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북구 타이어 교체 양산동 타이어 팩토리, 니로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 추천

니로 타이어 교체 금호타이어 TA51

최근 2018년식 니로 타이어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2018 니로의 순정 타이어는 미쉐린 에너지세이버인데 현재 단종되어 유통되지 않고 있습니다.

올웨더 타이어인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2로 교체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미쉐린 크로스클라이밋2도 현재 재고가 없어 다른 타이어 회사를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현재 출시되는 니로의 순정타이어는 금호타이어 TA31로 금호타이어의 상위 라인인 TA51과 TA91을 알아보았습니다.

TA31과 TA91은 금호타이어 홈페이지에서 사계절용 타이어로 분류가 되어 있지만 특성란에 사계절(올시즌)이 없습니다.

반면 TA51은 주요 특성란에 사계절이 들어가 있고 주요 성능에도 겨울 성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금호타이어에서 생산하는 올웨더 타이어인 솔루스 4S HA32는 2018년식 니로에 맞는 사이즈가 없어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금호-솔루스-TA51
금호 솔루스 TA 51
금호-솔루스-TA91
금호 솔루스 TA 91

TA51은 TA91보다 겨울 성능이 우수하며 연비가 더 높습니다.

TA91은 TA51보다 정숙성, 핸들링, 빗길제동력 부분에서 약간 더 우세합니다.

어차피 니로는 유리창이 이중접합 유리가 아니기 때문에 TA91을 장착한다고 해도 실내 정숙성은 얻을 수 없습니다.

니로를 타는 목적은 연비이기 때문에 최우선 고려사항은 연비이고 두 번째 고려사항은 눈길, 빗길 제동력입니다.

 

약간의 정숙성을 잡기 위해 겨울철 성능과 연비를 포기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여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을 선택하였습니다.

실제 니로 카페에서도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 특징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은 다음 5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금호-솔루스-TA51-소음저감-주행성능-기술
금호 솔루스 TA51 소음저감, 주행성능 기술

1. 패턴소음 저감기술

타이어 홈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딤플 설계로 분산시켜 소음을 저감시킵니다.

또한 노이즈 캔슬러 딤플을 적용하여 소음을 저감했다고 합니다.

 

2. 주행성능 및 마모성능 향상 설계

패턴설계 해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노면과 접지 면적 및 접지압을 최적화 설계하여 안락한 주행성능과 균일마모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금호-솔루스-TA51-마모-모니터링-사계절-타이어-기술
금호 솔루스 TA51 마모 모니터링, 사계절 타이어 기술

3. 마모 모니터링 기술

다른 타이어에서 보지 못했던 재밌는 기능입니다.

입체 아이콘 설계를 통해 타이어 트레드 마모상태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아이콘을 잘 살펴보면 가장 오른쪽에 눈 결정모양이 보이고 위, 아래에는 빗물 모양 나머지는 일반 직선 모양이 보입니다.

타이어가 마모됨에 따라 눈 결정모양이 먼저 사라지고 다음으로 빗물모양, 직선 모양이 사라지게 됩니다.

눈 결정 모양이 사라지면 눈에서 타이어 성능이 저하되고 빗물 모양이 사라지면 빗길 제동 성능이 저하되는 식입니다.

 

마모 모니터링 기술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궁금하여 조금 찾아봤는데 찾을 수 없었습니다.

타이어 트레드의 깊이 별로 무언가가 연결되어 작동하는 방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트레드가 마모되어 사라지면 연결된 장치가 끊어져서 홈이 사라지는 방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4. 사계절 전용 컴파운드

저온 눈길 성능 향상을 위해 새로운 세대 컴파운드가 적용되었고 상온 제동 성능 향상을 위한 높은 저항 소재를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이 기능 때문에 상온/저온에서 성능이 극대화되어 TA51을 올시즌 타이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트레드 강성 향상기술

Interlocking 3D sipe 입체 설계 기술로 트레드 강성, 제동력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은 적당한 눈길, 빗길 주행성능과 내구도, 연비를 갖추었고 가격대도 10만원대 초반으로 적절하여 가성비와 성능 모두를 잡은 타이어라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북구 타이어 교체 양산동 타이어 팩토리

금호-솔루스-TA51-205/60R16-구매
금호 솔루스 TA51 205/60R16 구매

2018년식 니로는 205/60R 16 사이즈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온라인으로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을 주문하고 광주광역시 북구 양산동 타이어 팩토리로 배송신청을 하였습니다.

 

타이어 팩토리는 지난 2020년 12월에도 방문하여 미쉐린 에너지세이버 교체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당시 사장님의 친절함과 빠르고 정확한 일처리가 인상적이었고 이번 타이어 교체도 양산동 타이어 팩토리를 선택하였습니다.

니로-타이어-교체-과정-(1)니로-타이어-교체-과정-(2)
니로 타이어 교체 과정
금호타이어-솔루스-TA51-(1)금호타이어-솔루스-TA51-(2)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
광주광역시-북구-양산동-타이어팩토리-휴게실
광주광역시 북구 양산동 타이어팩토리 휴게실

2층에는 휴게실이 있는데 CCTV로 작업과정 일체를 지켜볼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번에도 타이어 교체과정은 신속하고 정확했습니다.

타이어 2짝 교체 + 타이어 위치교환까지 걸린 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타이어 교체, 위치교환 비용, 공임비, 가격

타이어 교체비용은 1짝당 10,000원에 TPMS 탈/부착 비용이 5,000원 추가되어 타이어 1짝당 교체 비용은 15,000원입니다.

뒷바퀴 타이어가 전혀 마모되지 않아 타이어 위치교환을 같이 진행하였는데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은 20,000원입니다.

타이어 2짝 교체 +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으로 50,000원이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정가 가격이기 때문에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