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B - 임부, 임산부 사용금기
레닌 안지오텐신 시스템에 작용하는 약물의 사용은 양수과소증과 관련이 있다.
태아의 신기능 감소로 이한 양수과소증은 태아의 폐 형성 부전 및 골격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스피로노락톤 - 남성의 유방이상
장기사용시 여성형유방, 유방종창, 유방통, 양성유방종양 발생가능성 있음 -> 치료로 타목시펜을 사용
기형 위험때문에 임산부 금기
메트포르민 - 위장장애
식욕이 저하되고 식사를 해도 소화불량이 지속되고 식사량이 심각하게 감소하여 기초체력이 저하되기도 함
메트포르민 복용을 중단하여 식욕이 다시 정상화되어 회복함
메트포르민 최대 용량은 1일 2회 투약기준 1일 2000mg
유산산증이 드물게 발생가능한데 증상이 권태, 근육통, 호흡곤란, 무력증, 복부통증 등의 비특이적 증상이 발생함
오심, 구토, 설사, 복통, 식욕부진 등의 위장관 장애는 매우 흔하게 (10%이상) 발생하지만 용량 안정화 이후에 나타나는 위장관 증상은 유산산증이 원인일 수 있다.
DPP-4 저해제 (linagliptin)
DPP-4저해제 복용 환자에서 중증 및 장애를 동반하는 관절통이 관찰되었다.
증상의 발생시기는 1일 후부터 수년 후 까지 다양하였고 약물투여 중지시에 증상은 완화되었다.
콜킨
치료범위가 좁아 과량 투약 시 생명의 위협이 발생한다.
통풍 발작 예방을 위한 콜킨 용량은 성인 1회 0.6mg을 1일 1~2회 복용 (통풍 발작 시 첫날만 1일 최대 1.8mg) 고용량을 투여한 경우에 보다 나은 유효성을 보이지 못하며, 설사 등 위장장애의 발현이 증가한다.
독성의 징후 - 근육 약화 또는 통증, 손가락과 발가락의 무감각 또는 저림, 출혈, 멍, 감염증가, 피로, 심한설사, 구토, 입술, 혀, 손바닥이 회색빛, 창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