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그로톤정 성분
하이그로톤정의 주성분은 이뇨제인 클로르탈리돈(Chlorthalidone)입니다.
클로르탈리돈은 고혈압, 부종, 요붕증, 신세뇨관 산증을 치료하는 Thiazid 유사 이뇨제입니다.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나 최대 3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클로르탈리돈을 장기간 투여하면 심장마비,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Hydrochlorothiazide보다 효과적입니다.
클로르탈리돈은 신장의 원위세뇨관에 작용하여 나트륨, 염소의 재흡수를 감소시켜 이뇨효과를 나타냅니다.
클로르탈리돈을 복용할 경우 초기에는 이뇨제가 심박출량을 감소시키고 혈장, 세포외액의 양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장기간 클로르탈리돈을 복용하면 심박출량은 정상으로 돌아가고 혈장, 세포외액의 양은 정상보다 약간 감소하지만 말초혈관 저항이 감소하여 혈압이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클로르탈리돈은 신장에서 칼슘 재흡수를 촉진하고 조골세포의 분화, 뼈의 미네랄 형성을 자극하여 골소실을 감소시킵니다.
클로르탈리돈을 복용하면 고관절, 골반 골절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신장 칼슘 재흡수 촉진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의 양을 줄여 옥살산 칼슘 신장결석의 발생률을 낮춥니다.
하이그로톤정 효과
하이그로톤정은 이뇨제로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태성 고혈압, 신장성 고혈압, 수축기 고혈압
2. 경증 ~ 중등도 만성 안정 심부전(NYHA functional class 2, 3)
3. 간경변, 신질환에 의한 부종
하이그로톤은 이외에도 다양한 적응증에 오프라벨로 사용됩니다.
메니에르병이나 요붕증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이그로톤정 복용법
하이그로톤정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복용량이 다르며 보통 1일 1회 0.5~1알을 복용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1일 2회 1알까지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이그로톤정은 이뇨제이기 때문에 1일 1회 복용할 때 아침에 복용합니다.
하이그로톤과 같은 이뇨제를 저녁에 복용하면 자다가 요의를 느껴 화장실에 가게되어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이뇨제는 1일 1회 복용할 경우 아침에 복용합니다.
아침 다음으로 복용 빈도가 높은 방법은 1일 1회 1알 점심 복용입니다.
혈압은 아침에 가장 높기 때문에 아침에 하이그로톤을 복용하여 혈압을 낮추는 것이 권장되지만 환자의 복약순응도에 따라 1일 1회 점심에 복용하기도 합니다.
1일 2회 복용할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저녁에 복용하는데 이럴 경우 저녁 6시 전 이른 저녁에 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하이그로톤정 부작용, 주의사항
1. 고요산혈증, 통풍 주의
하이그로톤정을 복용하면 요산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며 통풍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이그로톤정을 복용하면 통풍의 위험이 2배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의 위험은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서 더 높습니다.
2. 광과민증 주의
하이그로톤을 복용하는 환자는 광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과민반응이란 피부가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일광화상이 발생하기 쉬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광과민증이 발생할 경우 물리적으로 햇빛을 막기 위해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 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자외선 노출을 막아야 합니다.
3. 소변량, 소변 횟수 증가
하이그로톤정을 복용 후 일시적으로 소변량, 소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이그로톤정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몸이 이뇨제에 적응하면서 증가된 소변량, 소변 횟수는 어느정도 감소하게 됩니다.
4. 저혈압, 어지럼증 주의
하이그로톤정은 체액량을 줄여 혈압을 낮춥니다.
체액량이 감소하여 저혈압, 어지러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기립성 저혈압의 위험이 높으므로 앉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서서히 일어나야 합니다.
하이그로톤정 가격
하이그로톤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명 | 제약회사 | 가격 |
하이그로톤정25mg | 한림제약 | 53원/1정 |
하이그로톤정을 1일 1회 1알씩 30일간 복용할 경우 환자 본인부담금은 4,5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