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성분, 효과, 사용법, 부작용, 가격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성분

후루손-점안액리플루-점안액플로손-점안액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의 주성분은 플루오로메톨론(Fluorometholone)입니다.

플루오로메톨론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안약으로 점안액으로 점안 시 눈의 염증과 면역 반응을 억제하고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스테로이드 점안액은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눈의 대부분 질환에 사용할 수 있지만 세균, 진균, 바이러스 감염증에 사용할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은 종류가 다양한데 약의 효과가 좋을수록 녹내장 감염 등의 부작용 확률이 높아집니다.

스테로이드 안약 강도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레드니솔론 아세테이트 (Prednisolone acetate) 1%

2. 로테프레드놀 에타보네이트 (Loteprednol Etabonate) 0.5%

3. 덱사메타손 (Dexamethasone) 0.1%

4. 플루오로메톨론 (Fluorometholone) 0.1%

 

플루오로메톨론은 약한 스테로이드 안약이며 안압 상승 위험이 가장 낮은 스테로이드 점안액입니다.

안과에서 처방하는 스테로이드 안약 중 플루오로메톨론의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효과

후루손-점안액-뒷면
후루손 점안액 뒷면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의 적응증은 외안부 및 전안부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안검염, 결막염, 각막염, 공막염, 상공막염, 홍채염, 홍채모양체염, 포도막염, 수술 후 염증 등에 사용합니다.

 

안과 밑 약국에서 접하는 스테로이드 안약 처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눈 충혈, 실핏줄이 터진 경우

눈의 혈관이 확장되어 눈 충혈이 발생했을 때나 눈의 실핏줄이 터졌을 때 스테로이드 점안액이나 스테로이드 점안액에 혈관수축제가 복합된 안약을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는 단기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외에도 혈관을 수축시켜 눈의 충혈, 실핏줄이 터졌을 때 증상을 더 빠르게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다래끼

다래끼는 눈에 심한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래끼 안약은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 안약과 염증을 완화하여 증상을 빠르게 완화할 안약으로 스테로이드 안약을 같이 점안합니다.

 

3. 감염의 단기적 증상완화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해 눈 감염증상이 심하면 제한적으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염증반응에 의한 정상조직의 파괴가 스테로이드 사용에 의한 위험보다 더 위험하다고 판단될 때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반드시 의사의 지시 감독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수술 후 점안

백내장 등의 수술 후 염증을 빠르게 완화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점안액을 사용합니다.

수술 후 점안 등에는 플루오로메톨론이 아닌 로테프레드놀, 프레드니솔론 등 강도가 더 강한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합니다.

 

5.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 중 눈의 염증반응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환자의 결막에서는 결막 상피세포감소, T 세포 증가, 눈물샘의 염증과 섬유화 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인공 눈물 점안으로도 치료되지 않는 안구건조증 환자에게 눈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안약을 사용하면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을 단기간 사용하거나 사이클로스포린 안약을 사용하여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알레르기 증상 완화

눈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때 항히스타민제 안약과 스테로이드 안약을 같이 처방합니다.

보통 항히스타민제 안약을 기본으로 점안하고 스테로이드 안약은 증상이 심할 때만 점안합니다.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사용법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은 증상에 따라 1일 2~4회 1~2방울 점안합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은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단기간 점안하다 증상이 완화되면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점안액의 연속 사용기간은 일반적으로 7일이며 의사의 지시하에 최대 14일간 점안할 수 있습니다.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부작용, 주의사항

1. 개봉 후 1개월 뒤 버립니다.

안약은 개봉 후 1개월이 지나면 세균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폐기해야 합니다.

또한 안약을 개봉 후 사용 시 안약 끝이 손끝, 눈썹,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 상재균이 안약으로 들어가 증식할 수 있습니다.

후루손-리플루-플로손-점안액-복약정보
후루손, 리플루, 플로손 점안액 복약정보

 

2. 안약을 점안 시 콘텍트렌즈를 제거 후 점안합니다.

다회용 안약에는 염화벤잘코늄이 방부제로 들어있는데 염화벤잘코늄이 각막과 렌즈 사이에 들어갈 경우 높은 농도로 유지되어 각막과 렌즈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성분이 각막과 렌즈 사이에 잔류하여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안약을 점안 시 콘택트렌즈를 제거 후 점안합니다.

안약을 점안한 뒤 최소 15분 이상이 지난 다음 렌즈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안약과 같이 넣을 경우 5분 이상 간격을 둡니다.

눈이 받아들일 수 있는 안약의 양은 1~2방울입니다.

하나의 안약을 점안 후 다른 안약을 연속해서 점안하면 눈이 받아들일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하여 안약이 희석되고 눈 밖으로 흘러내려 약효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을 같이 넣을 때에는 하나의 안약을 점안 후 충분히 눈에 흡수된 다음 다른 하나의 안약을 점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분 정도면 점안한 안약이 흡수되기 때문에 5분 간격을 두고 점안합니다.

 

4. 스테로이드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플루오로메톨론은 약한 스테로이드로 비교적 부작용 발생가능성이 낮지만 다른 스테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할 경우 감염, 안압 증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은 정해진 치료기간만 사용하고 증상이 없다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 가격

후루손 점안액, 리플루 점안액, 플로손 점안액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은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사용기간이 중요하므로 안과 전문의의 진단 후 단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명 제약회사 가격
후루손 점안액 대우제약 2,016원/6mL/병
리플루 점안액 휴온스메디텍 2,496원/6mL/병
플로손 점안액 옵투스제약 2,122원/6mL/병

후루손-점안액-1개-본인부담금후루손-점안액-2개-본인부담금
후루손 점안액 본인부담금

후루손 점안액을 1개 처방받을 경우 환자가 부담하는 본인부담금은 2,300원입니다.

후루손 점안액을 2개 처방받을 경우 본인부담금은 2,900원이 됩니다.

 

안약을 받아가면서 1개에 얼마냐고 물어보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안약은 여러개를 받을수록 가격이 싸지며 1개당 가격이 얼마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위의 예시만 봐도 후루손 점안액을 1개 받을 경우 1개당 가격은 2,300원이지만 후루손 점안액을 2개 받을 경우 1개당 가격은 1,450원으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