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흉터
작은 상처가 아닌 큰 상처, 큰 수술 후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상처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흉터가 거의 남지 않기도 하고 흉터가 크게 남기도 합니다.
옷으로 가려지거나 잘 안보이는 부위의 흉터라면 환자도 거의 신경쓰지 않지만 잘 보이는 부위의 상처는 환자들이 크게 신경씁니다.
얼굴 상처, 갑상선 절제 후 생기는 목의 흉터는 잘 보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상처 및 흉터 관리가 중요한 부위입니다.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상처의 봉합 및 무균적 상처 관리입니다.
상처가 발생하여 완전히 아물어 흉터가 남기까지 염증기, 증식기, 재생기를 거치게 됩니다.
봉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상처 감염이 발생될 경우 상처 치유 단계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상처 부위가 커질 수 있습니다.
상처 부위가 커지면 그만큼 흉터도 커지기 때문에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상처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수술 후 상처 연고, 드레싱
수술 후 상처 연고는 주로 항생제 연고를 사용하며 드레싱 역시 살균, 소독 성분의 소독제를 바릅니다.
깊지 않은 가벼운 상처에는 후시딘, 마데카솔 같은 약한 항생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지만 상처가 깊거나 넓다면 더 강력한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내성 위험이 적고 광범위한 항균범위를 가진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피로신 (Mupirocin)
무피로신은 외용 항생제로 세균의 tRNA 합성효소에 결합하여 세균의 단백질, RNA 합성을 억제합니다.
무피로신은 대부분의 피부감염 원인균에 강한 활성을 나타내며 정상 세균에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무피로신성분 연고는 에스로반 연고, 베아로반 연고, 박트리안 연고가 있습니다.
2. 복합 항생제 연고
복합 항생제 연고는 바스포 연고, 프라믹신 연고가 있습니다.
바시트라신, 네오마이신, 폴리믹신 B 3가지 성분의 항생제가 복합되어 있습니다.
바시트라신은 주로 그람 양성균에 효과적이며 폴리믹신 B는 주로 그람 음성균에 효과적입니다.
네오마이신은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복합 항생제 연고는 세가지 항생제가 복합되어 내성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넓은 항균범위가 장점입니다.
3. 포비돈 요오드
빨간약, 아까징끼, 옥도정기 등으로 불리는 포비돈 요오드는 광범위한 항균력을 가진 소독제입니다.
그람 양성균, 그람 음성균, 진균, 바이러스 등 모든 종류의 미생물을 죽일 수 있으며 상처 소독 및 수술 전 감염 예방 등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비돈 요오드는 그 성능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소독제입니다.
상처 드레싱은 대부분 포비돈 요오드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데 포비돈 요오드는 과산화수소수, 에탄올에 비해 상처 소독 능력이 좋고 정상 세포를 거의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가장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비후성 반흔, 켈로이드
비후성 반흔과 켈로이드는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처 치유 과정에서 피부의 진피층까지 손상되는 경우 콜라겐이 과도하게 증식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치유된 후에도 콜라겐이 얇아진 피부를 밀고 나오면서 비후성 반흔이나 켈로이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후성 반흔은 상처 부위에 국한되어 발생하는 반면 켈로이드는 상처 범위를 벗어나 주변 피부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비후성 반흔과 켈로이드는 피부에 돌출된 모양으로 나타나며, 색깔이 진해지고 가렵거나 잡아당기는 느낌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비후성 반흔, 켈로이드는 한번 생기면 치료가 까다롭기 때문에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게 좋습니다.
상처를 철저히 소독하여 상처가 덧나는 것을 막고 적절한 드레싱과 압박 붕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술 후 흉터 연고, 흉터 관리방법
수술 후 흉터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흉터를 잘 관리하면 흉터의 크기, 색, 모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흉터 관리는 수술 봉합사가 제거된 뒤부터 시작합니다.
흉터 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연고 및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스테리스트립 (Steri-Strip)
스테리스트립은 3M에서 만든 폴리에스테르 섬유 스트립입니다.
스테리스트립은 수술 후 상처 부위를 벌어지지 않게 잡아주는데 이는 상처의 인장 강도를 유지하여 상처의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스테리스트립은 5~10일간 부착하며 더 자세한 부착방법과 제거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2. 실리콘 겔 시트 (시카케어)
상처의 상피화가 완료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하루 최소 12~24시간 부착하고 최소 1개월 이상 사용합니다.
실리콘 겔이 흉터 부위에 물리적인 압박을 가하여 비후성 반흔 형성을 억제합니다.
실리콘 겔 시트는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3. 실리콘 연고 (더마틱스 울트라)
피부가 건조하면 피부에서 콜라겐 합성이 과도하게 일어나 켈로이드화가 진행됩니다.
더마틱스 울트라 등 실리콘 연고는 흉터 부위에 발라주면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보습 효과가 있으며 피부를 눌러주어 켈로이드성 흉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흉터연고 (벤트락스겔, 스카힐겔, 스카덤겔)
알란토인, 양파 추출물, 헤파린 나트륨이 들어있는 흉터연고는 흉터 부위에 바르면 염증을 완화하고 재생을 촉진합니다.
알란토인은 피부 진정, 보습작용이 있습니다.
양파 추출물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콜라겐 형성을 억제하여 켈로이드성 흉터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헤파린은 섬유아세포의 과다 증식을 억제하여 켈로이드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벤트락스겔, 스카힐겔, 스카덤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보습제 사용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려우면 흉터를 벌어지게 하고 켈로이드, 흉터 비대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건조를 막아야 합니다.
6. 자외선 차단
상처가 아물고 초기 흉터 단계에서 흉터는 모세혈관이 밀집하여 붉은색을 나타냅니다.
흉터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자외선을 받게 되면 색소침착이 발생하여 흉터부위가 변색될 수 있습니다.
흉터를 옷 등으로 가리거나 가릴 수 없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7. EGF 새살연고
EGF 새살연고는 재조합 인간 상피세포 성장인자입니다.
EGF는 피부세포를 증식시키고 콜라겐을 성숙시켜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흉터를 최소화하는 연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스테로이드 주사 및 성형외과 치료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서 스테로이드 주사, 프락셀, 흉터 성형술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