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성파적환 성분
- Amomum Fruit 사인 0.33g
- Cnidium Rhizome 천궁 0.33g
- Forsythia Fruit 연교 0.83g
- Gambir 아선약 0.67g
- Licorice 감초 0.83g
- Mentha Herb 박하 1.33g
- Platycodon Root 길경 0.83g
- Rhubarb 대황 0.33g
- Terminaliae Fructus 가자 0.33g
사용용도
1. 목소리가 잠길 떄
2. 목이 쉬었을 때
3. 목이 칼칼하거나 목에 뭔가 걸린것 같을 때
4. 목에 가래가 끼고 기침이 많이 나올 때
사용한다.
주로 교사(특히 유치원·초등학교), 학습지 방문교사, 학원 강사, 보험회사, 생활설계사, 간호사, 백화점 판매사원, 에어로빅 강사, 수영강사, 전화교환실 근무자, 가수, 성악가, 텔레마케팅, 소매업 종사자 같이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거나 갑자기 목을 많이 혹사시킨경우 (응원 등으로 인해 장시간 고함, 화가나서 큰소리를 침, 기타 목을 심하게 혹사시킨날)
복용하면 좋다.
개인적으로 약국에서 환자를 많이 상대할때 가끔 한포씩 먹어주면 목에 큰 도움이 되었다.
갑자기 목이 잠겨 나오지 않을 때 먹는약으로도 알려져있다.
양방에서는 성대결절이나, 목소리 쉼, 목의 과다 사용에 스테로이드를 처방해 염증을 가라 앉히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위산 역류를 막아 목의 손상을 막기위해 위산분비억제제, 위장운동 촉진제 등을 사용한다.
향성파적환의 구매장소
향성파적환의 구매장소는 약국이나 한의원에서 구매 가능한데
약국은 제약회사에서 생산된 기성품이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반면
한의원은 그때 그때 주문제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
조합은 특정 한의원만의 비법이 없는 이상 같은 조합이니 우선 저렴한 약국제품을 써보고 안된다면 한의원에 가는게 좋다고 생각
효능 · 효과
쉰 목소리, 인후불쾌감
용법 · 용량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한다.
-> 임상을 공복에 진행하는 것이 한방제제의 특징이다.
그래서 한방제제 인서트지에는 항상 공복이라 적힘
식후에 복용해도 효과는 있음
복용법 참고자료
복용법에 관해 참고할만한 글이 있어 가져옴
향성파적환(響聲破笛丸)은 막힌 피리(笛)를 뚫어서(破) 소리가 나게 하는(響聲) 약이라고 이름을 지은 만큼 목이 쉰 상태를 개선하는 데 좋은 약입니다.
향성파적환은 연교, 길경, 천궁, 사인, 가자, 박하, 대황, 감초, 아선약(백약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교, 길경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으로 사용이 되었고 천궁, 박하는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하며 가자, 사인, 아선약은 궤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래 향성파적환은 분말에 계란흰자를 섞어 환을 지은 뒤 자기 전에 천천히 녹여서 먹는 약이라고 합니다.
-> 그래서 한의원에서 주는 향성파적환은 환(고체)형태고 약국에서 파는 향성파적환은 가루형태이다.
계란은 음을 보충해주는 약이므로 우리가 판매하는 향성파적환은 계란의 부재로 효과가 조금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음을 보충해주는 꿀과 함께 복용하거나, 프로폴리스 등을 추가적으로 복용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날계란을 먹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고요.
-> 꿀자체가 목을 보호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으므로 향성파적환과 함께 꿀, 프로폴리스를 권하는것도 좋겠다.
원래 복용하는 방법을 참고해서 따뜻한 물에 개어 천천히 흘려 넣듯이 마시는 방법이나, 따뜻한 물과 가글하듯이 천천히 복용하는 것도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향성파적환 같은 약은 원래의 목적에 적합하게 사용할 때 효과가 더 큰 약입니다.
약국에서 환자에게 그냥 보통 약 복용할 때처럼 물과 함께 삼키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넘기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면 환자가 더 관심을 갖지 않을까요?
이번 감기에 목이 쉬는 후두염 환자가 많은 거 같습니다.
감기환자가 목이 쉬어 힘들어 한다면, 프로폴리스 캔디와 향성파적환 기억하셨다가 드려보세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www.kmp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