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관련 검색어 광고 장점, 링크광고와 비교,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애드센스 관련 검색어 광고

애드센스 광고설정에서 인페이지형식에 새로운 형식의 광고가 추가되었습니다.

관련-검색어-광고검색용-애드센스-약관-동의
애드센스 관련 검색어 광고

관련 검색어 광고라는 광고입니다.

관련 검색어 광고는 광고의 추천 검색어에 연결되는 탐색단위입니다.

 

관련 검색어 광고를 사용하려고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니 검색용 애드센스의 서비스 약관 및 정책에 대한 동의가 나오면서 검색용 애드센스 형식은 광고 클릭의 수익 배분율이 51%인 검색용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하는 선택기능입니다.

이는 콘텐츠용 애드센스 형식을 통해 받는 수익 배분율과 다를 수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기존-애드센스-수익배분율
기존 애드센스 수익배분율

기존 애드센스 게시자 수익 지분율은 게시자가 68% 구글이 32%인데,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관련 검색어 광고는 게시자가 51% 구글이 49%의 비율로 수익을 배분한다는 내용입니다.

 

관련검색어 광고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광고가 나타납니다.

관련-검색어-광고-구조
관련 검색어 광고 구조

숫자 1이 광고가 나타나는 위치이며 1에는 본문 내용과 관련된 단어를 찾는 검색이 들어가있습니다.

이걸 한번 누르면 오른쪽의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 2번의 스폰서가 애드센스 광고이고 3번은 1번에 있는 단어와 관련된 검색내용이 나옵니다.

 

그런데 관련검색어 광고 구조를 보니 예전에 제가 본적이 있는 방식입니다.

관련검색어 광고는 예전에 사라진 링크단위광고, 링크광고와 유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링크광고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예전 애드센스 광고 중 링크단위광고라는 것이 존재했습니다.

줄여서 링크광고라고 부르는 광고였는데 광고창에 구글 검색이나 스폰서 검색이라는 문구가 뜨면서 검색 단어를 추천해주는 광고였습니다.

광고단위-링크단위-선택링크광고-단어예시
링크단위 광고 예시

예를 들어 위 이미지 스폰서 검색에서 배틀그라운드 pc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배틀그라운드 pc를 검색한 결과가 나오는 창이 등장하고 여기서 한번 더 클릭이 일어나면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였습니다.

당시 링크광고의 수익이 가장 높았기 때문에 링크광고를 악용하는 사람도 많이 있었습니다.

링크단위-광고-설명
링크단위 광고 설명

구글에서 제공한 링크단위 광고 설명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게시글 AdChoices 밑 특정 광고 문구나 단어를 클릭하면 관련된 내용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고 여기서 클릭이 발생하면 광고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관련 검색어 광고 역시 관련 검색어를 눌러 새로운 페이지가 등장하고 새로운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누르면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관련검색어 광고 설정 필요 없는 이유

관련-검색어-광고-영어-독일어만-사용가능
관련 검색어 광고 영어, 독일어만 사용가능

현재 자동 광고 관련 검색어는 영어나 독일어로 만들어진 홈페이지에서만 작동합니다.

한국어와 같은 다른 언어로 작성된 사이트에서는 자동광고 관련 검색어를 사용설정하더라도 자동광고 관련 검색어가 표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자동 광고 관련 검색어를 설정하나 안하나 애드센스 광고수익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는 말입니다.

 

관련 검색어 광고 장점

관련-검색어-광고-장점
관련 검색어 광고 장점

구글은 관련검색어 광고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말합니다.

1. 사이트 참여도 증가

자동 광고 관련 검색어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보고 있는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이트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관련성 있는 검색광고

구글에서는 자동광고 관련 검색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양질의 검색용 애드센스 광고를 제공합니다.

 

3. 추가수익

자동광고 관련 검색어를 사용하면 사이트 검색결과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여 검색 광고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4. 기존 광고 이용

자동 광고 관련 검색어는 광고가 아니라 탐색 단위이므로 페이지의 자동 광고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 설명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예전 링크광고를 사용할 수 있을 때 링크광고의 클릭당 단가(CPC)가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링크 광고는 관련 단어를 클릭해야만 나타나는 광고이므로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띄울 수 있고, 광고가 집행되기까지 클릭이 2번 필요하므로 무효 클릭이 낮다고 판단하여 CPC가 높게 설정된다는게 중론입니다.

 

관련검색어 광고는 링크광고와 구조가 유사하므로 관련검색어 광고 역시 기존 애드센스 광고에 비해 클릭당 단가(CPC)가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관련-검색어-광고-수익배분율은-51%
관련 검색어 광고 수익배분율은 51%

클릭당 단가가 높기 때문에 구글이 수익배분율을 68%에서 51%로 하향 조절한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관련 검색어 광고 결론

구글-애드센스-수익배분-구조
구글 애드센스 수익배분 구조

현재 애드센스는 콘텐츠용 애드센스로 게시자가 수익의 68%를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검색용 애드센스는 게시자가 수익의 51%를 가져가는 구조인데 게시자의 수익 비율이 낮아지는 만큼 단가가 높아 효과적인 광고단위일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는 애드센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왔으며, 결과적으로 구글과 블로거들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관련 검색어 광고는 광고 수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