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렌디아정 성분, 효과, 복용법, 부작용, 가격, 당뇨 합병증 신부전, 심부전 억제

케렌디아정 성분

케렌디아정-10mg-케렌디아정-20mg
케렌디아정 10mg, 케렌디아정 20mg

케렌디아정의 주성분은 피네레논(Finerenone)입니다.

피네레논은 무기질 코르티코이드(알도스테론)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길항하는 약물인 MRA(Mineralocorticoid receptor antagonist)의 일종으로 가장 최근에 개발된 3세대 MRA입니다.

 

케렌디아정 작용원리

무기질 코르티코이드(알도스테론)는 RAAS(Renin angiotensin aldosterone system) 경로를 통해 활성화되어 분비되는 호르몬의 일종입니다.

무기질 코르티코이드는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신장의 수분, 나트륨 재흡수를 촉진하고 전신에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어 혈압과 혈액량을 증가시킵니다.

알도스테론-과잉-신장-심장-혈관-손상
알도스테론 과잉 신장, 심장, 혈관 손상

당뇨병 환자는 무기질 코르티코이드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다양한 당뇨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무기질 코르티코이드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혈관과 심장, 신장의 염증 및 섬유증을 유발합니다.

그 결과 당뇨병 환자의 만성 신부전, 심근경색, 심부전, eGFR 감소, 단백뇨, 알부민뇨 등 당뇨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케렌디아의 주성분인 피네레논은 알도스테론 수용체에 결합하여 알도스테론이 알도스테론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게 막는 길항 작용을 통해 직접적으로 알도스테론 활성을 억제합니다.

 

결과적으로 피네레논은 당뇨병 환자의 신장과 심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플레레논, 스피로노락톤은 피네레논과 마찬가지로 알도스테론 수용체를 직접적으로 억제하는 MRA(Mineralocorticoid receptor antagonist)입니다.

 

에플레레논(Eplerenone), 스피로노락톤(Spironolactone)은 복용 후 신장에 주로 분포하는 반면 피네레논은 심장과 신장에 골고루 분포하여 당뇨병에 의한 심장, 신장 합병증에 모두 효과적입니다.

 

스피로노락톤은 알도스테론 수용체 선택성이 낮아 알도스테론 수용체 뿐만 아니라 안드로겐 수용체에도 결합하여 항안드로겐 효과를 나타냅니다.

피네레논은 스피로노락톤과 달리 알도스테론 수용체 선택성이 높아 항안드로겐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원발성 고알도스테론증, 특발성 고알도스테론증의 치료에 MRA의 일종인 에플레레논, 스피로노락톤을 사용 중입니다.

3세대 MRA인 피네레논(Finerenone)은 고알도스테론 혈증의 치료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없어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피네레논의 혈관 보호 효과가 당뇨병성 망막병증에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임상시험도 진행중입니다.

 

케렌디아정 효과

케렌디아정은 제2형 당뇨가 있는 만성 신장병 성인 환자의 다음 증상을 개선합니다.

1. eGFR 지속 감소

2. 말기 신장병 진행

3.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

4. 비치명적 심근경색 및 심부전

 

기존 만성 신장질환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약물로는 혈압을 조절하는 ACEI, ARB와 혈당을 조절하는 SGLT-2 억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케렌디아정은 혈압이나 혈당을 조절하는 간접적인 기전이 아니라 신장의 염증, 섬유화를 직접적으로 억제합니다.

 

현재 미국당뇨병학회(ADA)와 미국임상내분비학회(AACE), 국제신장학회(KDIGO) 가이드라인에 제2형 당뇨병 동반 만성신장질환에 케렌디아가 권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심정학회(ESC)도 2023년 심혈관질환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제2형 당뇨병 동반 만성신장질환 환자의 심부전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을 예방하기 위해 케렌디아를 SGLT-2 억제제와 함께 Class 1A 등급으로 권고하였습니다.

(Class 1A 등급은 치료제의 혜택, 유용성, 효과성을 입증할 데이터가 있고 이에 대한 통상적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케렌디아는 1세대, 2세대 MRA인 스피로노락톤, 에플레레논보다 선택성과 특이성이 높아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고칼륨혈증, 신부전증, 안드로겐 유사 효과 등 부작용 발생률이 낮습니다.

케렌디아는 만성 신부전, 만성 심부전이 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 신장의 예후를 개선합니다.

 

케렌디아정 복용법

케렌디아정의 권장용량은 1일 1회 20mg이며 1일 최대 권장용량은 20mg입니다.

케렌디아정은 다른 표준요법인 ARB, ACEI와 병용하여 투여합니다.

 

케렌디아정은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같은 시간에 복용합니다.

정제를 삼키지 못하는 환자는 복용 직전 약을 부수어 물 또는 사과주스에 섞어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케렌디아정은 자몽, 자몽주스에 의해 효과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자몽과 병용하지 않습니다.

 

케렌디아정과 같은 MRA는 고칼륨혈증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케렌디아정은 혈청 칼륨이 4.8mmol/L 이하일 때 투여시작을 권장합니다.

혈청 칼륨이 4.8~5.0mmol/L일 때 첫 4주간 혈청 칼륨을 모니터링하면서 케렌디아정 투여 시작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혈청 칼륨이 5.0mmol/L를 초과할 때 투여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추정 사구체 여과율 eGFR이 60mL/min/1.73m^2이상인 경우 1일 1회 20mg

eGFR이 25이상 60mL/min/1.73m^2 미만인 경우 1일 1회 10mg을 복용합니다.

eGFR 25mL/min/1.73^2 미만인 환자는 투여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케렌디아정 부작용

1. 고칼륨혈증 주의

케렌디아를 비롯한 모든 MRA(Mineralocorticoid receptor antagonist)는 알도스테론의 작용을 억제하여 신장에서 칼륨배출을 억제합니다.

케렌디아정-복약정보
케렌디아정 복약정보

혈중 칼륨 농도가 높으면 부정맥, 심부전, 심정지 등의 치명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케렌디아 복용 전 혈중 칼륨농도를 보고 투여를 시작합니다.

또한 케렌디아정 투여 중 칼륨이 풍부한 음식인 바나나, 시금치, 감자, 고구마 등의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항상 비슷한 식사를 통해 칼륨 섭취량 변동을 줄이고 정기적으로 혈중 칼륨 농도를 모니터링 하는 것입니다.

 

2. 병용 약물 주의

케렌디아는 혈중 칼륨농도를 높일 수 있어 칼륨 농도를 높이는 다른 약물과 병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종류의 MRA인 에플레레논, 스피로노락톤이나 칼륨 보충제인 케이콘틴 서방정 등과 일반적으로 병용 금기입니다.

 

케렌디아정 가격

케렌디아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케렌디아정 10mg, 케렌디아정 20mg은 모두 1정당 1,670원의 보험약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명 제약회사 가격
케렌디아정 20mg 바이엘코리아 1,670원/1정
케렌디아정 10mg 바이엘코리아 1,670원/1정

일반적으로 약은 용량이 낮을수록 가격이 낮고 용량이 높을수록 가격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부 약물은 가격에 신경쓰지 말고 치료 용량에만 집중하라는 의미로 용량별 가격이 동일한 경우가 있습니다.

케렌디아정도 이런 케이스이며 의사가 질환 상태에 맞는 용량을 결정하면 그대로 복용하면 됩니다.

케렌디아정-본인부담금
케렌디아정 본인부담금

케렌디아정을 1일 1회 1알씩 30일간 복용할 경우 본인부담금은 19,1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