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새로운 기능 애드센스 쇼핑링크,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

애드센스에 새로운 기능 두 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쇼핑링크 사용 설정과 소리 내어 읽기 플레이어입니다.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고 기능을 활성화할지 생각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쇼핑링크,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

 

 

1. 애드센스 쇼핑링크 사용 설정

 

애드센스 쇼핑 링크 사용 설정

요건을 충족하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쇼핑 링크가 추가됩니다.
쇼핑 링크는 최종 사용자에게 관련 구매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쇼핑 광고로 연결되므로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수익이 창출되는 방식
  • 사용자가 쇼핑 링크를 클릭하고 표시되는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금을 받습니다.
이 실험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 사이트에서 요건을 충족하는 페이지에 특정 비율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쇼핑 링크를 자동으로 표시합니다.
  •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기존 광고를 계속 게재합니다.

 

특정 단어에 연관된 상품이 뜨도록 하는 광고라는 내용입니다.

단어를 클릭하면 쇼핑링크가 나오게 되고 여기서 한번 더 광고를 눌러야 수익이 되기 때문에 수익 발생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커피라는 단어가 본문에 존재한다면 커피 단어를 클릭하면 커피 구매 쇼핑링크가 나오게 되고 여기서 다시 광고를 눌러야 수익이 발생한다는 말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검색을 통해 최저가를 검색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고,

이런 광고를 통해 구매하면 그만큼 추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클릭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ex.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옥션, G마켓 등)에 이미 결제수단들이 등록되어 쇼핑과 결제를 편하게 할 수 있는데 블로그 링크를 통한 새로운 몰에서 귀찮게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거나 무통장 입금을 한다?

어렵다고 봅니다. 

 

만약 쇼핑링크에 쿠팡, 옥션, G마켓, SSG 마켓, 마켓 컬리 등 인지도가 있는 마켓이 등장한다면 수익이 생각보다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소리 내어 읽기 플레이어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

텍스트 음성 변환 랩을 통해 사용자가 사이트의 콘텐츠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가 시작되기 전에 디스플레이 광고가 표시되므로, 사용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웹페이지와 상호작용하는 동안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랩은 일부 트래픽에만 적용됩니다.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는 생각보다 좋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컨텐츠에서 오디오를 재생시키면 디스플레이 광고가 표시되는 방식인데 

이게 모바일 전면광고와 유사한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전면광고는 화면이 전환될 때 화면을 가득 채우는 디스플레이 광고가 뜨는 방식인데 광고 노출면에서나 클릭면에서나 상당히 도움이 되는 광고입니다.

 

오디오 버튼을 누르는 순간 디스플레이 광고가 표시된다고 하는데 이게 아마 화면을 가득 채우는 광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기능을 잘 발전시키면 블로그와 유튜브 사이의 무언가가 될 것 같네요.

 

 

다음은 애드센스 쇼핑 링크와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FAQ)과 그 답변입니다.

쇼핑 링크는 자동 광고에 포함되나요? 쇼핑 링크가 작동하려면 자동 광고를 사용 설정해야 하나요? 쇼핑 링크용 광고 코드가 별도로 있나요?

아니요. 자동 광고를 사용 설정하지 않아도 쇼핑 링크가 작동합니다. 페이지에 애드센스 코드만 있으면 됩니다.

사용자 환경과 형식은 어떤 모습인가요?

쇼핑 가능한 제품 언급이 감지될 때마다 기존 단어가 하이퍼링크로 추가된 쇼핑 링크가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예: 기사)에 배치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제품의 다양한 쇼핑 광고가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쇼핑 링크는 판매 제품이 있는 페이지에만 표시되나요 아니면 모든 페이지에 표시되나요?

대상 제품에 대한 언급을 감지할 수 있는 페이지에만 쇼핑 링크가 삽입됩니다. 쇼핑 링크는 실험 버전이므로 일부 트래픽에만 표시됩니다. 즉, 쇼핑 링크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쇼핑 링크가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클까요?

쇼핑 링크가 적용되는 트래픽의 양은 최대 10%로 제한되므로 미치는 영향도 비슷한 수준으로 제한될 것입니다.

사용 설정 후 다시 사용 중지할 수 있나요?

예, 애드센스에서 최적화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하여 쇼핑 링크를 선택 해제하면 언제든지 쇼핑 링크를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쇼핑 링크가 미치는 영향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월말에 애드센스의 지급 페이지에서 쇼핑 링크를 통해 발생한 수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애드센스 쇼핑링크와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 두 옵션 모두 활성화시켰습니다.

 

한 달 정도는 추이를 지켜보다가 결정할 생각인데요.

 

다른 광고 실험과는 다르게 쇼핑링크와 소리내어 읽기 플레이어는 블로그를 무겁게 하는 방식의 광고가 아니니 그냥 놔둬도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