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겔 크림 성분, 효과, 사용법, 부작용, 가격, 보험조건

바이겔 크림 성분

바이겔-크림
바이겔 크림

바이겔 크림의 성분은 NSAID의 일종인 인도메타신(Indometacin)입니다.

 

인도메타신은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해열, 진통, 소염제에 비해 Cyclooxygenase를 비특이적으로 강력하게 억제합니다.

인도메타신은 COX를 더 강력하게 억제하여 소염, 진통 효과가 강하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커서 인도메타신은 다른 NSAID에 비해 신장, 간, 위장 부작용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인도메타신은 경구 복용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 붙이는 파스, 바르는 외용제 등으로 사용합니다.

(경구 복용 인도메타신은 인도메타 캡슐 단 한가지만 존재하며 인도메타 캡슐은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강직성 척추염, 수술 후 통증에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과 같이 인도메타신을 경구로 복용하지 않고 피부 외부에 적용하면 인도메타신의 강력한 소염, 진통효과를 국소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국소부위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신장 독성, 간독성, 위장장애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 효과

바이겔 크림의 적응증은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어깨관절주위염, 건염, 건초염, 건주위염, 상완골 외상과염(테니스 엘보우), 근육통, 외상 후 종창/동통입니다.

바이겔-크림-조제용
바이겔 크림 조제용

위에서 적응증에 관하여 어렵게 써두었지만 바이겔 크림은 간단히 말하면 바르는 파스라고 말할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염증, 통증을 완화하는데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손상된 피부나 점막에 사용하면 자극될 수 있기 때문에 손상되지 않은 정상적인 피부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 사용법

바이겔 크림은 만 14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은 1일 2~4회 환부에 바르고 잘 스며들도록 가볍게 문질러 사용합니다.

붙이는 파스는 한번 붙이면 12시간 ~ 24시간 동안 효과가 유지되지만 바이겔 크림과 같은 바르는 형태의 파스는 한번 바르면 효과가 4~6시간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일정 시간마다 계속 다시 발라줘야 합니다.

 

바이겔 크림 부작용, 주의사항

1. 만 14세 이상부터 사용합니다.

바이겔 크림의 주성분인 인도메타신은 14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도메타신 성분은 만 14세 이상부터 사용해야 합니다.

 

2. 손상되지 않은 피부에만 사용합니다.

바이겔 크림은 손상된 피부, 점막에 사용할 경우 강한 자극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은 정상적인 피부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바이겔-크림-복약정보
바이겔 크림 복약정보

 

3. 바르고 밀봉하지 않습니다.

바이겔 크림을 바르고 랩을 두르거나 밀봉붕대법 등을 사용하면 약의 효과가 약간 증가하지만 인도메타신의 피부 투과율과 흡수율이 증가하여 인도메타신의 신장, 간, 위장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은 랩을 두르거나 밀봉붕대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4. 바이겔 크림은 소염, 진통제입니다.

바이겔 크림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의 일종으로 주로 근육이나 뼈의 염좌, 통증에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바이겔 크림은 피부 간지러움, 발적, 알레르기에는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적응증에만 바이겔 크림을 사용합니다.

 

5. 바이겔 크림을 사용 후 손을 씻습니다.

바이겔 크림을 바를 때 손으로 환부에 잘 문질러 발라주고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지 않고 눈을 비빌 경우 눈에 강한 자극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 가격

바이겔 크림은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바이겔 크림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명 제약회사 가격
바이겔 크림 25g 초당약품공업 5,000원
바이겔 크림 105g 초당약품공업 9,000 ~ 10,000원

 

바이겔 크림 보험조건

바이겔-크림-보험조건
바이겔 크림 보험조건

1. 경구로 NSAID를 복용할 수 없는 환자

2. 로션, 겔, 크림을 물리치료 등 원내 처치 시 사용한 경우

 

위 2가지에 해당하는 환자가 아니면 바이겔 크림을 처방할 때 전액본인부담으로 처방되어 100/100이라는 문구가 처방전에 찍혀 나옵니다.

 

처방전에 100/100이 쓰여있을 경우 조제료는 환자가 30%만 부담하지만 약값은 전액 환자가 부담하여 일반 보험약가에 비해 더 비싼 본인부담금을 지불하라는 뜻입니다.

 

처방전에 100/100이 아닌 비급여가 찍혀나올때도 있는데 이 경우는 조제료도 환자가 부담하여 100/100보다 본인부담금이 더 비싸게 나옵니다.

 

바이겔 크림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보험적용이 가능하므로 일반적으로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