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토스정 성분
유리토스정의 주성분은 이미다페나신(Imidafenacin)입니다.
이미다페나신은 항무스카린제(Antimuscarinic)이며 요실금, 빈뇨, 요절박, 과민성 방광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입니다.
과민성방광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과민성방광에서 나타나는 불수의적인 방광 수축, 배뇨 감각을 감소시키는데 항무스카린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배뇨근 수축이 주로 무스카린 수용체에 의해 매개되기 때문입니다.
이미다페나신은 무스카린 수용체 아형 중 M1, M3 선택성이 높습니다.
이미다페나신은 항콜린제의 일반적 작용 기전인 방광 체부 M3 수용체 길항작용에 더하여 신경근 접합 부위 아세틸콜린의 유리를 돕는 M1 수용체를 길항하여 방광 수축 작용을 억제합니다.
항무스카린제의 주요 부작용 중 하나는 구강건조, 변비입니다.
구강건조는 침샘의 M3 수용체에 항무스카린제가 결합하여 발생하며, 항무스카린제가 대장에 작용하면 변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다페나신은 침샘, 혈장 대비 방광에 1.5배 정도 높은 농도로 약물이 분포합니다.
이미다페나신은 방광에 집중적으로 분포되고 침샘에는 낮은 약물 농도를 나타내어 침샘의 M3 수용체와 잘 결합하지 않고 다른 항무스카린제에 비해 구강건조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미다페나신은 방광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변비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미다페나신은 다른 항무스카린제에 비해 반감기가 짧아 1일 2회 복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 발현 속도가 빠르게 부작용이 발생하여도 빠르게 사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실금, 과민성방광 증상에 대한 효과는 기존 항무스카린제와 비슷합니다.
유리토스정 효과
유리토스정의 적응증은 절박성 요실금, 빈뇨, 요절박과 같은 과민성방광 증상의 치료입니다.
과민성 방광 증상
과민성 방광은 배뇨장애를 발생시키는 질환 중 하나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성인 과민성 방광 유병률은 12.2%로 성인 10명 중 1명이 과민성 방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의 유병률은 10.0%, 여성의 유병률은 14.3%로 여성의 유병률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주요 증상은 절박뇨, 빈뇨, 야간뇨, 절박성 요실금 등입니다.
절박뇨(요절박)
절박뇨는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면서 참을 수 없는 증상입니다.
요절박은 과민성 방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빈뇨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으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야간뇨
수면 중 요의를 느껴 화장실을 가는 증상입니다.
수면 중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떨어트려 삶의 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못하고 소변이 새는 증상입니다.
유리토스정 복용법
유리토스정은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1알씩 복용합니다.
효과가 불충분할 경우 내약성을 고려하여 1일 2회 2알로 증량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항무스카린제에 비해 유리토스정의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1일 2회 복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리토스정 부작용
1. 항콜린성 부작용
다른 항무스카린제에 비해 줄어들었지만 유리토스정은 여전히 항콜린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구강건조, 변비, 소화불량, 시야 흐림, 인지능력 저하, 장폐색, 녹내장 악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리토스정 가격
유리토스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방광 치료를 위해서는 용량조절도 필수적이니 전문의의 진료 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식별/포장제품명성분/함량효능회사명제형구분약가공급유무
제품명 | 제약회사 | 가격 |
유리토스정 | 엘지화학 | 391원/1정 |
유리토스정을 1일 2회 1알씩 30일간 복용할 경우 환자 본인부담금은 11,100원입니다.
1일 2회 복용하기 때문에 1일 1회 복용하는 다른 항무스카린제보다 가격적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