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이란?
두통은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나뉘는데 일차성 두통은 원발성, 특발성(원인 없이 발생)하는 두통이고
이차성 두통은 근골격계 이상 등 다른 질병에 의해 유발되는 두통입니다.
편두통은 일차성 두통에 속하는 질병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입니다.
편두통의 고통은 일반 두통과는 그 궤를 달리 하며, 일반 두통은 심해봐야 누가 머리를 때리는 듯한 통증에서 그치지만 편두통은 누군가가 머리를 쪼개고 있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쉽게 말해서 머리가 아프면서 일상생활이 가능하면 두통(headache),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두통이면 편두통(Migraine)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기에 일생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경미한 편두통도 있습니다.
편두통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20~30대 젊은 층에서 주로 호발 합니다.
편두통의 통증은 몇 시간 ~ 며칠간 지속될 수 있으며 특정 빛, 소리 등 외부 자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편두통 치료제 진통제(NSAIDs), 트립탄(Triptan)
현재 편두통 치료제로 사용하는 약은 NSAID(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 트립탄(Triptan) 계열 약물이 있습니다.
원래 미가펜, 마이드린 같은 혈관성 편두통에 효과적인 약들이 있었지만 현재 원료수급문제로 인해 생산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NSAIDs
해열, 소염, 진통제인 NSAID는 일부 편두통에 효과적이며, 근긴장성 두통으로 인해 발생한 이차성 두통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편두통 환자의 일부에게만 효과적이고 대부분의 편두통 환자에게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없습니다.
과량, 장기간 사용 할 경우 위벽을 약화시키고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Triptan
Triptan은 뇌의 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입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는 가설 중 하나가 뇌의 혈관이 확장되어 과도한 혈류가 흐를 경우 두통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트립탄은 뇌의 혈관만 선택적으로 수축시켜 뇌의 혈류량을 감소시키고 그 결과 두통이 완화된다고 여겨집니다.
트립탄은 편두통 치료의 1차 치료제, DOC(Drug of choice)이며 SSRA(Selective Serotonin Receptor Agonist, 선택적 세로토닌 수용체 효현제)입니다.
트립탄은 관상동맥의 경련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관상동맥질환(ex. 협심증)이 있는 경우 금기입니다.
심장질환 병력이 있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CGRP 수용체 길항제(Calcitonin gene related peptide receptor antagonist)
최근 새롭게 편두통 치료약물로 떠오르고 있는 CGRP 수용체 길항제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CGRP는 뇌 주변에서 분비되는 단백질로 혈관계, 말초 및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며 통증 신호 경로에 관여합니다.
빛, 냄새, 소리, 체성감각의 자극에 의해 CGRP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뇌막의 염증이 발생해 편두통이 발생하는데 CGRP 수용체 길항제는 CGRP와 CGRP 수용체의 결합을 억제하여 편두통의 발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합니다.
CGRP가 CGRP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막으면 편두통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1. CGRP 수용체에 결합하는 항체가 CGRP와 CGRP 수용체의 결합을 막습니다.
Erenumab (에이모빅, Aimovig)
2. CGRP에 결합하는 항체가 CGRP를 붙잡아 CGRP가 CGRP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게 막습니다.
Fremanezumab (아조비, Ajovy)
Galcanezumab (엠겔러티, Emgality)
Eptinezumab (바이엡티, Vyepti)
3. CGRP 수용체의 CGRP 결합부위를 막아버려서 CGRP가 CGRP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게 막습니다.
Ubrogepant (우브렐비, Ubrelvy)
Rimegepant (누르텍, Nurtec, 구강붕해형)
Atogepant (큐립타정, Qulipta)
Zavegepant (자브즈프렛, Zavzpret, 비강 분무 스프레이형)
편두통 예방에 허가받은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Erenumab, Eptinezumab, Fremanezumab, Galcanezumab, Atogepant, Rimegepant, Zavegepant
급성 편두통 치료에 허가받은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Rimegepant, Ubrogepant, Zavegepant
이처럼 다양한 편두통 예방, 치료 약물들이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입니다.
CGRP 수용체를 길항하는 편두통 치료제 큐립타(Qulipta)
애브비에서 개발한 큐립타는 CGRP 수용체를 길항하여 편두통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입니다.
항체를 이용한 CGRP 억제제는 단백질 형태이고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경구 투여가 불가능하고 주사로만 투약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큐립타와 같은 Gepant 계열 약물은 분자량이 작고 단백질이 아니어서 위산에서 변성되지 않기 때문에 경구투여가 가능해졌습니다.
큐립타는 삽화성 편두통 예방 적응증 획득에 이어 만성 편두통 예방에 FDA 적응증을 획득하였는데 이는 아래 임상 3상 시험의 결과로 인한 것입니다.
이번에 확보한 만성 편두통 예방 적응증은 임상 3상 시험(시험명: PROGRESS)의 결과를 근거로 했다.
해당 시험은 최소 1년 이상 만성 편두통 진단을 받고, 연간 두통 발생일이 15일 이상이며, 시험 등록 전 28일 동안 편두통 일수가 8일 이상인 환자 778명을 대상으로 1일 1회 복용하는 ‘큐립타’ 60mg과 위약을 대조 평가한 연구였다.
회사 측에 따르면, 시험 결과 ‘큐립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월 평균 편두통 발생일을 감소시켰다.
치료 12주 동안 ‘큐립타’ 투여군의 월간 편두통 발생일은 평균 6.88일 감소한 반면, 위약군은 5.05일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2차 평가변수인 월 평균 편두통 발생일 50% 이상 감소한 환자 비율의 경우, ‘큐립타’군은 41%, 위약군은 26%에 불과했다.
이날 루팔 타카르(Roopal Thakkar) 애브비 최고의료책임자는 “이번 승인으로 ‘큐립타’는 경구용 CGRP 수용체 길항제 중에서 삽화성과 만성 편두통에 쓰일 수 있는 최초이자 유일한 약제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경쟁 약물인 미국 화이자(Pfzier)의 ‘누르텍’(Nurtec, 성분명: 리메게판트·rimegeant)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약물은 ‘큐립타’와 동일 계열인 경구용 CGRP 수용체 길항제로, 급성 편두통 완화, 삽화성 편두통 예방제로 FDA의 승인을 획득했지만, 아직까지 만성 편두통 예방에 대한 적응증은 확보하지 못했다.
특히, 일반적으로 삽화성 편두통에서 만성 편두통으로 질병이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승인을 바탕으로 ‘큐립타’는 편두통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 애브비는 ‘큐립타’가 향후 최고 10억 달러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브비 큐립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큐립타 부작용
변비 매스꺼움 피로 졸음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큐립타는 부작용이 미미한 약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