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로128 점안액 성분, 효능, 효과
뮤로128은 5% 염화나트륨 성분으로 고장성 용액(Hypertonic fluid)입니다.
뮤로128은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각막 짓무름증, Recurrent Corneal Erosion), 각막부종에 사용하는 안약입니다.
뮤로 128(Muro 128)은 점안액과 안연고 두가지 제형이 있는데 국내에는 점안액만 수입되어 판매 중이고 안연고는 수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재발성 각막미란, 각막부종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건조해진 눈의 환경에 의해 각막 주변의 눈물이 말라버립니다.
원래는 눈물에 적셔져 있어야 할 각막 주변의 눈물이 말라버려서 눈이 뻑뻑해지고 눈을 감고 뜰 때 각막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증상은 잠을 자고 일어난 뒤 특히 더 심해지며 눈을 감고 뜨는 과정에서 각막이 손상되고 그 결과 각막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막이 손상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다량의 눈물이 흘러나오므로 눈을 뜨지 못하고 감고 있게 됩니다.
재발성 각막미란 환자들은 이러한 각막손상 증상이 비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발생하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재발성 각막미란의 약물요법으로 뮤로128 안약, 뮤로128 연고, 듀라티얼즈 안연고, 리포직 점안액, 리포직 점안겔, 솔코린 연고, 솔코린 겔, 인공눈물, 항생제 안약, 자가혈청 안약 등이 있습니다.
뮤로128 점안액 작용원리, 사용방법
각막부종에 사용하는 뮤로128
뮤로128 점안액은 고장액 용액으로 삼투현상에 의해 주변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습니다.
각막부종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발생합니다.
IP = IOP - SP
IP(기질흡수압)
체액을 각막으로 끌어들이는 음압입니다.
각막부종 발생 시 IP는 +가 되며
각막부종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IP는 - 상태입니다.
SP(팽창압력)
팽창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힘입니다.
일반적으로 55mmHg이며 내피 이영양증이 있는 경우 빠르게 감소합니다.
IOP(안압)
IOP가 SP를 초과하면 IP가 양수이므로 상피부종이 발생합니다.
뮤로128은 고삼투압제제로 하루 3~4회 점안합니다.
뮤로128은 점안시 고장성 눈물막을 생성하여 각막에서 물을 끌어당겨 각막의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재발성 각막미란에 사용하는 뮤로128
재발성 각막미란은 각막의 상피가 반복해서 벗겨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각막상피는 부착복합체를 형성하여 보우만막에 붙어있습니다.
부착복합체가 손상되면 각막상피가 보우만막에 불안정하게 붙어있게 되고 각막상피에서 떨어질 경우 각막미란이 발생합니다.
문제는 밤에 발생하는데 밤에 눈꺼풀이 눈을 덮을 때 눈꺼풀과 각막상피가 약하게 달라붙게 되고 아침에 눈을 뜰 때 각막상피가 약간 들리면서 부착복합체가 약한 부분이 들떠서 벗겨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침에 눈을 뜰 때마다 반복적으로 각막미란이 발생하며 극심한 통증과 다량의 눈물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수면 중에는 눈이 눈꺼풀로 덮여있기 때문에 눈물의 증발이 발생하지 않고 이는 눈물의 삼투압(농도)을 낮춥니다.
눈물의 농도가 낮아지면 각막의 부착력이 감소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고삼투압 안약인 뮤로128을 사용합니다.
눈물의 농도가 낮아지는 취침~기상시가 가장 각막의 부착력이 감소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재발성 각막미란에 사용하는 뮤로128은 자기전 점안합니다.
만약 자기전 점안하는 뮤로128 점안액의 효과가 불충분할 경우 뮤로128 안연고를 직구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뮤로128 점안액을 사용해도 치료되지 않는 재발성 각막미란을 뮤로128 안연고를 사용하여 증상이 완화된 보고가 있습니다. (점안액보다 안연고의 potency가 더 높습니다.)
뮤로128 점안액 판매가격
뮤로128은 의사 처방을 받아 구입하거나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경우 판매 가격은 6,000~10,000원 정도이며,
의사의 처방을 받아 구매할 경우 보험급여 적용이 되기 때문에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