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 MBP 차이점, 뼈건강 최소 용량

유청단백질 (Whey Protein)

유청단백질은 치즈, 요거트를 만들 때 우유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부산물입니다.

치즈를 만들 때 우유에 효소를 처리하여 응고시켜 치즈를 분리하는데 응고되어 가라앉는 고체가 치즈이고 상층에 남아있는 액체가 유청(Whey)입니다.

유청에는 여러가지 단백질들이 섞여있으며 MBP 또한 유청단백질 안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유청단백질은 흡수율이 높으며 주로 근육 성장, 회복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 (WPI, Whey Protein Isolate)

분리유청단백, 유청분리단백질은 필터를 통해 유청단백질에서 젖당, 지방을 제거하여 단백질 순도를 높인 것입니다.

젖당(유당)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젖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먹어도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청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은 운동선수들이 복용하는 단백질 보충제의 주원료입니다.

운동선수들은 단백질을 빠르게 흡수하여 빠른 근육 성장을 목표로 하는데 유청단백질과 분리유청단백질은 흡수가 빠르고 흡수율이 좋으며 운동 후 파괴된 근육의 회복, 성장을 촉진합니다.

 

MBP (Milk Basic Protein)

MBP는 조골세포를 촉진하고 파골세포를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MBP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MBP가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에는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BP에는 다양한 성분이 복합되어 있으며 이 중 락토페린이라는 성분이 조골세포를 활성화하고 파골세포를 억제하여 골밀도 향상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초유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뼈 건강 외에도 신생아 면역에도 관여합니다.

 

MBP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려면 1일 40mg 정도의 용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우유나 유청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에도 MBP가 소량 들어있지만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의 양을 복용하기 위해서는 MBP로 구성된 제품을 복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