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0 뒷판 벌어짐
갤럭시 S20을 사고 4년이 지난 2024년 갤럭시 S시리즈는 S24까지 출시되었지만 핸드폰을 바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그대로 사용해왔는데 사용기간이 길어지면서 뒷판벌어짐, 배터리 수명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뒷판 벌어짐은 갤럭시 뒷판에 붙은 접착제가 먼지와 핸드폰 발열에 의해 녹아 떨어져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모든 핸드폰에서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다는 말이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접착 스티커를 다시 붙이는 것인데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수리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S20 배터리 수명 감소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충전, 방전을 반복하며 성능이 감소하고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갤럭시 S20을 최초 구매할 당시 완충하면 하루 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배터리 수명이 감소한 뒤에는 완충 후 하루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수명이 감소해 있었습니다.
배터리 수명 체크 어플인 아큐배터리(AccuBattery)로 살펴보니 배터리 수명이 80% 정도로 감소한 상태였습니다.
갤럭시 S20 뒷판 벌어짐, 배터리 교체 수리 비용
수리비용을 알아보니 2024년 5월 전까지 뒷판 벌어짐은 14,000원, 배터리 교체는 52,000원 정도였으나 2024년 5월 이후로는 뒷판 벌어짐은 25,000원, 배터리 교체는 61,500원으로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갤럭시 s20 수리비 | 뒷판 벌어짐 | 배터리 교체 |
2024년 5월 이전 | 14,000원 | 52,000원 |
2024년 5월 이후 | 25,000원 | 61,500원 |
배터리 교체는 핸드폰 뒷판을 열고 다시 붙이는 작업이 들어가므로 배터리만 교체하면 뒷판 벌어짐은 자동으로 수리가 되겠다는 판단을 하였고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 교체를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삼성 서비스센터 주말 예약
삼성 서비스센터의 영업시간은
평일 9시 ~ 19시
토요일 9시 ~ 13시입니다.
위 시간에 방문이 어려운 소비자를 위해 삼성전자는 주말케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말케어센터는 휴대폰, 태블릿, 워치 등 웨어러블 제품에 한하여 운영됩니다.
삼성 강남, 홍대, 중동, 성남, 구성, 대전, 광산, 남대구, 동래 센터가 운영됩니다.
홈페이지나 전화번호 1588-3366으로 예약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위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주말케어센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하기보다 갤럭시 핸드폰으로 로그인하는게 더 편리합니다.
방문 센터를 선택하고 서비스 유형에 고장수리 제품 선택에 휴대폰, 예약일과 시간을 선택하고 고객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청을 누르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방문, 부품 예약
서비스 센터 후기 글을 찾아보던 중 옛날 핸드폰들은 부품이 많지 않아 부품을 미리 예약하고 가는게 좋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부품예약을 지원하지 않아 직접 1588-3366으로 전화하여 부품을 예약하였습니다.
제가 방문할 지점을 말하고 핸드폰 기종이 갤럭시 S20이라고 말하니 지점에 갤럭시 S20 배터리 재고가 4개 남았으며 2주간 제 앞으로 재고가 할당되며 이후에는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예약이 자동 해제되므로 2주 이내 방문할 것을 안내받았습니다.
예약한 날이 금요일인데 바로 다음날인 토요일 오후에도 예약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니 가능하다길래 바로 다음날에 예약하고 빠르게 다녀왔습니다.
센터에 들어가자마자 직원이 예약한 사람만 수리가 가능하다고 안내하였고 저는 예약을 이미 했다고 하니 대기표를 뽑고 잠시 기다리라고 안내받았습니다.
은행처럼 특정 창구에서 대기번호를 받으면 창구로 가서 수리를 접수하는 방식입니다.
엔지니어가 잠깐 휴대폰을 살피더니 뒷판이 녹았고 배터리 스웰링은 없지만 제가 배터리 교체를 요청하여 배터리 교체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수리 전 수리모드로 진입해야 하는데 엔지니어가 수리모드로 진입하는게 아니라 핸드폰 주인이 직접 수리모드 상태로 엔지니어에게 건네야 합니다.
환경설정에서 미리 수리모드로 진입하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수리가 완료되기까지 30분 정도 시간이 걸렸고 수리가 완료된 다음 창구에서 바로 결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안내받은 대로 배터리 교체 수리비는 61,500원이었고 뒷판 벌어진 부위도 잘 붙어있었습니다.
엔지니어분 말로는 핸드폰 뒷판이 한번 떨어진 다음 다시 부착한 것이기 때문에 방수, 방진 기능이 크게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생활방수도 지원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S20 배터리 교체 후기
배터리를 교체 후 며칠간 사용해보면서 아큐배터리(Accubattery)로 배터리 수명을 살펴보았습니다.
배터리 교체 전 배터리 수명은 79%~80% 초반이었는데 배터리 교체 후 배터리 수명이 99%로 늘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체감하는 사용시간도 길어져 핸드폰을 처음 샀을 때와 비슷하게 한번 완충 후 하루 이상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20을 사용하면서 성능저하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1~2년 정도 더 사용 후 핸드폰을 교체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