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의 화공약품
약국에서는 약 외에도 붕사, 붕산, 명반, 백반, 중조, 글리세린, 크레졸 비누액 등의 화공약품을 취급하는데요
화공약품은 용도도 다양하고 사용법도 독특한게 많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솔직히 이런 화공약품들은 책에서 배우지 않고 환자로부터 배우는 경우가 많네요
기상천외한 사용법, 민간요법 등등.. 해서요
그래서 사가시는 분들께 어디에 쓰시나요? 라고 물어보면 가끔 재미있는 대답을 들을 때가 있어 흥미롭습니다.
이름이 비슷한 물질들은 영어로 구분하면 더 쉽습니다.
ex) 붕사 (borax)와 붕산 (Boric acid)
명반 (Alum) = 백반 (Alunite)
명반과 백반은 완전히 동의어는 아니지만 용도가 같기에 그냥 동의어처럼 생각합니다.
사용용도, 사용법
1. 염색이 잘 되도록 매염제로 사용합니다. 손톱에 봉숭아 물을 들일 때 명반(백반)을 사용하곤 합니다.
2. 뱀 퇴치용으로 사용합니다. (민간요법, 근거부족)
뱀퇴치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뱀의 혀에 명반(백반) 향기가 느껴지면 뱀이 독으로 인식하여 백반을 뿌리면 뱀이 접근하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3. 약한 지혈효과가 있어서 상처의 출혈을 멎게 하기 위해 지금까지도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4. 물에 녹이면 응집제 역할을 하여 흙탕물의 진흙성분 등 부유물 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빗물 정수장 등 간이 수도정수장에서 응집제나 침전제로 사용됩니다.
붕사 (borax)
사용용도, 사용법
1. 개미퇴치용으로 사용
2. 세탁 세제의 재료가 되기도 하고 화학실험시 ph 완충용액을 만들기도 합니다.
3. 탱탱볼을 만들거나 액체괴물을 만들 때도 사용합니다.
4. 붕사는 산소 용접 시 용접 부위의 산화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쓰입니다.
5. 무도장이나 댄스홀의 바닥의 광택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붕사는 개미를 죽이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먹이와 함께 섞어두면 일개미가 붕사가 섞인 먹이를 가져가서 나눠먹고 개미 무리가 전멸하게 됩니다.
붕사는 천연 친환경세제의 재료로 쓰기도 하지만 붕사 자체가 생식독성과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천연, 친환경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뜻은 아니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붕사는 붕산, 붕산염으로 쉽게 전환될 수 있습니다.
염산과 반응하여 붕산을 생성합니다.
Na 2 B 4 O 7 ·10H 2 O + 2 HCl → 4 H 3 BO 3 + 2 NaCl + 5H 2 O
붕산 (Boric acid)
사용용도, 사용법
1. 유리섬유의 재료가 되며 화상, 상처의 방부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묽은 붕산은 과도한 알칼리성에 의해 발생한 세균성 질염과 비알비칸스 칸디다균으로 인한 칸디다증을 치료하기 위한 질 세정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양말이나 스타킹에 가루를 넣어 무좀을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4. 약국에서 붕산을 구매하는 손님들은 대부분 살충제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합니다.
붕산은 바퀴벌레, 흰개미, 불개미, 벼룩, 좀벌레, 지네 등을 퇴치하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곤충들은 붕산을 배출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체내에 붕산이 서서히 쌓이게 되고 쌓인 붕산에 의해 사망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붕산은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다른 바퀴벌레, 지네약을 추천합니다.
https://pharmit3000.tistory.com/633
여기에 나온 살충제들은 말 그대로 스치기만 해도 죽습니다.
게다가 붕산보다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됩니다.
돈이 없는 게 아니라면 살충제류를 사용하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중조 = 탄산수소나트륨 (Sodium bicarbonate) = 베이킹소다
중조, 탄산수소나트륨, 베이킹소다 모두 동의어입니다.
아직까지 약국에서 찾는 사람을 보지 못한 의문의 제품입니다.
사용용도, 사용법
1. 제산제
2. 가글용
으로 사용되지만 제산제는 이미 제품화된 정제와 액상제제가 있고
가글 용도 생리식염수와 탄산수소나트륨액을 섞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 가루를 가지고 뭔가를 해본 적은 없습니다.
중조 가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중조는 쑥을 삶을 때 사용하기도 하는데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글리세린 (Glycerin)
수분 흡수율이 높고 윤활작용과 보습작용으로 화장품에 첨가하거나 손소독제를 만드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용용도, 사용법
1. 수제 화장품 제작에 사용
2. 손소독제 제작에 사용
3. 전자담배 액상 제작에 사용
전자담배 액상을 만들 때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글리세린(VG)의 비율이 높으면 무화량(연기) 량이 늘어나고 프로필렌글리콜(PG)의 비율이 높으면 담배의 목 넘김이 더 거칠어지고 향이 진해진다고 합니다.
크레졸 비누액 (Cresol)
오래된 약국에서 강한 소독약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크레졸 비누액이 오래되어 나는 냄새라고 보면 됩니다.
냄새가 강한 소독약으로 소독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노린재, 멧돼지, 고라니, 새, 산짐승 퇴치용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사용용도, 사용법
1. 살균, 소독용
소독용으로는 1~3:100정도(1 ~ 3%)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2. 노린재, 멧돼지, 고라니, 새, 산짐승 퇴치용
노린재 기피제로 사용시엔 1:1000 ~ 1:2000 (0.1 ~ 0.05%)로 희석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용도에 맞게 희석비율을 잘 생각하여 희석해서 사용하는게 좋겠습니다.
3. 탈모 ???
맨 처음 들었을 땐 미친 소린 줄 알았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백혈병의 원인으로 지목된 벤젠
1991년 낙동강 두산전자 페놀 유출 오염사건으로 인한 유산 사건 등 크레졸 같은 방향족 화합물은 발암물질로 인체에 치명적입니다.
찾아보니 페놀을 사용한 탈모치료 시도가 있긴 있었네요
인도에서 단 한건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99646/
원형탈모증에 탈모를 사용했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는 내용입니다.
원형 탈모증(AA)은 명확한 치료법이 없는 원인과 예후가 알려지지 않은 일반적인 모발 장애입니다.
목표 및 목적:
(i) AA의 테스트 영역에서 모발 성장에 대한 88% 페놀의 효능 및 면역 조절 작용을 연구합니다. (ii) AA와 관련된 다양한 역학적 요인을 연구합니다.
재료 및 방법:
두피에 흉터가 없는 반점형 탈모가 있는 총 50명의 피험자가 3차 병원에서 3주 간격으로 88% 페놀을 투여받기 위해 이 전향적 공개 연구에 등록했습니다. 성장하는 모발의 밀도, 착색 및 질감에 대한 스코어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효능을 평가했습니다.
결과:
모발 성장의 질감과 색소 침착은 9주 차에 유의하게 개선된 반면, 모발 성장 밀도는 9주 차부터 유의미한 꾸준한 개선을 보였습니다. 약 78%의 환자가 좋은 반응에서 우수한 반응을 보인 반면, 그들 중 누구도 나쁜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결론:
88%의 페놀은 모발 재성장을 보이는 모든 환자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88% 페놀은 적용 용이성, 용이한 가용성 및 저렴한 비용으로 인해 안정적인 AA를 위한 선택 처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사용 후기가 있네요
https://blog.naver.com/kelly384/222161113923
개인적인 생각
원형탈모에 대한 사용 후기가 너무 적어 효과가 의심스럽고 방향족 화합물인 크레졸은 인체에 유해한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