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메디, 페리덱스 성분비교, 사용방법, 가격, 부작용, 먹어도 될까요?

오라메디 성분, 효능효과

오라메디-연고
오라메디 연고

오라메디 Triamcinolone Acetonide 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1mg/g

트라이암시놀론아세토니드는 스테로이드의 일종입니다.

체내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인 코르티솔보다 약 5배 정도 강력한 스테로이드입니다.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항염증작용을 가진 물질로 구내염의 원인인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오라메디 연고의 주효능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질환에 의한 염증의 완화 : 만성 박리성 치은염, 미란 또는 궤양을 수반하는 난치성 구내염 및 설염

 

페리덱스 성분, 효능효과

페리덱스-연고
페리덱스 연고

페리덱스 Dexamethasone 덱사메타손 1mg/g

페리덱스의 주성분인 덱사메타손은 코르티솔과 구조가 유사하지만 100배 정도 강력한 스테로이드입니다.

 

덱사메타손이 트라이암시놀론보다 항염증 작용이 강합니다.

 

페리덱스 연고의 주효능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질환에 의한 염증의 완화 : 미란 또는 궤양을 수반하는 난치성 구내염 및 설염

 

오라메디, 페리덱스 사용방법

오라메디, 페리덱스와 같은 구강내 구내염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연고는 수시로 발라줍니다.

 

오라메디, 페리덱스 가격

오라매디 판매가격 : 6,000~7,000원

페리덱스 판매가격 : 4,000 ~ 6,000원에 판매중입니다.

약국별로 가격은 다를 수 있지만 페리덱스가 오라메디보다 싼 편입니다.

 

오라메디, 페리덱스 부작용

오라메디, 페리덱스의 성분이 스테로이드여서 구강 칸디다 등의 부작용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오라메디, 페리덱스는 국소부위에만 적용하는 연고인데다가 입안에서 계속 씻겨 내려가기 때문에 구강 칸다디를 발생시킬만큼 강하게 작용하지 못합니다.

 

오라메디, 페리덱스는 항암 치료 중인 환자의 구내염 치료를 위해 사용할 정도로 안전한 약입니다.

항암치료 중인 환자는 항암제에 의해 세포분열이 빠른, 피부, 장, 구강세포 등에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강세포는 세포분열이 매우 빠른 세포 중 하나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할 경우 구내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이 오라메디, 페리덱스입니다.

 

하지만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이거나 면역이 억제된 환자에게 오라메디나 페리덱스 같은 스테로이드는 원칙적으로는 사용 금기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사용할 경우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오라메디, 페리덱스와 같은 스테로이드 구내염 치료제는 일주일 미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치료-스테로이드
구내염 치료제 스테로이드 제제

 

오라메디, 페리덱스 먹어도 될까요?

오라메디, 페리덱스를 일부러 짜서 먹는게 아닌 입안에 바른 것을 소량 먹는 것 정도는 상관없습니다.

오라메디, 페리덱스 사용에 따라 발생하는 극소량의 스테로이드 섭취량은 인체 내 다른 영향을 미치기 어려운 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