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생성 후 해야할일,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다음 검색등록 하기
1. 모바일웹 설정 사용않함
2. RSS 50개로 변경
3. 구글 서치콘솔 등록, 사이트맵과 rss 제출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hl=ko&resource_id=https://pharmit3000.tistory.com/
우선 왼쪽 윗부분에 속성추가 버튼을 누르고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속성유형 선택에서 도매인과 URL 접두어를 선택가능한데요
티스토리는 URL접두어를 선택하고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합니다.
HTML 태그를 복사하고 -> 스킨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head 부분을 찾아서 바로 아래에 구글 서치콘솔 메타태그를 붙여주면 됩니다.
저는 태그가 뭔지 기억하기 위해서 구글서치콘솔 메타태그를 한글로 써주었는데 꼭 써줄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건 <meta name ~~ 으로 시작하는 태그를 head 밑에 넣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내 블로그가 내거라는 증명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로 돌아와서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이 확인되면서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가 등록됩니다.
4. 구글 서치콘솔에서 구글 사이트맵 제출
블로그가 등록되었으면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해야지 구글 검색로봇이 주기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긁어가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킵니다.
새사이트맵추가에서 내 블로그 주소 /뒷부분에 sitemap.xml 을 입력하고 제출하면 사이트맵이 제출됩니다.
rss역시 새사이트맵 추가에서 내 블로그 주소 / 뒷부분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하면 rss가 제출됩니다.
4.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해둬야 네이버 검색로봇봇이 주기적으로 내 블로그를 긁어가서 검색결과에 노출시킵니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도 HTML태그를 이용하여 소유권 확인을 진행합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하고 아래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HTML에서 <head> 밑부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메타태그를 붙여줍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메타태그라는 글을 쓸필요 없으며
바로 밑의 메타태그가 중요합니다.
5. 다음 검색 등록, 사이트 등록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신규등록할 내 블로그 주소를 밑의 URL에 넣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 동의해주고요
위와 같이 신청내용을 작성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 등록을 해줄필요가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라면 블로그 등록도 해줘야 합니다.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를 블로그 등록에 넣으면 다음과 같이 Tistory, Daum 블로그는 등록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검색노출 됩니다. 라고 나옵니다.