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시다프비아 성분, 작용원리, 보험급여기준, 복용방법, 부작용, 가격

당뇨병 복합제 시다프비아정 출시

시다프비아정-허가
시다프비아정 허가

시다프비아정은 아스트라제네카에서 개발한 복합성분 신약으로 SGLT-2 억제제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DPP-4 억제제 시타글립틴(Sitagliptin)의 복합 성분입니다.

 

SGLT-2 억제제 작용원리

SGLT-2-억제제-작용원리
SGLT-2 억제제 작용원리

SGLT-2는 사구체에서 여과된 포도당 재흡수의 90%를 처리합니다.

다파글리플로진은 근위세뇨관에 있는 SGLT-2(Sodium glucose cotransporter 2)를 억제함으로써 세뇨관에서 여과된 원뇨에서 포도당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소변으로 포도당 배출을 증가시킵니다.

그 결과 혈당 농도가 감소합니다.

 

SGLT-2 억제제는 기존의 당뇨병 약과 달리 인슐린 분비 및 민감도와 무관한 메커니즘으로 혈당을 감소시킵니다.

설포닐우레아 등의 당뇨약은 췌장의 베타세포 활성이 살아있어야 작용할 수 있는데 SGLT-2 억제제는 췌장과 무관하게 혈당을 낮추는 원리이므로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PP-4 억제제 작용원리 

DPP-4-억제제-작용원리
DPP-4 억제제 작용원리

DPP-4는 GLP-1을 분해하는 물질인데 DPP-4를 억제하면 GLP-1의 분해를 억제하여 GLP-1의 효과가 오래 지속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GLP-1은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1. 포도당 의존적으로 이자 베타 세포의 인슐린 분비 증가

2. 이자 알파 세포의 글루카곤 분비 억제

3. 위배출지연

4. 식욕감소

DPP-4 억제제와 GLP-1 유사체는 저혈당의 위험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당뇨약

포시가정-직듀오서방정-시다프비아정
포시가정, 직듀오 서방정, 시다프비아정

아스트라제네카는 그간 포시가정, 직듀오 서방정 등 여러 당뇨 블록버스터 신약을 개발, 공급해온 회사로 시다프비아정을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의약품은 출시 후 독점기간이 끝나면 제네릭 의약품이 출시되고, 약가인하 압박을 받게 됩니다.

아스트라 제네카의 포시가는 약가인하로 제품가격이 734원에서 393원으로 46%인하되었습니다.

직듀오는 제네릭 의약품이 출시되어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포시가와 직듀오는 제네릭 제품들이 출시되어도 시장 점유율을 잃지 않고 잘 유지하고 있지만 문제는 제네릭 의약품이 출시되면 약가인하가 급격히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이번 포시가의 46% 약가인하와 같이 직듀오도 큰폭의 약가인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다프비아정 효능, 효과

2023년-4월부터-적용된-당뇨약-급여기준
2023년 4월부터 적용된 당뇨약 급여기준

시다프비아정은 SGLT-2 억제제 + DPP-4 억제제의 복합성분입니다.

문제는 SGLT-2 억제제와 DPP-4 억제제는 당뇨병에 2제 요법으로 사용할 경우 보험급여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2제 요법을 2~4개월 투여해도 HbA1C가 7% 이상인 경우여야만 다음의 당뇨병 3제 요법이 보험급여 적용이 됩니다.

메트포르민(Metformin) + SGLT-2 억제제 + DPP-4 억제제

메트포르민(Metformin) + SGLT-2 억제제 + TZD(Thiazolidine dione)

 

즉, 시다프비아정은 당뇨병 3제 요법 대상인 사람에게 메트포르민 단일제제와 같이 병용해야만 보험급여 적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보험급여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운 약으로 약국 입장에서는 실제 처방이 얼마나 나올지 예상이 어렵습니다.

 

시다프비아정 복용방법

시다프비아정은 1일 1회 1알을 항상 같은 시간에 복용합니다.

시다프비아정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신기능과 간기능 저하자는 주의하여 투약해야 합니다.

 

시다프비아정 부작용, 주의사항

시다프비아정은 시타글립틴과 다파글리플로진의 복합제로 각각 단일제의 부작용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1. 시타글립틴은 췌장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췌장염이 의심될 경우 약물투여를 중지합니다.

 

2. 다파글리플로진은 탈수와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신장에서 포도당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SGLT-2 억제제인 다파글리플로진은 원뇨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삼투압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수분이 원뇨로 유출되어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에 당 함량이 높아져 세균증식이 쉬워집니다.

요도 구조상 남성보다 여성에서 세균감염 증상이 더 자주 발생하니 여성 환자가 SGLT-2 억제제를 복용하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신기능 저하자나 간기능 저하자는 시다프비아정을 주의하여 투약해야 합니다.

다파글리플로진은 신장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시다프비아정 복용 시 저혈당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시다프비아정 보험 급여 가격

시다프비아정 1정당 가격은 846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자누비아정 100mg이 592원 (시타글립틴 100mg )

포시가정 10mg이 393원 (다파글리플로진 10mg)입니다.

시다프비아정은 시타글립틴 100mg + 다파글리플로진 10mg으로 1정당 846원이니 자누비아와 포시가정 둘의 합인 985원보다 1정당 139원이 저렴합니다.

 

의약품의 급여화를 결정하는 건강보험공단도 복약 편의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시다프비아정의 허가를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시다프비아정 급여기준 관련 질문/답변

1. 기존에 2제 요법 2~4개월 이상 투여해도 HbA1C가 7% 이상인 3제 요법 대상환자로, 

[Met + SGLT-2 억제제 + DPP4 억제제]를 처방 및 SGLT-2 억제제(또는 DPP4 억제제)를 전액본인부담으로 복용 중인 경우에 급여적용 되는지?

 - 해당 환자가 2제 요법에도 불구하고 HbA1C가 7% 이상으로 3제 요법으로 이미 투여 중인 환자의 경우, 인정되는 3제 요법으로 투여 시 급여합니다.

 

2. 4제 처방(3제 병용 인정되는 조합 포함) 시 1제 전액본인부담 가능한지?
예) [Met + SGLT-2 억제제 + DPP-4 억제제 + SU]에서 SU를 전액본인부담

 - 인정되는 3제 조합에 1제를 추가하여 4제 복용 시, 4제 중 3제 인정 조합에 추가된 1제(기존 3제와 각 허가 범위 내 2제 병용 조합인 경우)에 대해 전액본인부담 합니다.

 

3. [Met + SGLT-2 억제제 + DPP-4 억제제 + TZD] 4제 병용 처방할 때 TZD 또는 DPP-4 억제제 중 1종을 전액 본인부담하면 되는지?

 - 인정되는 3제 조합에 1제를 추가하여 4제 복용 시, 4제 중 3제 인정 조합에 추가된 1제(기존 3제와 각 허가 범위 내 2제 병용 조합인 경우)에 대해 전액본인부담 합니다.

 

4. [DPP-4 억제제 + SGLT-2 억제제] 조합의 2제 병용요법은 현재와 같이 허가사항 범위 내의 조합인 경우에만 1종 전액본인부담으로 적용하면 되는지?

 - 맞습니다.

 

5. 메트포민에 부작용이 있거나 신기능장애로 처방할 수 없을 때 [SU + DPP-4 억제제 + SGLT-2 억제제] 조합은 요양급여 인정되는지?

 - 금번 급여 확대 관련, 학회 및 전문가와 확대 우선순위에 대한 논의 시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SU + DPP-4 억제제 또는 SU + SGLT-2 억제제’로 인정되는 2제 요법에 추가된 1종의 경우 허가사항 범위 내의 조합에 대해 1종 전액본인부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