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스정 200mg, SKCPT 성분, 효과, 복용법, 부작용, 가격, 제네릭 전망

조인스정 200mg 성분

조인스정-200mg
조인스정 200mg

조인스정은 거풍습 약재로 소염, 진통, 관절 병증에 효과적인 위령선, 괄루근, 하고초를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물신약입니다.

 

조인스정은 소염, 진통, 혈액순환 개선, 관절연골 조직보호 활성이 있어 관절의 추가적인 손상을 억제하여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령선

위령선은 거풍습약에 속하는 약물로 관절이 아플 때 통증을 완화하는 생약입니다.

 

괄루근

괄루근은 고름을 제거하고 부종을 사라지게 합니다.

 

하고초

하고초는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부종을 완화합니다.

 

위령선, 괄루근, 하고초는 관절의 염증과 통증 붓기를 완화하고 농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인스정 200mg 효과

조인스정 200mg의 적응증은 골관절증, 퇴행관절질환,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완화입니다.

 

조인스정은 연골세포파괴 억제작용이 있으며 작용 기전으로는 다음 2가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1. 활성산소에 의한 연골파괴 억제작용

관절연골파괴의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는 반감기가 짧고 반응성이 높아 생성 즉시 세포구성물질을 손상시킵니다.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은 활성산소가 병인으로 작용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조인스정은 자유라디칼에 의해 연골의 구성성분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2. Collagenase 억제작용

조인스정은 Collagenase에 의해 유도된 골관절염의 진행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인스정 200mg 복용법

조인스정은 1일 3회 1정을 복용합니다.

조인스정은 NSAID와 다른 경로로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NSAID와 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조인스정의 개량신약으로 추측되는 SKCPT는 1일 2회 1정을 복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인스정 200mg 부작용, 주의사항

조인스정 200mg은 생약성분 추출물로 알레르기 반응을 제외하면 큰 부작용이 없는 편입니다.

조인스정-부작용
조인스정 부작용

임상시험 과정 중 나타난 부작용은 위와 같습니다.

대부분 중하지 않은 부작용이며 빈도가 낮은 편입니다.

 

조인스정은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염의 증상을 차폐할 수 있습니다.

감염 상태이거나 감염의 원인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조인스정-복약정보
조인스정 복약정보

조인스정은 생약성분이기 때문에 습기에 취약합니다.

보관 시 습기와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해야 하며 조인스정을 다른 약과 같이 포장하는 경우 드물게 변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인스정 200mg 가격

조인스정은 1정당 390원의 보험약가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조인스정-본인부담금
조인스정 본인부담금

1일 3회 1알을 30일간 복용할 경우 환자가 부담하는 본인부담금은 14,500원입니다.

 

SKCPT (조인스 에프정 300mg)

현재까지 밝혀진 자료에 따르면 SKCPT는 고함량의 천연물 유래 유효성분을 포함하는 약학 조성물로 관절염 등의 치료 또는 개선에 유용한 위령선, 괄루근, 하고초의 생약 추출물을 포함한 정제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조인스정의 주성분으로 SKCPT는 조인스정을 개량한 개량신약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조인스정의 제네릭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는데 만약 제네릭이 출시된다면 조인스정의 매출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케미칼은 SKCPT를 개발하여 조인스정 제네릭에 대항할 생각인 것 같습니다.

 

SKCPT는 1일 3회 복용하던 조인스정의 복용법을 1일 2회 복용으로 개량한 개량신약이며, 크기를 줄여 복약편의성을 개선한 제품입니다.

 

최근 트랜드에 맞추어 위수탁 제약회사를 섭외하여 SKCPT를 출시함과 동시에 제네릭을 20개 신청하여 다음 제네릭의 진입을 원천봉쇄해 버릴 것 같습니다.

(계단형 약가인하 제도로 인해 21번째 제네릭의 보험약가는 동일제제 최저가와 오리지널 약가의 38.69% 중 낮은 가격의 85%가 적용되기 때문에 사실상 21번째 제네릭은 시장에 진입할 수가 없습니다.)

 

(23.12.21 추가내용)

예상대로 식약처에서 조인스 에프정 300mg이 허가되었습니다.

조인스-에프정-300mg
조인스 에프정 300mg

조인스 에프정은 300mg 용량으로 1일 2회 복용합니다.

기존 조인스정은 1일 3회 복용해야 했는데 복약 편의성이 증진되었습니다.

 

단, 조인스 에프정 300mg은 적응증이 축소되었습니다.

기존 조인스정은 골관절증,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완화에 적응증이 있었는데,

조인스 에프정은 골관절증, 퇴행성관절질환의 증상완화로 적응증이 감소하였습니다.

 

조인스정 200mg 제네릭

SK케미칼은 조인스정 200mg에 대해 다음 3가지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복방 생약제로부터 유효활성 성분의 추출 정제방법과 추출물을 함유한 생약조성물 특허 (2016년 만료)

2. 관절 보호용 생약조성물 특허 (2021년 만료)

3. 쿠커비타신 B의 함량이 감소된 관절염 치료 및 관절 보호용 생약조성물 특허 (2030년 만료 예정)

 

현재 1, 2 특허는 만료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조인스정의 제네릭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2030년 만료되는 쿠커비타신 B의 함량이 감소된 관절염 치료 및 관절 보호용 생약조성물 특허의 만료를 기다리거나 회피해야 합니다.

 

2030년에 특허가 만료되어 조인스정 200mg 제네릭을 출시하였더라도 SK케미컬에서 새로 개발한 SKCPT는 알약 크기가 줄어들고 1일 2회 복용하여 조인스정 200mg에 비해 복약 편의성과 복약 순응도가 크게 개선되어 조인스정 제네릭의 개발은 큰 실익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