율 HEPA필터 및 마스크를 제작 및 판매하는 것
- 당사 에어필터 주요 생산품목은 ⅰ. 공기청정기용 필터, ⅱ. 진공청소기용 필터, ⅲ. 자동차 캐빈에어필터이며, 매년 지속적인 성장
- 당사가 생산하는 공기청정기 필터는 직접 제조하는 고성능 MB을 사용하여 생산하는 제품으로 주요 국내외 제조업체에 공급
- 2020년 초부터 시작한 COVID-19의 여파로 사회 전체적인 제조업 경기가 축소하였음에도 당사의 매출실적이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원천기술의 확보와 수직계열화를 통한 공정개선 및 효율화 등으로 판단
- 당사는 자체 브랜드인 아에르를 생산하여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전환하였고, 오프라인에서 편의점, 마트, 약국, 그리고, 올리브영을 포함하는 드럭스토어 등 국내 대형 유통라인들을 통해 공급
- 당사에서는 2D 마스크 형태의 산업용 마스크 AI와 아에르 프로를 출시하면서 타 업체와 차별화
- 당사는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마케팅 강화와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장기적인 고객확보를 강화하고, 해외 수출 증대를 위한 해외 생산시설 현지화를 추진하여 신규 시장 개척을 추진할 계획
- 당사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및 베트남에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
신영증권이 가입하기도 까다롭고 우대고객에게 20%를 먼저 배정하고 나머지를 80%를 배정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배정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을거라 생각했는데
과거 에프앤가이드, 알체라 때를 보니 경쟁률은 비슷하게 나온다.
일반고객은 비슷비슷한거 같고 우대고객은 확실하게 우대받는다고 생각
특히 신영증권은 다음 청약인 유일에너테크부터는 우대고객우선 배정비율을 20%에서 60%로 늘린다고 한다.
신영증권 우대조건은 다음과 같다.
-
자산 : 과거 3개월 자산평잔 5천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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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입 : 30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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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택 : 200%까지 청약 가능
3개월 평잔 5천만 이상 + 연간 수수료를 30만원 이상 내야 한다.
둘중 하나가 아니고 모두 충족해야 우대고객이 되는데 국민은행을 통한 신영증권 계좌는 수수료가 0.0141639%이다.
약 1억1천만원 정도를 매수/매도 해야 수수료가 30만원이 나오는데 ..
어떤게 더 이득일지는 생각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