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로 자동차 지하주차장 석회물(시멘트물) 얼룩제거 후기

식초로 자동차 지하주차장 석회물(시멘트물) 얼룩제거 후기

자동차-석회물-얼룩
자동차 석회물(시멘트물) 얼룩

 

지하주차장에 차를 세워뒀는데 천장에서 시멘트물이 떨어졌나 봅니다.

자동차 주유구 윗부분부터 아래로 쭉 석회물 얼룩 자국이 남아버렸습니다.

석회물 자국인줄도 모르고 그냥 내버려뒀었는데, 오랜만에 손세차를 맡기러 갔더니

세차장 사장님이 이거 지하주차장 낙수물을 맞아 생긴 석회물 자국이라고 안지워진다고 하시더군요.

 

실제로 실내, 실외 손세차를 맡기고 차를 받았는데 위의 사진과 같이 시멘트물 얼룩자국만 안지워졌습니다.

인터넷에 자동차 시멘트물을 검색해보니 온통 시멘트물 제거제, 석회물 제거제만 열심히 팔고 홍보하고 있더라구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시멘트물은 염기성인데 혹시 중화반응을 이용해서 산성물질을 사용하면 염기성을 중화시켜 닦아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시멘트물 - 식초를 검색해봤습니다.

 

역시나 시멘트물을 지우는데 식초를 사용한 사람이 있습니다.

식초를 사용하면 석회물 자국이 잘 지워진다는 후기를 발견하였고,

약국에서 파는 묽은 염산을 사용해서 석회물 자국을 지운사람도 있었습니다.

 

이를 화학반응식으로 간단히 구성해봤습니다.

 

지하주차장 석회가 석회물이 되어 자동차에 떨어지고 굳기까지의 과정

지하주차장에서 떨어지는 석회물을 맞아 생기는 시멘트물자국은 동굴의 종유석이 생성되는 원리와 동일합니다.

 

CO2용해: H2O + CO2 → H+ + HCO3-

탄산칼슘 용해: CaCO3 + H2O → Ca+ + HCO3- + OH- 

전체 반응식: CaCO3 + 2H2O + CO2 → Ca(HCO3)2 + H2O (지하주차장에서 떨어지는 석회물)

 

지하주차장의 석회가 녹아서 자동차에 굳기까지의 과정

Ca(HCO3)2 (석회물) → CaCO3 (석회물이 굳은 상태, 탄산칼슘) + H2O + CO2

 

CaCO3(석회물이 굳은 상태) + 2H+(식초나 묽은 염산으로 산공급) → Ca2+ + CO2 + H2O 

즉 H+ 산성 물질만 공급해주면 탄산칼슘(석회석)은 물에 녹는 칼슘이온과 물, 이산화탄소가 되어 완전히 제거됩니다.

 

이때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식초보다 묽은 염산을 사용하면 석회물이 더 잘 지워질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르-샤틀리에의 원리에 따라 화학반응식에서 특정 물질의 농도를 변화시키면 그 물질의 변화를 줄이려는 쪽으로 화학평형이 이동합니다.

 

르 샤틀리에의 원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화학에서 르 샤틀리에의 원리(영어: Le Chatelier's principle) 또는 르샤틀리에 법칙은 화학 평형 상태 물질의 외부 조건을 변화시켰을 때, 어떤 반응이 일어날 지 예

ko.wikipedia.org

 

쉽게 말해서 외부에서 H+를 계속 공급해주면 H+가 줄어드는 쪽으로 화학평형이 이동하게 되며,

CaCO3가 계속해서 칼슘이온과 이산화탄소, 물로 분해된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H+는 강산이든 약산이든 의미가 없으며 어떤 산을 공급해줘도 화학평형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때문에 약산인 식초를 사용하더라도 사용량을 늘려준다면 염산을 사용해서 중화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오히려 염산은 식초보다 부식성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표면에는 식초를 사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네, 여기까지 이론을 세웠으니 이제 실험하러 갈 차례입니다.

집에 있는 식초 아무거나 하나 집어 들고 출발합니다.

농도는 상관없습니다. 2배 식초던 일반 식초던 그냥 식초면 다 됩니다.

 

오뚜기-양조식초
오뚜기 양조식초

 

오뚜기 양조식초, 식초를 적실 키친타올, 식초를 닦아내 줄 물티슈 총 3가지를 챙겨서 차로 갑니다.

 

석회물-묻은상태석회물-제거완료
석회물 제거전, 후 비교사진

 

지하주차장 석회물 제거과정, 제거방법

1. 키친타올에 식초를 적셔서 석회물이 묻은 차량면을 두드리듯이 적셔줍니다.

2. 이후 적시는 과정을 반복하고 최대한 석회를 녹이고 나서 표면을 살살 닦아줍니다.

3. 녹아내린 석회는 닦아 내도 자동차 도장면에 피해가 없지만 아직 녹지 않은 석회는 자동차 표면에 대고 문지를 경우 도장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돌로 차표면 긁는 것과 같습니다.)

최대한 녹여서 살살 벗겨낸다는 느낌으로 식초에 적신 키친타올로 닦아냅니다.

4. 마무리로 물티슈를 사용해서 차 표면에 묻어있는 식초를 닦아냅니다.

물티슈 역시 힘을 주어서 자동차를 닦아내면 자동차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힘을 주지 않고 살살 닦아내는게 좋습니다.

 

다 닦인 차를 보니 흠집 없이 시멘트물이 잘 제거되었습니다.

 

온라인에 파는 콘크리트 시멘트물 얼룩 제거제 가격이 1~2만원 정도 하던데,  집에서 간단히 식초로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