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퀵 가격, 종류, 정확도, 원리, 사용법, 판매약국 찾기, 에이즈(HIV) 진단키트

오라퀵 종류

오라퀵-구강점막검사오라퀵-어드밴스-래피드-항체시험오라퀵-HCV-래피드-항체시험
오라퀵 HIV, HCV 검사키트

오라퀵은 미국의 오라슈어 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최초의 가정용 에이즈(HIV) 진단키트입니다.

한국은 인솔(INSOL)에서 오라퀵의 유통과 판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라퀵은 총 3종류가 있습니다.

1. 오라퀵 HIV 구강 점막검사

2. 오라퀵 어드밴스 래피드 HIV-1/2 항체시험

3. 오라퀵 HCV 래피드 항체시험

 

약국과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오라퀵 HIV 구강 점막검사입니다.

오라퀵 어드밴스 래피드와 오라퀵 HCV 래피드는 병원과 의원에만 유통되고 의사에 의해 검사가 진행됩니다.

오라퀵-구강-점막검사-약국오라퀵-HIV-HCV-항체시험-병원
오라퀵 HIV, HCV 검사키트 구매처

대부분의 환자들은 오라퀵 HIV 구강 점막검사 제품을 많이 접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오라퀵 HIV 구강 점막검사 제품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오라퀵 HIV 구강점막검사 제품을 이하 오라퀵이라고 칭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오라퀵 원리, 정확도

오라퀵-구조-원리
오라퀵 구조, 원리

에이즈(HIV)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약 3개월 정도 지나면 에이즈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는데 오라퀵은 이 항체의 유무를 판별하는 검사입니다.

 

오라퀵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는 것은 몸 안에 에이즈(HIV) 바이러스가 침입해 인체가 면역반응을 통해 항체를 생성하였다는 뜻이므로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오라퀵을 에이즈 바이러스 노출로부터 4~12주 사이 검사할 경우 95%의 정확도를 보이며 12주 이후 검사할 경우 99.8%의 정확도를 나타냅니다.

 

오라퀵 사용법

오라퀵은 채혈 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에이즈, C형 간염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입니다.

대부분 에이즈 환자들은 신분노출을 극도로 꺼리기 때문에 병원에서 받는 에이즈 검사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라퀵은 집에서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고 집에서 검사하기 때문에 개인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라퀵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라퀵-사용방법-1~3
오라퀵 사용방법 1~3

1. 오라퀵은 검사 직전 개봉합니다.

 

2. 전개액을 스탠드에 고정시키고 뚜껑을 열어줍니다.

 

3. 오라퀵으로 윗잇몸을 1회 긁어줍니다.

뺨이나 윗임술 뒤 구강점막이 아닌 윗잇몸을 긁어야 합니다.

에이즈(HIV)에 감염되고 3개월 뒤 체내에서 생성하는 항체는 잇몸의 혈관을 통해 지나다니기 때문에 잇몸을 긁어줘야 합니다.

오라퀵-사용방법-4~6
오라퀵 사용방법 4~6

4. 오라퀵으로 아랫잇몸을 1회 긁어줍니다.

윗잇몸과 마찬가지로 구강 점막이 아니라 잇몸 쪽을 긁어줘야 정확한 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5. 전개액에 검사기구를 담궈줍니다.

 

6. 20~40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합니다.

 

오라퀵 양성, 음성 판독

오라퀵-음성오라퀵-양성(정밀검사대상)
오라퀵 음성, 양성(정밀검사대상)

오라퀵 검사결과 Control라인과 Test 라인을 확인합니다.

이하 Control 라인은 C, Test 라인은 T라고 말하겠습니다.

1. C옆에 붉은 선이 나타나고 T에 선이 없는 경우 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고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는 의미입니다.

2. C와 T 모두 붉은 선이 나타난 경우 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고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두가지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경우는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오라퀵-무효-판정불가
오라퀵 무효, 판정불가

검사방법이 잘못되었거나 오라퀵 키트가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이즈(HIV) 정밀검사 대상

오라퀵-정밀검사대상-판정
오라퀵 정밀검사대상 판정

오라퀵 검사결과가 양성이라고 해서 에이즈(HIV) 진단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에이즈 확진은 보건소, 병원에서 질병관리본부로 의뢰하여 진행하는 2단계 정밀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1단계에서 ELISA 방법을 통해 에이즈 항체와 p24 항원을 검사하는데 HIV ELISA는 항체 생성전이라도 p24 항원만 양성이면 에이즈가 양성으로 나오므로 3개월 전 에이즈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2단계에서는 웨스턴블롯 방법으로 검사하여 에이즈 확진판정을 내립니다.

웨스턴블롯에서는 에이즈의 구성 단백질인 p24, gp41, gp120/160을 검사하는데 세가지 단백질이 모두 검출되지 않으면 음성, 2개 이상인 경우 양성, 나머지 경우는 미결정으로 판단합니다.

미결정인 경우는 에이즈 창기간(window periods)이거나 HIV 단백 하나와 교차반응을 보이는 항체를 가지는 경우입니다.

(에이즈 창기간이란 에이즈 감염 후 HIV 검사 상 정상으로 나오는 기간입니다.)

 

오라퀵 주의사항

1. 오라퀵 위양성

라임병, 매독, 루푸스, 만성 음주, 류마티스 질환, 뎅기열, 말라리아, B형 간염 등의 질환에 의해 오라퀵 검사결과가 위양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위양성 : 에이즈에 감염되지 않았는데 오라퀵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온 경우)

 

2. 오라퀵 위음성

에이즈 바이러스 노출 후 3개월 이전 창기간(window period)에 검사를 진행하거나 에이즈의 진행속도가 너무 빨라 항체 역가가 낮아진 경우 위음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위음성 : 에이즈에 감염되었는데 오라퀵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온 경우)

 

3. 에이즈 항체는 감염 후 평생 존재합니다.

3개월 이후에 검사하여도 오라퀵 검사결과는 정확합니다.

에이즈가 상당히 진행되어 마지막 단계에 도달한 경우 면역체계가 완전히 붕괴하여 항체가 생성되지 않는데 이때는 오라퀵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4. 오라퀵의 정확한 검사를 위해 검사 30분 전부터는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거나 가글을 사용하거나 양치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5. 오라퀵은 에이즈 의심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입니다.

오라퀵은 HIV 양성이거나 HIV 치료 중, HIV 예방치료를 받은 경우 테스트하지 않습니다.

 

6. 오라퀵 검사결과 양성/음성이 에이즈 확진/미확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보건소에서 질병관리본부에 2단계 정밀검사를 의뢰하여 양성인 경우 에이즈 확진이라고 진단합니다.

 

오라퀵 가격

오라퀵-HIV-HCV-진단키트
오라퀵 HIV, HCV 진단키트

오라퀵은 약국과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약국 판매가격은 40,000원입니다.

온라인 판매가격은 45,000원입니다.

온라인은 배송비 때문에 5,000원이 더 비쌉니다.

 

오라퀵 판매약국 찾기

 

오라퀵사이트

오라퀵사이트

www.oraquick.co.kr

오라퀵 판매약국은 위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찾고 싶은 지역의 시, 도를 입력하고 시, 군, 구를 입력하면 그 지역의 오라퀵 취급약국이 나옵니다.

오라퀵-판매약국-찾기
오라퀵 판매약국 찾기

과거에 오라퀵을 취급하였더라도 현재는 취급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약국에 전화로 문의 후 방문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