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PC, CTR 올리는 방법 - 광고차단, 광고주 URL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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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드센스 CPC, CTR 올리기 - 광고차단, 광고주 URL 관리

    정말 오래간만에 애드센스 광고차단에 손을 댔습니다.

    이 블로그는 제가 개인적으로 공부한 마이너한 주제들을 다루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많지 않습니다.

    그간 수입이 얼마 되지 않아서 애드센스 관리 또한 소홀했었는데요.

     

    애드센스 -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 광고심사센터로 들어가서 우선검토대상과 최대노출수 광고를 살펴보니 쓸모없는 광고들이 다수 보여서 광고주 URL을 차단하였습니다.

     

    이런 광고들은 하나하나 눌러서 차단해도 다시 되살아나서 광고를 게재합니다.

    또한 광고 계정을 차단하여도 광고 계정을 바꿔서 다시 광고를 하기 때문에 광고를 눌렀을 때 도착하는 URL 링크를 차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광고차단에 정답은 없지만 저는 개인적인 가설과 추측을 통해 기준을 세워 광고차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가설에 따라 광고차단을 진행한 결과 cpc와 ctr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드라마틱한 상승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상승하였으니 광고차단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중입니다.

    개인적인 가설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차단에 관하여 개인적으로 세운 가설

    1. 클릭률이 낮은(CTR이 낮은) 광고가 최악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나쁜 광고는 클릭율이 낮은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제 티스토리가 광고판이라고 가정하고 말해보겠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판에 광고를 올리려고 하는데 광고를 걸어두면 지속적인 클릭이 일어나는 광고판과 광고를 걸어두어도 클릭이 일어나지 않는 광고판이 있다면 광고주는 당연히 지속적인 클릭이 발생하는 광고판을 선호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광고판에 광고를 붙일 자리가 부족하다면 광고끼리 경쟁을 통해 광고를 거는데 필요한 비용(cpc) 역시 증가할 것입니다.

     

    본인이 편의점을 창업한다고 생각해보세요.

    편의점을 창업할 때 길거리에 지나다니는 사람이 없는 곳과 지나다니는 사람이 많은 곳 어느 곳이 권리금이 더 높을까요?

    길거리에 사람이 많은 곳이라면 가게에 지속적으로 사람이 들어가는 곳과 가게에 들어가지 않고 스쳐 지나가는 곳 어느 곳의 권리금이 더 높을까요?

     

    저는 길거리에 지나다니는 유동인구는 조회수라고 생각하고 가게에 들어오는 손님은 CTR, 즉 클릭율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CTR이 높아야 CPC도 높아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가설일 뿐이니 제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2. 광고별 CPC는 일정하지 않다.

    광고별로 cpc는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분양 광고를 클릭했을 때 3달러가 들어온 것을 알게 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cpc 3달러)

    이 3달러에 눈이 뒤집혀 아파트 분양광고만 남기고 다른 모든 광고를 차단하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 하루정도는 아파트 광고를 클릭했을 때 3달러가 계속 들어오지만 1주일 정도 지나면 아파트 광고를 눌러도 3달러가 아닌 0.05달러만 들어오게 됩니다. (cpc 0.05)

     

    이는 광고의 cpc를 결정하는 원리 중 하나가 광고 간 경쟁이기 때문입니다.

    광고의 cpc는 일종의 경매 낙찰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광고를 실을 수 있는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이 한정된 공간에 여러 명의 광고주가 입찰하여 cpc가 결정되는 원리입니다.

    아파트 분양광고 cpc가 높다고 아파트 광고를 제외한 모든 광고를 차단한다면 모든 경쟁자가 사라지게 되고 아파트 광고는 경매의 최저 입찰가로 광고를 게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광고심사센터에서 카테고리 차단을 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 광고게재 오류로 cpc가 너무 낮아져서 광고심사센터에서 카테고리 차단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 CPC, RPM 올리기 / 광고심사센터, 민감한 카테고리, 일반 광고 카테고리, 광고 네트

    최근 구글 애드센스의 CPC 단가가 너무 떨어져서 몇 가지 시도를 해보는 중입니다. 계속되는 크롤러 오류와 CPC 단가의 급락으로 현재 광고도 제대로 나오지 않고 CPC도 0.06라는 정신 나간 수치를

    pharmit3000.tistory.com

    이때 여러 카테고리를 차단하였더니 애드센스 알림으로 여러 카테고리를 차단할 경우 광고 입찰 경쟁력이 낮아져 수익이 감소할 수 있다는 경고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광고차단해제-입찰경쟁력상승
    광고 카테고리 차단 해제 - 입찰 경쟁력이 올라감

    당시 일반광고 카테고리 차단을 모두 해제한 것과 해제하지 않은 것의 대안설정을 비교하였는데 카테고리 차단을 모두 해제하는 쪽이 수익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이후로는 항상 광고는 경쟁이 붙어야 cpc가 높아짐을 생각하고 광고차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단기간 많은 변화는 오히려 독이다.

    애드센스는 자동광고를 할 때 기존광고 최적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광고-자동최적화
    광고 자동 최적화

    기존광고 최적화 기능은 기존 광고 단위와 자동 광고를 최적화하여 실적이 가장 우수한 영역에 광고가 자동으로 게재되도록 하는 옵션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을 자동으로 증가시키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는 블로그에 스킨변경, HTML 변경 등 큰 변화가 있거나 애드센스의 광고 옵션을 크게 변경하거나, 광고차단을 과도하게 진행하면 이 최적화가 풀린다는 것입니다.

     

    최적화가 풀리면 일시적으로 광고 cpc, ctr이 급락하여 다시 최적화가 되기만을 기다려야 합니다.

    경험상 일주일에서 15일 정도 기간이 지나야 풀렸던 최적화가 다시 적용되었습니다.

     

    최적화 때문에라도 광고차단, 스킨 변경, 애드센스 광고 옵션변경은 자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저는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몰아서 한 번에 바꾸거나 최적화가 풀리지 않을 정도로 긴 시간을 두고 조금씩 바꾸고 있습니다.

     

    차단한 광고주 URL 리스트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 애드센스 광고차단에서 차단을 진행한 광고주 URL 리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명심해야 할 점은 개인적인 기준으로 차단을 진행하였으며 제가 한 방식은 정답이 아닙니다.

    애드센스에 정답은 없으며 같은 행동이라도 나에게는 정답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광고차단 리스트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1. Hero-wars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정말 많이 접해봤을 Hero-wars입니다.

    Hero-wars광고
    Hero wars 광고 예시

    Hero-wars는 생각보다 유명한 광고로 광고에 나온 것처럼 IQ 155면 2번의 이동으로 보석을 얻을 수 있다는 식으로 광고를 하지만 실제 저 광고를 누르면 저런 내용의 게임은 나오지 않습니다.

    퍼즐 게임을 기대하고 들어간 사람이 화가 나서 진짜 퍼즐 게임을 만든 케이스도 있을 정도로 낚시 광고로 악명 높습니다.

     

    유명한 광고이기는 하지만 제 블로그와 주제가 다르고 클릭율이 낮은 광고라서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2. 양말 속 양파, 변기 속 식초 광고

    양말속양파-광고변기속식초-광고
    양파, 식초 광고 예시

    양말 속 양파, 그녀가 양말에 양파를 넣자 일어난 일입니다!라고 쓰여있는 광고

    변기 속 식초가 묻은 천 그녀는 식초가 묻은 천을 변기에 넣습니다. 놀라운 결과가 일어납니다!라고 쓰여있는 광고 역시 차단합니다.

     

    이건 유료광고라고 불리는 광고형태입니다.

    유료광고는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에 달린 애드센스 광고에 자신의 홈페이지를 광고하는 방식으로 저품질 블로그에 유입이 필요하거나 트래픽을 단기간에 끌어올릴 때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유료광고라고 하더라도 클릭률이 높은 광고라면 그대로 놔두는 편입니다.

    건보료-환급금-광고로또광고
    건보료 환급금, 로또 광고 예시

    건보료 환급금, 재난 지원금, 돈 돌려받으세요, 건강보험, 재난지원금, 정부, 보조금, 근로장려금,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등 이런 광고는 유료광고이긴 하지만 클릭을 하고 싶게 만들어 클릭율이 높기 때문에 그냥 놔두는 편입니다.

    로또 광고 역시 누르고 싶게 생긴 로또광고는 차단하지 않고 말도 안 되는 디자인과 문구를 올려둔 로또광고는 차단합니다.

     

    위의 양말 속 양파, 변기 속 식초가 묻은 천 광고는 대충 봐도 외국어를 한국어 번역기를 돌려 써둔 문구임을 알 수 있고 광고를 보는 사람에게 흥미를 일으키는 광고도 아닙니다.

     

    클릭률이 낮은 광고이기 때문에 차단하였습니다.

     

    3. 41개의 소름 돋는 사진들

    광고예시
    광고차단 예시

    41개의 소름 돋는 사진들이라고 하여 혐오스러울 수 있는 사진을 올려둔 광고입니다.

    광고를 누르면 이상한 사진들이 다수 나오는 블로그로 연결되며 이것도 유료광고의 일종입니다.

    블로그 글을 보는 사람에게 혐오감을 불러일으켜 페이지 이탈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차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상한 사진 두 개를 가지고 광고 중이던데 신경 쓰지 않던 사이에 엄청난 횟수의 광고가 이루어졌습니다.

    다수의 광고게재 기록이 남아있는데 더 빨리 막을걸이라는 후회가 남습니다.

     

    4.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 광고

    어플리케이션-광고(1)어플리케이션-광고(2)어플리케이션-광고(3)
    어플리케이션 광고 예시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 광고 역시 차단대상입니다.

    어플광고는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차단해야 합니다.

     

    1. 어플리케이션 광고의 광고수입은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CPC(클릭당 수익)와 다르게 어플리케이션 광고는 CPI(설치당 수익)가 발생합니다.

    CPI는 광고를 누르고 설치까지 진행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클릭 한 번에 수익이 발생하는 cpc보다 수익으로 전환될 확률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수익이 발생하기까지 클릭이 두번 일어나야 하니까요.

     

    2. 어플리케이션 광고가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어플리케이션 광고에 해당하는 문제입니다.

    어플리케이션 광고는 어플 썸네일 이미지, 어플이름, 다운로드 횟수, 별점만 나오고 그 어플이 무슨 어플인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소크라택스, 비고라이브, 홈노크 광고가 나와있는데 이것들이 무슨 어플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없습니다.

     

    소크라택스 - 프리랜서 맞춤형 절세 플랫폼

    비고라이브 - 아프리카 tv 같은 라이브 플랫폼

    홈노크 - 부동산 자산, 임대관리 플랫폼

    입니다.

     

    어플광고만 보고는 어떤 어플리케이션인지 전혀 알 길이 없으므로 실제 그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한 소비자가 광고를 봐도 무슨 광고인지 몰라서 지나쳐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몇 명이 다운로드했는지 다운로드가 무료인지 써둘 공간에 이 어플이 무슨 어플인지 설명하는 문장이 한 문장만 들어갔어도 저는 이 광고를 차단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플리케이션 광고와 같은 직관적이지 않은 광고는 CTR이 낮기 때문에 전부 차단하였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주 URL 차단방법

    애드센스-차단관리광고주-URL-관리
    애드센스 - 차단관리 - 광고주 URL 관리

    애드센스 광고주 URL을 차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드센스 - 차단관리 - 광고주 URL 관리에서 가장 상위의 주소를 차단하면 됩니다.

    광고주-URL-차단
    광고주 URL 차단

    www.247mirror.com/ko/@@#@##DF#.com 이런 식으로 주소가 나오면 가장 최상위 주소인 www.247mirror.com을 차단하면 하위주소가 전부 차단됩니다.

     

    최상위 주소만 차단하는 방식으로 하위까지 모두 차단하는 방식이니 가장 간단하고 가장 강력한 광고차단 방법인 셈입니다.

     

    하나의 URL 또는 쉼표로 구분된 여러 개의 URL을 입력하세요.라고 써진 곳에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차단된-URL
    차단된 URL

    차단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차단을 완료하고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면서 조절하면 됩니다.

    만약 차단을 한 다음 수익이 감소했다면 차단을 해제하면 원상태로 돌아가니 자신의 블로그에 맞는 세팅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