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로이드, 안티로이드정 성분
안티로이드, 안티로이드정의 성분은 프로필티오우라실(Propylthiouracil)입니다.
프로필티오우라실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 약물로 과도하게 활성화된 갑상선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프로필티오우라실은 메티마졸과 마찬가지로 Thioamide계열 약물입니다.
안티로이드정은 메티마졸정과 동일한 원리로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억제하며 메티마졸과 달리 말초조직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T4 -> T3 전환을 억제하여 갑상선 기능을 더 강력하게 억제합니다.
안티로이드의 작용원리를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Thyroid peroxidase 억제
갑상선의 Thyroid peroxidase는 갑상선 세포 내에서 요오드를 산화시켜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T4)과 삼요오드티로닌(T3)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안티로이드는 Thyroid peroixdase를 억제함으로써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2. Thyroglobulin과 I0의 결합 억제
갑상선 호르몬의 전구체인 Thyroglobulin은 요오드와 결합하여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T4), 삼요오드티로닌(T3)을 형성합니다.
안티로이드는 요오드의 경쟁적 억제제로 작용하여 요오드와 Thyroglobulin의 결합을 막습니다.
3. 말초 조직의 T4 -> T3 전환 억제
안티로이드의 주성분인 프로필티오우라실은 5'-deiodinase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5'-deiodinase는 말초조직에서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T4)을 T3로 전환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실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T4가 T3로 전환되어야 효과가 나타나는데 프로필티오우라실은 T4를 T3로 전환하는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갑상선 호르몬의 기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티로이드, 안티로이드정 효과
안티로이드정의 적응증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입니다.
사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1차 치료제는 메티마졸입니다.
안티로이드정은 메티마졸에 비해 간독성, 혈액독성 위험이 높고 반감기가 짧아 1일 여러번 복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치료에는 메티마졸을 사용하며 다음 2가지 경우에는 메티마졸보다 안티로이드정 복용이 권장됩니다.
1. 갑상선 중독증 (Thyroid storm)
갑상선 중독증은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급격한 악화를 의미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질환을 가진 환자 중 어떠한 원인에 의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며 이때는 갑상선 기능 항진 증상을 강력하게 억제하기 위해 메티마졸보다 안티로이드정을 사용합니다.
안티로이드정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막는 효과와 말초의 T4 -> T3 전환을 억제하여 메티마졸보다 더 강하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2. 임신 초기 3개월
메티마졸에 비해 프로필티오우라실은 혈장 단백질과 결합률이 높아 태반 통과율이 메티마졸에 비해 낮습니다.
임신 초기 3개월 태아의 약물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티로이드정을 최소 용량으로 사용하고 이후 산모의 간독성 위험을 줄이기 위해 메티마졸로 변경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의사 판단에 따라 안티로이드정을 계속 복용하기도 합니다.
안티로이드, 안티로이드정 복용법
1. 성인
초기용량으로 안티로이드정 2~6알을 1일 3~4회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중증에는 1일 8~12알을 1일 3~4회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소실되면 1~4주간 점진적으로 감량하며 유지용량으로 1일 0.5~2알을 1일 1~2회 분할복용합니다.
안티로이드는 반감기가 짧은 약물이어서 하루 용량을 여러번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2. 소아
초기용량으로 안티로이드정 2~4알을 1일 2~4회 분할 복용합니다.
10~14세는 1일 4~6알을 1일 2~4회 분할 복용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소실되면 1~4주간 점진적으로 감량해서 유지용량으로 1일 1~2알을 1일 1~2회 분할 복용합니다.
3. 임산부
초기용량으로 안티로이드정 3~6알을 1일 3~4회 분할 복용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소실되면 1~4주간 점진적으로 감량하여 유지용량으로 1일 1~2알을 1일 1~2회 분할 복용합니다.
안티로이드, 안티로이드정 부작용, 주의사항
1. 간독성
안티로이드는 간부전, 사망을 포함한 심각한 간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간독성 때문에 안티로이드정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의 1차 약물이 아닙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의 1차 약물은 메티마졸이며 안티로이드는 갑상선 중독, 임신 중 갑상선 기능항진증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안티로이드의 간독성 문제 때문에 안티로이드정 처방 시에는 처음부터 간보호제를 같이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혈액독성
안티로이드정은 무과립구증, 재생불량성 빈혈 등 혈액독성이 있습니다.
발열, 오한, 근육통, 피로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무과립구증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의사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3. 임신 중 복용
프로필티오우라실은 메티마졸에 비해 단백질 결합력이 강해 태반을 덜 통과합니다.
임신 첫 3개월간 임산부의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는 안티로이드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임신 첫 3개월 이후에는 프로필티오우라실의 혈액독성, 간독성 때문에 다시 메티마졸을 복용합니다.
3개월 이후 메티마졸 복용은 태아에게 영향이 적습니다.
안티로이드, 안티로이드정 가격
안티로이드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안티로이드는 항갑상선 약물로 세밀한 용량조절이 필수적이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세밀한 용량조절이 필요합니다.
제품명 | 제약회사 | 가격 |
안티로이드정 | 부광약품 | 34원/1정 |
안티로이드정을 1일 3회 2알씩 30일간 복용할 경우 환자 본인부담금은 5,9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