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텐제약에서 에이베리스에 이어서 로프레사 점안액이 출시되었습니다.에이베리스(Omidenepag)는 선택적 프로스타글란딘 E2 수용체 자극을 통한 섬유주대 경로와 포도막공막 경로를 통한 방수배출을 통해 안압 강하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로프레사 점안액(Netarsudil)은 Rho kinase를 억제하고 섬유주를 이완시켜 방수의 유출을 증가시킵니다.
로프레사 점안액의 사용법은 1일 1회 자기전에 점안합니다.
로프레사 점안액의 안압감소 효과는 티몰롤 0.5%를 1일 2회 투여한 환자와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기준 안압이 25mmHg 이상인 참가자는 티몰롤 0.5%에 비해 네타르수딜 사용 시 안압 감소가 더 적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녹내장 환자의 안압을 낮춰주는 한국산텐제약의 수입 신약인 ‘로프레사점안액0.02%(네타르수딜메실산염)’을 3일 허가했다.
‘로프레사점안액0.02%(네타르수딜메실산염)’은 안구의 방수 유출을 증가시켜 개방각 녹내장 또는 고안압 환자의 안압을 낮춰주는 의약품이다.
이 약은 섬유주 세포를 수축시키는 효소(Rho kin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방수의 주 배출로인 섬유주 경로를 이완시킴으로써 방수 배출을 증가시켜 안압을 낮춰준다.
특히 기존 녹내장 또는 고안압 환자의 안압 상승으로 인한 제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치료제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규제 과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안전성·효과성이 충분히 확인된 치료제가 신속하게 공급되도록 함으로써 환자에게 치료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etarsudil
Rho 키나아제 억제제
2017년 12월 18일자로 FDA는 Aerie Pharmaceutical의 Rhopressa(netarsudil 점안액) 0.02%를 개방각 녹내장 또는 고안압증 환자의 상승된 안압을 감소시키는 적응증으로 승인했습니다. rho 키나제 억제제 및 노르에피네프린 수송 억제제로 작용하는 Netarsudil은 녹내장에 영향을 주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거기에서 발견되는 rho 키나제 및 노르에피네프린 수송체에 대한 억제제로 작용하기 위해 방수 유출의 기존 섬유주 경로를 구체적으로 표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녹내장 약물입니다. 프로타글란딘 F2-알파 유사체는 많은 다른 녹내장 약물이 입증하는 비전통적인 포도막 공막 경로의 메커니즘과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